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디자인] ‘2015 디자인 삼성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당신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2015/06/18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사람을 향한 가치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삼성전자는 인간 중심 디자인의 핵심이 ‘모든 구성원에게 동등하고 배려 깊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2011년부터 추구해온 디자인 전략 ‘메이크 잇 미닝풀(Make It Meaningful)’을 바탕으로 남녀노소, 장애인 모두 쉽고 편리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심하고 있습니다.

☞메이크 잇 미닝풀이란?
‘가치 디자인’으로 스타일이나 감성의 영역을 넘어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 사용자·사회·환경에 가치 있는 변화와 의미를 창출하는 디자인입니다

 

삼성전자는 메이크 잇 미닝풀의 의미를 널리 전하고자 작년에 이어 ‘2015 디자인 삼성 아이디어 페스티벌(Design. Samsung Idea Festival, 이하 ‘아이디어 페스티벌’)’ 디자인 공모전을 시작합니다. 이번 아이디어 페스티벌의 주제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ed for All)’입니다. 말 그대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이 뛰어난 디자인을 공모하는데요. 독창적이고 심미적인 즐거움까지 더한 작품이라면 수상 확률이 더욱 높아지겠죠?

2015 디자인 삼성 아이디어 페스티벌 포스터

공모는 일반 부문과 학생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접수는 오는 8월 17일부터 31일까지 디자인 삼성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9월 1차 심사를 통해 최종 후보 8팀이 선발된 후 온라인 투표와 최종 심사를 거쳐 10월 중 수상작이 발표됩니다.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처음 시작한 지난해의 주제는 ‘리메이크 잇 미닝풀(ReMake it Meaningful)’이었는데요.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폐 패키지를 활용해 만든 작품을 공모했습니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들이 정말 많았는데요. 금상은 열대과일과 뿌리채소 등 상온 보관하는 식재료를 위해 만든 ‘미니 지펠(Mini Zipel)’을 만든 팀이 수상했습니다.

금상 수상작 ‘미니 지펠’

▲ 금상 수상작 ‘미니 지펠’

그 밖에도 종이로 만든 조명인 ‘다시, 빛을 담다’와 종이상자 하나로 빛과 소리를 증폭시키는 ‘램프 또는 앰프(Lamp or Amp)’ 등 참신한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은상 수상작 ‘다시, 빛을 담다’

▲ 은상 수상작 ‘다시, 빛을 담다’

특히 버려지는 종이를 멋진 아이디어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과정에서 참여자들 모두 수상 여부를 떠나 뜻 깊은 경험이 됐다며 깊은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 역시 참가자들의 창의적인 작품들이 매우 기대되는데요. 올해는 1차 심사를 거친 최종 후보 8팀에 삼성전자 디자이너와 전문가가 진행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해 함께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수상 작품들로 이뤄진 전시회도 열리는데요. 자신의 작품을 실제로 전시함으로써 더 많은 관람객들과 소통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상 한 팀에겐 1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2등·3등·네티즌 상 등을 각각 선정해 시상할 계획입니다.

올해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주제가 ‘모두를 위한 디자인’인 만큼 지원 대상 역시 일반 부문까지 확대됐는데요. ‘기술의 배려’로 사용자에게 즐거움과 편리함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바로 지원해보세요. ‘모두를 위한’ 의미 있는 디자인을 기다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디자인 삼성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업뉴스

기업뉴스 > 디자인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