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리팝 5.1’ 업그레이드, 어디까지 알고 있니?

2015/07/30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갤럭시 S6·S6 엣지 등의 모델을 대상으로 안드로이드 최신 OS인 '롤리팝 5.1'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OS 업그레이드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시스템 최적화 △메모리 활용 개선을 통한 멀티태스킹 안정성 강화 △보안성 개선 등입니다.

오늘은 사용성과 성능 개선을 위한 다양한 변화에 대해 투모로우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롤리팝 5.1 업그레이드, 어떤 점이 좋아졌는지 '베스트 9'를 뽑아봤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1 카메라 기능 개선

롤리팝 카메라 기능 개선 사진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카메라 기능인데요. 갤럭시 S6·S6 엣지의 경우 기존 전면 카메라 촬영 시 화면 가장 자리에서 대상이 왜곡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정 기능이 추가되면서 화면 가장자리에서 사진을 찍더라도 대상을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자동모드에서도 노출 조절이 가능하도록 했는데요. 이제 자동모드를 활용하더라도 사진의 밝기를 기호에 맞게 조절할 수 있겠죠?

 

#2 전화 알림

롤리팝 전화 알림 기능 개선

통화가 끊어졌는데 인식하지 못하고 혼자서 대화를 이어나간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상대가 전화를 받았을 때나 통화가 중단됐을 때 알려주는 '전화 알림 기능'이 부활했습니다. 기존 갤럭시 S6엔 인터페이스 간소화를 위해 이 기능이 제외됐었는데요. 보다 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통화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추가됐습니다. 이제 상대가 전화를 받았을 때나 끊어졌을 때 소리나 진동을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통화 시간 확인

롤리팝 통화 시간 확인 기능 개선

그 동안 통화 시간을 확인하기 어려워 불편해 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내가 누구와 얼마나 통화를 주고 받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4 통화목록에서 바로 연락처 전송(SMS) 

롤리팝 통화목록에서 바로 연락처 전송 기능 개선

평소 SMS를 통해 연락처를 주고 받는 경우가 꽤 많으실 겁니다. 보통 빠른 전달을 위해 최근 통화 목록에서 전화번호를 찾아 전송하기도 하는데요. 삼성전자는 사용자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연락처를 전달할 수 있도록 통화 목록의 연락처를 SMS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5 메뉴 인터페이스 개선

롤리팝 메뉴 인터페이스 개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쉽게 메뉴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간소화로 삭제됐던 가나다 순 정렬 기능이 다시 도입됐는데요. 다양한 앱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섭니다. 또 아이콘 이동 시 좌·우 페이지가 연결돼 보다 쉽게 아이콘을 옮길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6 잠금 화면 알림 표시 방식 추가

롤리팝 잠금 화면 알림 표시 방식 추가 개선

사용자가 설정하는 알림엔 다양한 개인 정보가 들어있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잠시 다른 곳에 두거나 남에게 맡겼을 때 이런 알림이 표시되면 상당히 당혹스러울 수 있는데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이번 업그레이드엔 잠금 화면에 '내용 숨기기'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7 '방해 금지 설정' 레이아웃 개선

롤리팝 방해 금지 설정 레이아웃 개선

기존 알림의 '방해 금지 설정'은 항목 간 구분이 어려워 사용자들이 다소 혼란을 겪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메뉴 레이아웃이 직관적으로 변경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8 S헬스 만보계 위젯 심박수 아이콘 추가

롤리팝 S헬스 만보계 위젯 심박수 아이콘 추가

평소 운동량을 점검하기 위해 S헬스 기능을 활용하시는 분 많으시죠? 특히 만보계 위젯은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심박수 측정' 아이콘이 추가됐습니다. 이제 운동 중에도 간편한 조작으로 심박수를 측정해볼 수 있는데요. 평소 S헬스 기능을 즐겨 쓰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 활용해보세요.

 

#9 웹페이지 이동시 상하단 툴바 유지

롤리팝 웹페이지 이동시 상하단 툴바 유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때 상·하단 툴바를 자주 활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종종 이 툴바가 자동으로 사라지는 바람에 불편하셨을 텐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웹페이지를 이동할 때 상·하단 툴바가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인터넷을 자주 활용하는 분에게 특히 유용하겠죠?

제품뉴스 > 모바일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