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기술, ‘인체공학’을 말하다

2015/03/12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전자제품을 구입할 때 어떤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제품의 가격과 성능, 디자인 등 다양한 것들이 있겠지만 아마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편안함’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일 겁니다. 성능과 내구성을 최고로 생각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엔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인체공학’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오랜 기간 다양한 제품을 통해 사람이 더욱 편안함을 느끼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삼성 제품들을 천천히 살펴보면 곳곳에서 이런 노력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톡톡 튀는 아이디어부터 보다 편한 착용감을 위한 연구진들의 개발기까지 삼성 제품 곳곳에 숨어 있는 인체공학 이야기를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어머니의 맘으로 빚어낸 세탁기

인체공학1

세탁기가 있으면 손빨래를 하지 않아도 될까요?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어머니들은 일주일에도 몇 번씩 쭈그린 자세로 손빨래를 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세탁기로는 지우기가 쉽지 않은 찌든 때를 벗기기 위해선데요. 비록 모든 빨래를 손으로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남편의 하얀 셔츠, 아이들이 매일 입는 교복 만큼은 조금 힘들더라도 깨끗하게 빨고 싶은 게 바로 어머니들의 마음입니다.

 

인체공학2

하지만 늘 불편한 자세로 애벌빨래를 하다 보면 허리에 무리가 가기 십상인데요. 늘 찌든 때가 신경 쓰이는 어머니들을 위해 탄생한 세탁기가 바로 ‘삼성 액티브워시’입니다. 액티브워시는 세탁조 커버에 개수대와 빨래판을 장착해 편한 자세로 애벌빨래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통해 어머니들이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세탁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찌든 때를 제거한 뒤 곧바로 세탁기에 넣을 수 있어 자리 이동 없이 한 번에 빨래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어때요? 액티브워시만 있으면 어머니들이 한결 편하게 빨래하실 수 있겠죠?

 

인간에겐 곡선이 더 편안하다

인체공학6

완만하게 흐르는 강줄기나 미소 짓는 아이의 입꼬리 같이 부드러운 곡선은 보는 이들에게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이런 곡선의 장점은 다양한 제품에 응용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삼성 커브드 TV입니다. 휘어진 화면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큰 몰입감을 선사하고 있죠.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통해 더욱 생생한 경험을 체험하는 게 가능해진 셈입니다.

최근 출시된 SUHD TV는 삼성만의 독자적 기술을 활용해 기존 제품보다 2.5배 더 밝고 깊은 명암비 표현이 가능한데요. 또 기존 TV 대비 64배에 이르는 세밀한 색상 표현이 가능해 미세한 차이까지도 잡아줍니다. 인체공학에 표현력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이 더해져 편안하면서도 몰입감 있는 TV 시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업무를

인체공학3

직장인들이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게 바로 컴퓨터입니다. 늘 바쁜 업무에 시달리다 보니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쉴 새 없이 키보드를 두들기다 보면 어느새 온몸 구석구석 아프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특히 목이나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삼성전자는 직장인들의 편안한 컴퓨터 사용을 돕기 위해 인체공학 키보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곡선형 키캡입니다. 직사각형의 평평한 키캡의 경우 타자를 칠 때 이질감을 느껴 금세 피로해지고 오타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곡선형 키캡의 경우 키감을 좋게 해 결과적으로 오타를 줄여주고 사용자에게 편안함을 줍니다. 또 키 깊이와 간격 등을 고려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찬 듯 안 찬 듯 놀라운 몰입감

인체공학4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할 때 착용감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능이 있더라도 착용 시 불편함을 느낀다면 지속적인 사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인체공학을 활용해 사람에게 최적의 착용감을 선사하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인체공학5

최근 국내에 출시된 가상현실 헤드셋 삼성 기어 VR의 경우 완벽한 착용감을 위해 무려 40여 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무게를 최소화하고 시력조절과 카메라 최적화 등을 꼼꼼하게 검토하기 위해서 였는데요. 그 결과 현재는 착용하고 두세 시간 분량의 영화를 봐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하게 됐습니다. 편안하게 즐기는 가상현실 체험,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떠세요?

지금까지 사람들을 더욱 편하게 만들기 위한 기술, 인체공학이 활용된 제품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인체공학을 활용해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더욱 편안하고 멋진 제품을 만들기 위한 삼성의 노력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품뉴스 > TV/디스플레이

제품뉴스 > 가전

제품뉴스 > 모바일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