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혁신의 순간을 만나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2014/04/22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여러분에게 혁신이란 무엇인가요? 어떤 이에게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 내는 과정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어떤 이는 세상을 180도 변화시키는 능력이라고 답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혁신에 대한 정의를 내릴 때 핵심은 바로 ‘사람’을 향해야 한다는 것 아닐까요?

‘혁신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바로 어제(21일) 이 같은 슬로건을 바탕으로 전자기술의 혁신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amsung Innovation Museum, 이하 ‘S/I/M’)이 문을 열었습니다.

에디슨, 벨과 같은 과학자들이 발명의 꽃을 피웠던 때부터 미래 사회 모습까지 살아있는 혁신의 순간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S/I/M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Hall1 발명가의 시대

Hall1 발명가의 시대 관람 동선▲Hall1 발명가의 시대 관람 동선

S/I/M의 관람 동선은 ‘발명가의 시대’에서 시작합니다. 1전시관에서는 전구와 통신, 라디오 등의 발명을 비롯한 전자산업의 뿌리를 탐색해 볼 수 있는데요. 토머스 에디슨부터 그레이엄 벨, 마이클 패러데이 등 전자산업의 역사를 새로 쓴 발명가들의 이야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전시관 내부 모습▲1전시관 내부 모습

이곳은 크게 ‘전기를 발견하다’ ‘밤을 낮으로 바꾸다’ ‘공간을 넘어 소통하다’ ‘가사노동에서 해방되다’ ‘문화를 전파하다’ 등 5개 원뿔형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약 800여점의 사료 및 영상 자료▲약 800여 점의 사료 및 영상 자료가 전시되어 있는 1전시관

18세기경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전 세계 수많은 과학자와 발명가들이 발명한 백열등과 전화, 가전기기, 라디오 등 160여 점의 진귀한 사료들을 직접 볼 수 있는데요. 각 공간마다 발명품의 특색에 맞는 영상과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답니다.

각 원뿔 전시공간마다 코너별로 다양하게 연출된 영상들

 

 

Hall2 기업혁신의 시대

2전시관 관람 동선▲Hall2 기업혁신의 시대 관람 동선

S/I/M의 두 번째 전시관 주제는 ‘기업혁신의 시대’입니다. 1전시관이 개인 발명가에 의해 이뤄진 혁신을 다루고 있다면, 2전시관에서는 이러한 기술들이 어떻게 일상생활 속으로 파고들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부 모습▲2전시관 내부 모습

2전시관은 초기 전자기업들을 주축으로 한 ‘정보혁명’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발명가의 시대’가 산업혁명을 일궈냈다면, 이 공간에서는 디지털을 중심으로 한 정보혁명을 통해 정보의 대량생산과 유통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됐는지, 소비가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모시켰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MSUNG CSC▲TV와 휴대폰의 변천사를 실물로 전시해 놓은 전시공간

오늘날 전자산업의 주축을 이루는 3개 산업이 반도체존, 디스플레이존, 모바일존으로 구성돼 있어 디스플레이 산업의 역사, 통신기술의 역사 등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데요.

특히 흑백 TV부터 컬러, 평판, 스마트 TV까지 TV가 어떻게 대중문화와 함께 발전해왔고 우리 생활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를 당시 화제가 됐던 영상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바일존에서는 과거 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한 제2차 세계대전(광대역 주파수대를 사용하는 무선 기술 실용화)과 같은 흥미로운 역사가 펼쳐집니다. 제품마다 발명 혹은 개발에 얽힌 에피소드는 무엇인지, 각 제품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생생하게 즐겨 보시는 건 어떨까요? +_+

관람 포인트 -디스플레이, 반도체, 모바일 등 분야별 전자 제품의 개발과 발전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 -원리와 종류에 따른 반도체•디스플레이•스마트폰의 제조과정을 살펴보고 배우는 교육장

 

 

Hall3 창조의 시대

Hall3 창조의 시대 관람 동선▲Hall3 창조의 시대 관람 동선

다음으로 관람할 공간은 ‘창조의 시대’입니다. 2전시관에서 과거부터 현대까지 기술의 발전사를 살펴봤다면 3전시관에서는 다가올 미래의 모습을 구현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인류의 삶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그려가는 삼성전자의 노력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3전시관의 시작▲3전시관 관람 전 감상하는 영상의 일부 모습

3전시관은 ‘풍요로운 미래를 꿈꾸다’라는 영상과 함께 포문을 엽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지금까지 삼성은 어떻게 해왔는지, 삼성은 왜 혁신을 거듭하고 있고,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지, 풍요로운 미래를 꿈꾸는 삼성의 의지를 180도 와이드 스크린을 통해 만나게 되는데요.

3전시관 내부 모습▲미래 사회의 모습을 표현한 3전시관 전시 부스

영상이 끝난 후에는 삼성의 혁신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비전 실현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답니다. 미래의 쇼핑매장부터 학교, 병원, 정부기관까지 말이죠.

특히 3전시관에서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우리 집의 모습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냉장고는 물론, 세탁기, 에어컨, 오븐, 로봇 청소기뿐만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조명과 같은 가정 내 모든 기기가 서로 연동되어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우리의 일상이 어떻게 더욱 스마트해지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관람 포인트 -180도 전면 파노라마 영상과 천당(천장 오타 아닌가요? 확인 바랍니다)의 돔 스크린으로 만나는 삼성전자의 메시지 -다가올 미래 사회의 모습(상점, 학교, 병원, 정부기관, 집 등)

 

역사관

SAMSUNG CSC▲삼성전자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시 공간. 태블릿PC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3개 전시관 이외에도 S/I/M 1층에는 별도로 삼성전자 역사관이 마련돼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삼성의 기업철학과 도전과 혁신의 역사, 그리고 역경을 통해 성장한 특유의 저력을 포함해 2020년을 향한 원대한 비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각 전시물 앞에 설치된 갤럭시탭을 통해 삼성의 뿌리를 더욱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람 포인트 -삼성의 창업부터 혁신 과정을 한눈에 파악 가능 -한 발 앞서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는 삼성전자의 미래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찾아가는 방법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찾아가는 방법

주소 및 연락처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삼성전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연락처 : sim.sec@samsung.com / 전화 문의 031-200-3113

운영시간: 평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 (입장 마감 오후 5시)

관람안내
-평일 : 사전 예약제 (도슨트 관람)
※ 평일 모든 관람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 도슨트 관람시, 한 그룹당 최대 인원은 20명입니다. (20명 초과 단체는 별도 문의)
-주말 : 비예약제 (자유 관람)

예약방법: 홈페이지 예약

☞자세한 내용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홈페이지(Click)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