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인 기능으로 사용성을 향상시킨 갤럭시 알파

2014/12/02 by 블루로거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갤럭시 알파는 다 알려지다시피 광대역 LTE-A를 지원하고 고감도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 그리고 갤럭시 S5부터 도입된 지문스캐너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 이것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자.

 

광대역 LTE-A로 좀 더 빠른 인터넷을..

난 농구를 좋아한다. 물론 직접 선수로 뛰기에는 무리지만 보는 것은 프로만큼(?) 좋아한다. 직장인인 관계로 평일에 농구하는 시간인 저녁 7시에 직접 생방송으로 볼 수는 없지만 저녁 늦게나 다음 날 아침 출근길에 하이라이트 형식으로 보는 것을 즐긴다. 네이버에서 농구 영상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큰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갤럭시 알파로 농구 경기 중계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농구에서 제공하는 영상은 풀 영상 다시 보기의 경우 240p 정도의 해상도를 지원하지만 하이라이트의 경우 720p(HD 화질)의 영상도 지원한다. 그래서 그것을 주로 애용하는데 갤럭시 알파로 광대역 LTE-A를 활용해서 보면 끊김 없이 볼 수 있다. 1시간 반, 2시간 정도 되는 농구 경기를 7~8분 정도로 압축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렇게 보는 것도 나름 괜찮은 듯싶다.

이것 말고도 유투브의 고화질 동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다는 것도 광대역 LTE-A의 장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것도 올리고 싶었지만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사진은 이 포스팅에서 뺐다.

그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할 예정이지만 내 경우에는 드롭 박스를 이용하여 문서를 열람할 때 갤럭시 알파를 이용하는데 꽤 괜찮은 듯싶다. PDF 문서를 열람하는데 더 빨리 로딩이 되기 때문에 급하게 뭔가를 확인하기 위함이라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하이브리드 AF, 고감도 센서가 탑재된 카메라

갤럭시 알파로 가메라 기능을 실행,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갤럭시 알파에 들어간 카메라는 DSLR에 적용되는 하이브리드 AF(오토포커싱)가 적용되어 있다. 그래서 더 빨리 초점을 잡고 사진을 찍을 수가 있는데 따로 똑딱이 카메라나 DSLR을 갖고 다니지 않고도 이 녀석으로도 어지간한 스팟 사진들은 나름 훌륭하게 연출할 수 있는 듯싶다. 야경을 찍을 때나 저조도 상황에서도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찍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기도 하고 말이다. 밑의 사진들은 갤럭시 알파를 이용해서 찍은 사진들이다.

도심 속 내천을 촬영한 사진

청계천 야경을 촬영한 사진

청계천 야경 사진

밤의 억새숲

도심 풍경

찍은 결과물을 보면 꽤 분위기 있게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안성을 높인 지문스캐너

갤럭시 알파의 지문 스캐너를 실행 중인 모습입니다. 갤럭시 알파의 지문 인식 기능을 이용해 잠금 해제한 모습입니다.

갤럭시 S5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문스캐너 기능은 패턴 인식이나 핀 번호 입력, 암호 입력과 같은 입력 방식보다 더 간단하면서도 보안적인 측면에서 더 강화된 기능이다. 패턴이나 핀 번호, 암호의 경우 옆에서 보거나 하면 유출될 가능성이 높지만 지문의 경우에는 생채 정보라는 고유의 식별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출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아주 없는 것은 아닌 게 비슷한 지문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더 편리하다.

일단 지문스캐너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잠금 화면을 푸는 것이다. 보통은 패턴 인식이나 핀 번호 입력을 많이 이용했는데 그것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하다. 지문스캐너는 지문 3개까지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손가락(내 경우에는 양쪽 엄지와 오른쪽 검지를 등록했다)을 등록해두면 여러 상황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잠금 화면 외에도 삼성 계정 인증 시에도 써먹을 수 있는데 갤럭시 앱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거나 각종 삼성 허브에서 책이나 음악, 영화를 대여, 구매할 때 삼성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지문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이 정말로 꽤 편리하다. 그 외에 웹 페이지 로그인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웹 페이지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사이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좀 아쉽다. 뭐 기능이 좋으니 조만간 많이 지원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은 해본다.

오늘은 이렇게 간편하게 갤럭시 알파의 사용성에 대해서 살펴봤다. 쓰다 보면 꽤 괜찮은 기능들이 많이 보인다. 기능이 잡다하게 많은 것보다 쓸만한 기능이 적절하게 있는 것도 괜찮겠다 하는 생각이 든다.

 

원문 링크: http://poem23.com/2908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본 콘텐츠는 포스팅 복사 및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포스팅은 갤럭시 알파를 소개할 목적으로 삼성전자에서 이 제품을 무상으로 대여 받고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됐습니다.

기획·연재 > 오피니언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