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셰익스피어’ 앱을 즐기는 세 가지 방법

2015/07/21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리: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을 비롯해 '한여름밤의 꿈' '햄릿' '헛소동' '맥베스' '베니스의 상인' 등 이름만 대면 알 법한 다수의 명작을 남긴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는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입니다. '엘리자베스 시대 극작가 중 가장 위대한 존재'로 손꼽히는데요. 그가 세계 연극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오늘날까지도 막강합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리:셰익스피어(RE:Shakespeare)'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공개,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했는데요. '영어로 된 앱이어서 사용법이 어렵진 않을까?' 고민하는 분도 꽤 있을 겁니다. 그래서 삼성투모로우가 준비했습니다. '리:셰익스피어' 앱 똑똑하게 즐기는 세 가지 팁!

 

고전? 음악 듣듯, 놀이(play)처럼 배우자!

현대 문명에 젖어 있는 청소년이 수백 년 전 발표된 고전 작품을 읽어내기란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작품에 등장하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건 물론, 지금은 쓰이지 않는 알쏭달쏭한 고어까지 등장하기 때문인데요. 세련된 문장과 극 전개 방식으로 호평받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도 예외는 아닙니다.

비트를 선택하는 모습 ▲리:셰익스피어 앱을 활용하면 비트를 선택해 마치 랩을 하듯 셰익스피어의 명대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리:셰익스피어 앱은 힙합과 비트박스를 이용해 어려운 셰익스피어의 대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했는데요. '놀이(play)' 메뉴를 실행하면 △비트박스 리듬에 맞춰 단어를 터치, 작품 속 문장을 녹음하는 게임 △주어진 문장이 극 중 대사인지 힙합 가사인지 알아맞히는 게임 △연극 대사 립싱크 게임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극 대사인지 힙합가사인지 맞추는 게임 ▲ 놀이 메뉴에선 특정 문장이 셰익스피어 작품 속 대사인지 힙합 가사인지 맞히는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어렵게 느껴졌던 대사를 비트와 함께 리듬감 있게 배우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죠? 

 

대사·감정 하나까지 '연습(practice)'으로 완벽 이해

힙합과 비트박스로 셰익스피어의 대사를 간단히 살펴봤다면 이번엔 각각의 뜻을 더욱 정확히 알아볼 차례입니다. 

고어를 현대어로 풀이해주는 화면 ▲연습 메뉴에선 고어의 현대적 풀이를 보다 정확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리:셰익스피어 앱에서 '연습(practice)' 메뉴를 실행하면 영국의 연극 기획자와 배우가 △셰익스피어 작품 속 고어의 현대적 풀이 △대사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법 △연극 연출 관련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데요. 배우가 된 것처럼 대사에 숨은 의미, 감정 등을 익히고 나면 △고어-현대어 매칭 게임 △립싱크 게임 △비트박스 게임 등을 통해 반복 학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립싱크를 통해 대사 익히는 장면 ▲립싱크를 통해 셰익스피어의 대사를 익히는 것도 리:셰익스피어를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제 실전이다! 극장서 펼치는 나만의 '공연(perform)'

리:셰익스피어 앱은 여러분을 연극 주인공으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공연(perform)' 메뉴를 실행하면 디지털 기기에 실제 연극 무대와 선 것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배우가 돼 대사를 읊고 극을 이끌어갈 수 있죠.

태블릿에 보이는 연극 주인공의 모습 ▲놀이와 연습을 통해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만나봤다고요? 자, 이젠 직접 배우가 돼 무대에 서볼 차례입니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는 영국 로열셰익스피어극단(Royal Shakespeare Company)과 파트너십을 맺고 연극의 주요 장면을 360도로 관람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디지털 기기를 좌우로 움직이면 실제 공연장에 와 있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정말 생생한 경험이 되겠죠?

360도로 보는 셰익스피어 기념 극장 ▲디지털 기기를 통해 360도로 볼 수 있는 셰익스피어 기념 극장

리:셰익스피어 앱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새롭게 만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리:셰익스피어 앱을 실행해보세요. 지금껏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