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토리] 곡선으로부터 디자인을 확장하다, 삼성 커브드 UHD TV

2014/06/07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완벽한 시야각을 유지해주는 삼성 커브드 UHD TV. 사람의 눈을 닮은 인체공학적 곡선형 디자인은 몰입감에 깊이를 더합니다.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담긴 곡선으로 TV 역사를 새롭게 쓴 삼성 커브드 UHD TV 디자인 스토리를 들려드립니다.

 
 
인체공학적 곡선, 완벽한 몰입 경험을 선사하다

최적의 곡선을 찾다

삼성 커브드 UHD TV의 곡률▲눈이 닿는 곳이 어디든 압도적인 몰입감을 경험하게 만들어 주는 삼성 커브드 UHD TV의 완벽한 곡률 4200R.

지름 4200mm 원에서 착안한 커브드 UHD TV의 곡면 스크린은 같은 크기의 평면 스크린보다 시야각을 확장시켜 시청 경험을 극대화합니다. 삼성전자 디자인 팀은 소비자 조사 결과, 사람들이 TV를 보는 평균 시청거리에서 가장 화면에 강렬하게 몰입할 수 있는 곡률이 4200R(반지름이 4200㎜인 원의 휜 정도)라는 사실을 발견했는데요. 4200R의 곡률이 반영된 곡면 스크린은 눈에서부터 화면의 모든 부분에 닿는 거리를 동일하게 만들어 왜곡을 최소화하고, 시청자가 편안하게 시청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화면을 띄우다

화면을 공중에 띄운 느낌을 주는 삼성 커브드 UHD TV 이미지 ▲화면 집중도를 높여주는 에어로 스탠드(aero stand).

뒤로 한 걸음 물러나 스크린을 받쳐주는 검은 TV넥(neck)은 메탈 플레이트(metal plate)와 명암의 대비를 이룹니다. TV를 켜면, 화면과 메탈 플레이트만이 강조돼 마치 화면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죠. 바로 에어로 스탠드(aero stand)가 완성되는 순간입니다. 이때부터 시야를 방해하는 요소는 사라지고 오로지 화면만이 공중에 존재하기 시작합니다.

 

소리를 모으다

커브드 UHD TV 이미지입니다. ▲이름하여 ‘틈 사운드’ 방식을 이용해 더욱 풍부한 소리를 출력하는 베젤.

베젤 사이의 틈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사운드 베젤은 몰입감을 배가시켜주는 또 다른 요소입니다. 여느 TV와 다르게 화면과 나란히 배치되어 소리를 한곳으로 모아주는데요. 시청하고 있는 사람을 향해 출력되는 소리는 시청자를 완벽한 몰입의 공간으로 인도합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 미학적인 오브제가 되다

05▲어느 각도에서 봐도 아름다운 삼성 커브드 UHD TV의 곡선 디자인. 참 아름답죠?

 
 
공간에 우아함을 입히다

삼성 커브드 UHD TV 이미지입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는 곡선에 따라 우아함이 함께 흐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 디자인은 한쪽 벽에 세워두는 TV가 아니라, 공간의 중심에 있는 TV에 대한 상상에서 시작됐습니다. 기존의 네모 반듯한 TV를 새로운 관점에서 디자인으로 풀어내고자 했는데요. 이렇게 탄생한 삼성 커브드 UHD TV의 곡선은 공간 안에 우아한 긴장감을 불어넣으며, 공간의 일부로써 공간과 함께 호흡합니다.

 

곡선 속 또 다른 곡선을 담다

07▲디자인은 최대한 단순하게, 그러나 곡선이 만드는 완벽한 조형미는 어느 한곳도 놓치지 않습니다.

공간의 중심에 TV가 놓이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어느 각도에서 바라보아도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이죠. 뒤에서 봐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TV를 디자인하기 위해 삼성 커브드 UHD TV는 장식을 최소화했고 후면, 스탠드, 헤어라인 등 모든 디자인에 4200R의 곡률을 적용했습니다. 이렇듯 곡선은 디테일까지 세심하게 디자인하는 데서 흠 하나 없이 완벽하게 그려질 수 있겠지요.

 

로고, 삼성 커브드 UHD TV를 말하다

삼성 커브드 UHD TV 로고 ▲로고 속에서도 삼성 커브드 UHD TV의 유려한 곡선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의 로고는 스크린의 속성을 상징이나 은유적 오브제로 소통하기보다, 직접적인 서체의 특징에서 제품의 속성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디자인됐습니다. 눈으로 읽혀지는 로고는 삼성 커브드 UHD TV에 대한 직관적인 이미지를 전합니다.

 

사용자 경험의 폭을 넓히다

09▲켜져 있을 때나 꺼져 있을 때 그 어느 순간도 삼성 커브드 UHD TV만이 전하는 감성을 놓치지 마세요.

켜져 있을 때는 화면 속으로 꺼져 있을 때는 우아한 공간 분위기로 사람을 사로잡는 TV.
삼성 커브드 UHD TV의 곡선은 TV에 대한 시청자의 경험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design.samsung.com에 접속하시면, 삼성전자의 디자인 스토리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삼성 바로가기

제품뉴스 > TV/디스플레이

기업뉴스 > 디자인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