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토리] 러시아의 감성과 문화를 담다,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

2014/09/29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추운 지방의 의식주 문화는 ‘불’과의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난방 시스템이 발전한 현대에도 추운 지방 곳곳에서 이런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러시아는 아직까지도 난방을 위한 화덕 페치카(pechka)와 보일러 원리를 활용한 주전자인 사모바르(samovar)를 대대로 물려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치 가보처럼 말이죠.

러시아에서는 현대식 부엌에서 화덕의 역할을 하는 ‘오븐’도 옛 느낌을 고스란히 간직한 ‘레트로(retro)’ 콘셉트의 제품이 큰 인기인데요. 전체 오븐 시장의 약 22%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러시아의 문화적, 환경적 특색을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러시아향 레트로 오븐을 디자인했는데요.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 속에는 어떤 문화가 숨어 있는 걸까요?

전형적인 러시아 주방의 모습이 나타나있습니다.

 

과거와 현대의 조화, 네오 레트로 디자인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러시아향 오븐에서는 현대적인 감성과 빈티지함이 동시에 느껴집니다. 러시아의 문화유산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삼성전자는 러시아인들이 장식적인 화려함과 실용주의적인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현대적 감성과 빈티지한 이미지의 네오 레트로 오븐의 사진입니다.

여기서 착안해 삼성전자는 기존 자사 제품의 현대적인 형상은 유지하되 레트로적이고 클래식한 디자인 요소를 결합해 오븐에 ‘네오 레트로(neo retro)’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했습니다. 기존 양산되었던 제품에서 외관이 조금씩 변형됐으며, 색상도 더 발전된 색을 사용했는데요. 여기에 화려함이 느껴지는 레트로 장식과 미세한 그래픽의 변화가 더해져 완전히 새로운 느낌의 제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자사 제품의 현대적인 형상은 유지하되 레트로적이고 클래식한 디자인 요소를 결합해 오븐에 ‘네오 레트로(neo retro)’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했습니다. 네오 레트로 오븐(왼쪽-흰색, 오른쪽-검은색)

 

따뜻함이 느껴지는 색상에 황금빛 포인트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의 이미지를 완성하는 것은 포인트 색상인 ‘쿠퍼 골드(copper gold)’입니다. 쿠퍼 골드는 수공예품을 대표하는 색상 중 하나인데요. 일반적인 골드 색상에 빛이 바랜 듯한 따뜻한 느낌을 가미했습니다.

따뜻함 감성이 느껴지는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의 빛깔은 우아한 광택을 자아내는 질감을 만나 더욱 고급스럽게 마무리됐는데요. 쿠퍼 골드 색상을 사용해 손때 묻은 듯한 전통 화덕의 감성이 은은하게 묻어납니다.

따스한 색상에 쿠퍼 골드 색상이 돋보이는 네오 레트로 오븐의 사진입니다.

 

아날로그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드로풍 외관

네오 레트로 오븐의 손잡이 다이얼, 핸들, 윈도우 부분의 사진입니다.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의 손잡이 다이얼(knob dial)과 타이머는 사용자가 손으로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이는 아날로그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데요. 핸들은 둥글게 디자인돼 오븐의 평평한 바디와 조화를 이루는 부피감을 선사합니다. 오븐의 윈도우는 현대적인 오븐과 달리, 아웃라인에 골드 색상을 사용했는데요. 레트로한 분위기를 더욱 살리는 요소입니다.

위쪽부터 손잡이 다이얼, 핸들, 윈도우. 레트로한 디자인을 살리는 요소입니다.

 

가라몬드 서체에 맞게 그래픽을 재디자인하다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 디자인에 활용된 폰트는 가라몬드(Garamond) 서체의 명맥을 가장 잘 이어받았다고 평가되는 어도비 가라몬드(Adobe Garamond)체입니다. 이 역사 깊은 서체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데요.

어도비 가라몬드체에 맞춰 제작된 아이콘들은 고급스러우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손잡이 부분의 아이콘 그래픽 또한 조화롭게 보이기 위해 새로이 제작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의 아이콘에 쓰인 그래픽 또한 서체와 조화를 이루도록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현대적인 오븐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주는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의 아이콘들은 네오 레트로 콘셉트의 완성도를 높여 주는데요. 어도비 가라몬드체와 조화를 이루며 사용자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현대적 가치에 초점을 둔 네오 레트로 오븐 디자인입니다.

네오 레트로 디자인은 단순히 과거의 디자인을 활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오히려 당시에 사용된 디자인 감각에 기반을 두고 현대적인 디자인 가치를 생성해내는 데 그 초점을 둡니다.

삼성전자는 현대의 디자인에서 출발해 과거 삼성전자가 지녔을 법한 클래식한 요소들을 재창조해 삼성 네오 레트로 오븐을 탄생시켰는데요. 이 감성적인 오븐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러시아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는 것을 넘어, 러시아의 문화적 감성까지 디자인에 담고 있습니다.

design.samsung.com에 접속하시면, 삼성전자의 디자인 스토리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삼성 바로가기

제품뉴스 > 가전

기업뉴스 > 디자인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