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이 들려주는 혁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이야기

2014/07/07 by 황재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혁신(Innovation)사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위와 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대답을 하시겠어요? 혹시 먼 곳에서 혁신을 찾고 있진 않으신가요?

1 복사

멀리서 답을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일상의 물건들은 모두 혁신의 결과물이니까요. 집에 도착해 불을 켜고, TV를 보고, 전화를 하는 것에는 모두 혁신에 혁신을 거듭해 온 인류의 노력이 녹아 있습니다. 매일 곁에 있어서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지는 일상 속 혁신! 만약 이러한 혁신이 없었다면 우리는 현재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요?

전화와 TV를 통해 공간을 뛰어넘는 소통을 할 수 없었다면, 냉장고가 없어 음식을 쉽게 보관할 수 없었다면…

아마도 우리가 누리고 있는 편리한 생활 환경을 꿈꾸는 것조차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렇듯 혁신은 인류가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해준 혁신은 현재에도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한 휴대전화를 예로 들어볼까요?

약 10년 전만 해도 음성 통화, 문자 기능이 전부이던 휴대전화는 얼마 뒤 화상 통화는 물론 TV 시청까지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전화, 전자 결제 등 우리의 생활 전반을 해결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는데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온 혁신. 혁신 있었기에 우리의 오늘은 어제보다 더 빛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이렇게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준 혁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amsung Innovation Museum)입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Hall1에서는 '발명가의 시대'라는 주제로 인류를 자유롭게 한 발명품에 대한 이야기로 꾸며졌습니다.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꽃피울 수 있었던 혁신의 뿌리는 무엇일까요? 전시관 모습을 보고 눈치챈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바로 전기입니다! 기원전 600년경 인류는 최초로 전기를 발견하게 되고, 이때부터 인류의 혁신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원뿔 모양의 전시관 안으로 들어가면 전기가 인류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 영상으로 직접 시청할 수 있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전기의 발견과 함께 전자산업이 발달하면서 조명, 통신, 가정, 라디오 등의 전자제품이 탄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발명 혹은 발명품들은 인류의 삶에 여유를 더해주었습니다. 하나씩 찬찬히 살펴볼까요?

조명은 우리를 시간으로부터, 통신은 공간으로부터 세탁기는 가사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해주었고요. 그리고 라디오는 우리가 다채로운 문화를 접하고 전파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전시관에서는 이 전자제품들의 초기 모델부터 현재 모델까지 관람할 수 있으니,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는 전자산업의 역사까지 생생하게 알 수 있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Hall2 '기업 혁신의 시대'에서는 기업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의 혁신이 우리에게 불러온 정보혁명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반도체 존에서는 모든 전자산업 발전의 원동력인 반도체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알려줍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디스플레이 존에서는 TV 디스플레이의 발전사가 펼쳐집니다. 흑백 TV부터 지금의 UHD TV까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들어 준 TV의 발자취를 따라가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모바일의 발전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정보를 만들고 누릴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모바일 존에서는 이제는 볼 수 없는 여러 종류의 휴대 전화들을 통해 휴대 전화 모델의 역사를 볼 수 있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현재 진행형인 혁신. 그렇다면 혁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인류는 혁신으로 눈부신 발전을 해왔지만, 지금보다 더 빛나는 미래를 꿈꿉니다. Hall3에서는 삼성전자가 혁신을 통해 꿈꾸는 풍요로운 내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곳에서는 삼성전자의 최신 제품으로 꾸며진 상점, 음식점, 호텔, 병원, 교실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몇 년 후 미래의 거리를 먼저 걷고 있는 것만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살~짝 공개해드리면…

상점에서는 입고 예정인 제품을 스크린을 통해 실물 크기로 만나볼 수 있고, 음식점에서는 스크린으로 만들어진 메뉴판이 소개해주는 음식을 보며 주문할 수 있습니다. 참 신기하죠?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내부 공간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가 꿈꾸는 우리의 보금자리 '집'은 어떨까요? 스마트홈 존에서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리모컨 하나로 집 안의 가전제품을 작동시키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편안하게 앉아 TV를 보면서 스마트폰으로 에어컨을 켜고, 세탁기를 돌릴 수 있어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이 들려주는 혁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이야기, 어떠셨나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사진을 통해 보는 것보다 직접 방문하시면 제가 느낀 감동과 놀라움을 오롯이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시선을 압도하는 전시관 규모와 위대한 발명품들의 과거와 현재. 또 혁신으로 꿈꾸는 내일까지 경험해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관람 안내>
-운영 시간: 평일, 토요일 오전10시 ~ 오후6시 (입장 마감 오후 5시)
-관람 방법: 사전 예약제 (평일, 도슨트 관람 시), 비예약제 (토요일, 자유 관람)
-전 예약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삼성스토리텔러 카페 바로가기※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by 황재원

삼성 스토리텔러 9기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기획·연재 > 오피니언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