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에게는 취업을! 협력사에게는 인재를! 구직자 맞춤형으로 바뀐 ‘2014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에 가다

2014/05/20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그룹은 5월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등 10개 계열사 협력사의 우수 인재 채용을 위한 2014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을 개최했습니다.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에 참석한  구직자들▲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에 참석한  구직자들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은 중소·중견 협력사에 우수 인재를 연결해주고, 구직자들에게는 유망 기업에 취업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3년째 실시해 온 행사로 올해에는 삼성전자 총 200 여 개의 협력사가 참석했습니다.

구직자들이 이력서를 출력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구직자들이 이력서를 출력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

이번 행사에는 작년 참가자의 2배에 달하는 1만5000여 명의 구직자가 방문해 그 인기를 실감하게 했습니다. 지금부터 블루미가 뜨거웠던 현장의 채용 열기를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구직자들이 협력사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는 모습▲구직자들이 협력사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는 모습

 

협력사에게는 인지도 상승! 구직자에게는 회사 선택 기회!

협력사들은 채용 한마당을 통해 ‘삼성 협력사’로서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디스플레이 협력사 네패스 디스플레이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수 인재를 찾기 위해 참여했습니다.

네패스 디스플레이의 박예지 사원▲ 네패스 디스플레이의 박예지 사원

네패스 디스플레이의 박예지 사원은 “작년 채용 한마당 모의 면접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던 학생 몇 명이 실제 정직원으로 재직 중이에요. 저희 회사에 대해 잘 모르던 학생들이 행사 이후 관심을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해요”라고 했습니다.

박예지 사원은 이번 행사의 장점으로 이력서 컨설팅을 꼽았습니다.

지원자들이 부스에서 면접을 보면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증에 대한 피드백을 줍니다. 이 과정을 거쳐 회사 공채에 지원하면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죠. 네패스 디스플레이의 박예지 사원

 ㈜ 후성테크 경영지원 팀 조세훈 과장도 이번 행사의 사전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 인지도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특히 작년보다 면접 지원자들이 많아졌다며 함박웃음을 지었습니다.

㈜ 후성테크 경영지원 팀 조세훈 과장▲ ㈜ 후성테크 경영지원 팀 조세훈 과장

삼성 협력사 중에 건실한 기업이 많은데 이를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은 한정돼 있죠. 채용 한마당 같은 자리를 마련해 협력사들도 우수 인력을 뽑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줘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조세훈 과장

대학교 4학년 송호정 씨▲ 대학교 4학년 송호정 씨

지인 소개로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된 대학교 4학년 송호정 씨는 “홈페이지에서 사진과 글로만 보던 회사 설명을 직접 인사 담당자에게 들어 회사 선택에 도움이 됐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사전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행사에 참여하게 된 대학교 4학년 양수지 씨는 “환경 전공인데 관련 회사로 매칭해주셔서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라며 전문 컨설턴트가 적합한 기업을 추천해 면접을 지원하기 편했다고 합니다.

전문 컨설턴트가 적합한 협력사를 추천하는 모습▲ 전문 컨설턴트가 적합한 협력사를 추천하는 모습

 

상생협력아카데미, 협력사와 ‘동반 성장’을 통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은 삼성전자 내 상생협력아카데미의 꾸준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행사입니다. 상생협력아카데미 청년일자리센터 김종인 차장은 협력사와 '동반 성장'을 통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행사를 주관했다고 합니다.

상생협력아카데미 청년일자리센터 김종인 차장▲상생협력아카데미 청년일자리센터 김종인 차장

김종인 차장은 "삼성 협력사들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아카데미에서는 채용부터 교육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 협력사들을 돕고 있습니다."라며 상생협력아카데미의 설립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상생협력아카데미는 △컨설팅센터 △상생협력 연구실 △교육센터 △전문 교수단 △청년일자리 센터의 5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청년일자리센터는 1, 2차 협력사가 우수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도록 채용한마당, 채용 대행, 취업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군별 채용공고를 통해 구직자들에게 편의를 제공▲직군별 채용공고를 통해 구직자들에게 편의를 제공

이번 채용한마당은 특히 구직자의 눈높이에 맞춰 부스를 구성한 게 특징입니다. 6개 직군 별 채용 기업관(연구 개발, S/W, 경영지원, 영업·마케팅, 설비, 기술)으로 나눠 구직자들이 원하는 직군 별로 지원하기 수월하게 했습니다.

블루미는 끝으로 이번 행사 전문가들이 전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핵심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내년에도 삼성투모로우를 통해  ‘삼성 협력사 채용 한마당’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핵심 정보

채용 한마당에서 전하는 구직자들을 위한 맞춤 정보

1) 어학 점수

어학 점수는 점수가 높을 때 쓸 것.  낮은데(예를 들어 토익 600~700점대) 쓰느니 안 쓰는 게 낫다. 어학연수를 다녀왔다면 뚜렷한 목표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할 것.

2) 자격증

지원 분야와 상관없는 자격증은 별로 소용 없다. 다만, 직무와 상관없는 자격증이라도 본인의 끈기 있는 성격 등을 부각해 이력서에 녹여 쓴다면 장점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3) 공백 기간

졸업하고 공백 기간이 있어 이력서 칸을 비워두었다면 다시 써라. 공백 기간에 여행, 아르바이트, 학원 수강 등 무엇이든지 기록하는 게 낫다. 특히 직무와 연관 지어 이력서를 작성할 것.

4) 인턴

대학교 재학 중, 또는 휴학 중에 인턴 경험이 있다면 반드시 경력으로 쓸 것! 물론 회사에서 이를 모두 인정할지는 모르지만, 직무와 연계 지어 쓴다면 경력이 없는 다른 구직자보다 유리.

5) 나이

급할수록 돌아가라! 나이가 많은데 신입이라면 본인이 해 온 분야와 다른 진로를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럴수록 확신 있는 직업관을 갖고 있을 것.

 6) 회사 정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확실히 알아볼 것. 특히 회사 홈페이지에 보면 인재상, 경험철학, 제품 등의 정보가 있는데 이렇게 회사 인사 담당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키워드를 잘 잡아 구체적이고 당당하게 쓸 것.

7) 면접 헤어스타일

여성은 긴 머리는 묶거나 올림 머리를 하고 앞머리는 옆으로 넘겨 단정하게 한다. 남성은 스타일 연출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왁스를 사용해 단정하면서도 개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스타일리시하게 손질.

8) 면접 메이크업

면접 메이크업은 누구나 아는 것처럼 깨끗하고 깔끔하며 신뢰를 줄 수 있게 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눈썹은 일자로, 피부 톤은 본인 피부 톤보다 한 톤 밝게 하는 것이 핵심!

(도움 주신 분: 한국미용예술산업대학 이은주 원장, LEE’S 미용예술 전문학교 정서은 원장, 삼성전자 경영컨설팅센터 김태형 부장)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