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디자인과 업무 효율성, 두 마리 토끼 모두 잡는 방법? ‘삼성 커브드 모니터’가 해답!

2015/06/05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집중력 저하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

여러분은 하루 중 일에 몰두해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나요? 쏟아지는 이메일, 끊임없이 울려대는 전화벨, 큰 소리로 통화하는 동료 등 사무실엔 집중을 방해하는 여러 요인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특히 최근 국내외 기업들은 칸막이를 없앤 ‘개방형 사무실’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개방형 사무실은 팀워크를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소음 등 각종 방해 요인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단점도 안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영국법인과 리즈대학교(University of Leeds) 공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 사무직 근로자의 경우 평균적으로 22분마다 이메일을 확인하며, ‘주의 산만’으로 인해 소모되는 비용 추정치는 연간 250파운드(영국 기준)에 이른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주의 산만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건데요. 영국 사무직 근로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들은 “주의 산만으로 주중 3.6일치의 업무량만 완수했다”고 답했습니다. 업무에 집중하지 못한 시간을 연간 일수로 환산하면 연평균 70일이나 됩니다.

주목할 점은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근로자의 약 90%가 ‘생산적으로 일했다’고 생각할 때 업무 만족감을 느낀다는 겁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사무직 근로자들에겐 업무 생산성과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은 기본, 업무 만족도까지 높이는 ‘커브드 모니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약 9시간 동안 모니터를 본다고 합니다. 이는 80세까지 산다고 가정했을 때 일생 중 1만 일 동안 모니터만 보는 셈이죠.

커브드디스플레이1

이 때문에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모니터를 사용하면 생산성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커브드 모니터는 사무직 근로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사무기기라고 하는데요. 곡면 화면은 사용자에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평면 화면을 볼 때처럼 사용자가 눈과 머리를 이리저리 움직일 필요가 없어 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죠. 또 시선을 분산시키는 각종 요인들을 일부 차단해주기도 하고요.

커브드디스플레이2

커브드 모니터는 몰입도뿐만 아니라 업무 생산성도 증대시켜줍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직 근로자들은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컴퓨터 본체 한 대에 모니터 여러 대를 연결해 사용합니다. 연구 결과에서도 설문 응답자 38%가 모니터 두 대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모니터 두 대보다 대형 모니터 한 대를 사용하는 게 더욱 효과적일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창(window)을 적게 열고 작업하면 정보를 조금 더 집중해 볼 수 있는 것처럼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수행할 때 대형 모니터를 활용하면 더욱 집중해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대형 모니터는 ‘사용자가 화면 곳곳을 쳐다보는 각도가 달라 시각적 피로를 느끼기 쉽다’는 게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혔는데요.

커브드디스플레이3

삼성 커브드 모니터는 화면이 곡선 형태로 돼 있어 사용자가 동일한 크기의 평면 모니터를 볼 때보다 더 크고 넓은 시야로 화면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또 화면 중앙부터 가장자리까지의 거리가 자연스럽게 일치해 더 편안하게 화면 전체를 볼 수 있죠.

커브드디스플레이4

업무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를 위해 자세에 맞춘 적정 높이로 모니터를 조정하는 기능 등도 필수적인데요.

삼성 커브드 모니터는 ‘전면 기울기 조정(TILT)’와 ‘높낮이 조정(HAS)’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가 원하는 기울기와 높낮이를 가동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오랜 컴퓨터 작업으로 인해 생기는 머리와 목의 피로감, 특히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죠.

한편 설문 응답자 중 61.5%는 ‘기기의 미학적인 디자인도 중요하다’고 답했는데요. 그 중 38.5%만이 ‘회사가 제공한 기기의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고 말했습니다. IT기업들도 매력적인 근무 환경이 근로자들의 자존감을 포함, 전반적인 근로자 복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있는데요.

커브드디스플레이5

삼성 커브드 모니터는 화면의 전면뿐 아니라 후면의 미학적 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기 때문에 사용자가 ‘최신·최고의 사무기기를 사용한다’는 자부심을 느낄 겁니다.

※본 콘텐츠는 삼성투모로우 영문 블로그 글을 번역한 것이며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 Curved Display for Better Productivity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