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화질을 논하다!

2014/08/25 by 블루로거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805를 탑재한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게다가 갤럭시 S5와 비교해 1GB나 늘어난 3GB의 램 용량은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성능을 막힘없이 즐기게 해줍니다.

저는 얼마 전까지 갤럭시 S5를 사용하다 지금은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스냅드래곤 805의 성능을 더 정확하게 비교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전에 쓰던 스마트폰에서 갤럭시 S5로 기기변경을 했을 때는 속도 향상을 크게 체감하지 못해 조금 실망했었는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빠른 속도에 대한 열망을 채워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이게 다 스냅드래곤 805 덕분인데요. 물론, GPU인 아드레노 420의 역할도 컸습니다.

AnTuTu 벤치마크 앱 실행 화면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하드웨어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뤘습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삼성전자는 ‘WQHD 초고해상도 + S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라는 놀라운 요소를 하나 더 탑재했습니다.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고 몰입감을 더해주는 선명한 화질이 갤럭시 S5 광대역 LTE-A에 추가됐는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현실감 넘치는 화질을 소개합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 화질의 비밀은 ‘다이아몬드 펜타일 픽셀’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뛰어난 화질을 자랑합니다.

다이아몬드 픽셀 구조는 서브 픽셀을 일렬 배치 방식에서 대각선 배치 방식으로 바꿔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형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공간의 활용성을 높여 텍스트와 영상의 표현력을 높인 것이 특징인데요. 다이아몬드 픽셀은 직사각형 픽셀과 비교해 사선 표현력이 더 높습니다.

스마트폰 화질 비교 이미지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갤럭시 시리즈 중 최초로 WQHD(2560×1440, 화소 수 577PPI)의 해상도를 구현했는데요. HD 화면 대비 약 25% 가독성이 향상돼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선명합니다.

갤럭시 S5,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갤럭시 S4의 화질 비교 이미지

S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로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텍스트와 영상 표현력은 크게 향상됐는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서브 픽셀 구조의 효율성을 높여 화질을 개선했습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적색·청색·녹색 서브 픽셀 모두 다이아몬드형으로 구현했는데요. 서브 픽셀의 크기도 더 작아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높은 휘도를 구현해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보여줍니다.

즉, S 아몰레드는 텍스트와 영상 표현력은 물론 야외 시인성까지 뛰어난 궁극의 디스플레이라는 말이죠.

S 아몰레드는 어도비 RGB 색상 표준규격의 90% 이상을 표현합니다.

또 S 아몰레드는 어도비(Adobe) RGB 표준규격의 90% 이상을 표현하는데요. LCD 대비 20%나 높은 색 재현율입니다. 뿐만 아니라, S 아몰레드는 0.01ms의 응답 속도와 10만 대 1의 명암비까지 갖춰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에서 가장 뛰어난 색 표현력을 자랑합니다.

색 표현력이 무척 뛰어는 S 아몰레드 화면 이미지

 

S 아몰레드, 초고해상도의 WQHD를 품다

WQHD화질 이미지입니다.

QHD 해상도(2560×1440)는 2014년 트렌드로 꼽힙니다. 개인적으로 27형 WQHD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어 그 가치를 피부로 느끼고 있는데요.

풀HD와 화질 비교

WQHD 화면은 갤럭시 S5의 풀HD 화면보다 화소 수가 1.78배 많습니다. 일반 HD보다는 4배 더 많은 수치죠.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5.1형 WQHD 화면의 픽셀 밀도는 577PPI인데요. 이 또한 다른 스마트폰보다 더 높은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300PPI만 넘어서면 인간의 눈으로 구분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사용자가 더 좋은 성능의 디스플레이를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요?

다람쥐털까지 섬세하게 표현되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WQHD 화면 이미지▲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WQHD 화면을 확대했습니다. 다람쥐 털까지 섬세하게 표현됐습니다.

풀HD 화면으로 보는 다람쥐는 다소 선명도가 떨어지네요.▲ 이번에는 갤럭시 S4 LTE-A의 풀HD 화면을 확대했는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보다 생동감과 선명함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죠?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5.1형 디스플레이에 WQHD 해상도(2560×1440)를 갖춘 S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했습니다. 사실 초고해상도의 WQHD 디스플레이와 풀HD 디스플레이를 육안으로 구분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자세히 보면, 미세한 선명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미세한 차이가 모여서 화면의 화질을 결정하는데요. 사진이나 영상을 볼 때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화면이 돋보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화면

WQHD 화질을 느낄 수 있는 고해상도 사진을 갤럭시 S5 광대역 LTE-A로 감상해봤습니다. 고해상도 이미지의 세세한 부분까지 잘 표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S 아몰레드는 다이아몬드 펜타일 방식으로 픽셀당 청색·녹색, 적색·녹색의 2개 화소를 넣는 방식으로 색상을 구현하는데요. IPS 패널의 RGB보다 풍부한 색감을 보여 줍니다. 그래서 여러 색이 어우러진 사진이나 동영상을 감상할 때 S 아몰레드가 더 화사하고 풍부한 느낌을 줍니다.

 

S 아몰레드의 WQHD 화면을 마음껏 자랑하자! 멀티윈도우, 화면 최적화 기능

멀티윈도우 기능을 시연하는 모습

갤럭시 S5 광대역 LTE-A에는 고해상도 화면을 마음껏 자랑할 수 있는 부가기능도 많습니다. 멀티윈도우, 화면 최적화 등의 기능은 화면 활용도를 높이고 더욱 실감 나는 멀티미디어 감상을 가능하게 해주는데요. 위 사진은 멀티윈도우 기능을 실행해 2개의 창을 동시에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멀티윈도우 기능을 활용하면 웹서핑과 동영상 감상, 사진과 S 파인더 실행 등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죠.

회면최적화 기능 화면입니다.

앱과 콘텐츠에 따라 화면의 색상, 채도, 선명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화면 최적화 기능도 뛰어난 화질을 효과적으로 감상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 화면 최적화 기능은 갤러리, 카메라, 인터넷, 비디오, 구글 플레이 북 등 특정 앱에서만 활성화된답니다.

화면최적화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을 감상에 가장 적합한 화면 모드로 화면을 최적화시켰습니다. 고화질의 사진이 세세한 부분까지 부드럽게 표현됐네요.

동영상 볼 때는 풍부한 색감과 높은 명암비로 몰입감을 더해주는 모습입니다.

동영상을 볼 때도 풍부한 색감과 높은 명암비 덕분에 몰입감이 더욱 심화됐습니다.

 

고해상도로 촬영하고 고해상도로 감상하는 재미

갤럭시 S5 광대역 LTE-A로 사진 촬영 하기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사진 촬영을 하거나 고해상도 사진을 감상할 때 그 위력을 더욱 발휘합니다.

사진 촬영시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WQHD는 물론, UHD 동영상 녹화까지 지원합니다. 사진은 최고 5312×2988 해상도를 지원하는데요. WQHD 화면으로 출력되는 이미지 품질이 풀HD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때 더욱 정밀하고 세밀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감상할 때도 화질이 무척 좋았습니다.

UHD나 WQHD로 촬영한 동영상을 감상해봤는데요. 화질이 정말 좋았습니다.

색상별 몰입감 차이가 떨어짐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기기의 전면 베젤이 ‘화이트냐 블랙이냐’에 따라 화면 몰입감이 조금씩 다른데요. 화이트 모델은 블랙 모델에 비해 베젤이 더 두꺼워 보여 영상이나 사진을 볼 때 조금 방해가 됩니다.

 

배터리 걱정없는 S 아몰레드 WQHD 디스플레이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WQHD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UX 개발 등으로 배터리 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인 모습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WQHD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UX 개발 등으로 배터리 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WQHD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고 해서 특별히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되지는 않는다는 말입니다.

배터리 용량표시와 소모량을 보여주는 설정 화면입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구동 IC DDI(Display Driver IC) 내에 메모리를 적용하는 PSR(Panel Self Refresh) 기능을 탑재해 AP와 디스플레이의 소모 전류를 최소화했는데요. 그래서 배터리 사용 시간은 기존 갤럭시 S5와 비슷합니다. WQHD에 적합한 스냅드래곤 805를 채택한 덕분에 발열도 줄어들었습니다.

 

WQHD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최고의 WQHD 스마트폰이 될 수 있을까?

선명한 화질의 WQHD 디스플레이 화면 모습입니다.

무엇보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S 아몰레드는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밝고 선명하며 화사합니다. 이 화사함이 다소 과장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보는 사진이 현실보다 더 현실감 있게 느껴지게 해주죠. 마치 고급 DSLR로 찍은 사진이 그러하듯 말입니다.

또한,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다이아몬드 픽셀을 채용해 자연스러운 선명함을 구현했는데요. 풀HD 콘텐츠를 감상할 때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색감과 밝기, 명암비 측면에서 기존 스마트폰과 크게 차이가 났습니다. 다만 인터넷을 할 때는 WQHD 고해상도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직까지 풀HD 콘텐츠가 대세이긴 하지만 WQHD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QHD 콘텐츠 시장이 뒷받침된다면 그때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가 제대로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문 링크: http://clubkang.blog.me/220084227697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본 콘텐츠는 포스팅 복사 및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포스팅은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소개 목적으로

 

기획·연재 > 오피니언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