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러시아 ‘톨스토이 문학상’ 후원

2015/03/09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톨스토이 재단이 3월 5일(현지 시각) 러시아 국립도서관에서 ‘톨스토이 문학상’을 현지 최대 수준으로 확대하는 올해의 후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13년째 러시아의 주요 문학상 중 하나인 톨스토이 문학상을 후원하고 있는데요.

이날 행사엔 러시아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Lev Tolstoy)의 후손 블라디미르 톨스토이(Vladimir Tolstoy)와 엘레나 밀로브조로바(Elena Milovzorova) 러시아 문화부 차관, 김의탁 삼성전자 CIS총괄 전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톨스토이 문학상이란?

2003년 세계적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 탄생 175주년을 맞아 톨스토이의 인본주의와 문학성을 기리고 러시아 문학의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삼성전자 후원으로 톨스토이 재단과 삼성전자가 공동 제정한 순수 문학상입니다

 

지난 5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 소재한 국립도서관 파쉬코프하우스에서 열린          제13회 톨스토이 문학상 계획 발표 행사장에서 삼성전자 CIS총괄 김의탁 전무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러시아 모스크바에 소재한 국립도서관 파쉬코프하우스에서 열린 제13회 톨스토이 문학상 계획 발표 행사장에서 김의탁 삼성전자 CIS총괄 전무가 인사말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톨스토이 재단은 올해부터 기존의 ‘모던 클래식상’ ‘21세기상’ ‘아동·청소년·청년상’ 등 3개 부문 외에 ‘해외문학상’ ‘삼성특별상’을 신설하기로 했는데요.

해외문학상은 외국 작가의 문학 작품 중 러시아어로 번역·출판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번 상이 만들어지면서 톨스토이 문학상이 세계적인 반열에 오를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삼성특별상은 후보작을 모바일 기기에서 공개하고 독자들이 개인 모바일 기기에서 해당 작품들을 읽어볼 수 있게 해 문학 작품을 접할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전망입니다.

양측은 이날 올해를 ‘문학의 해(Year of Literature)’로 선포한 러시아 현지 분위기에 맞춰 고전문학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독서 붐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했는데요.

삼성전자와 톨스토이 재단은 오는 5월까지 매월 역대 톨스토이 문학상 수상자들과 심사위원들을 초청해 글쓰기·평론 같은 문학 관련 주제로 ‘진지한 대화(A Serious Conversation)’란 토크 콘서트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난 5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 소재한 국립도서관 파쉬코프하우스에서 열린          제13회 톨스토이 문학상 계획 발표 행사장에서 세르게이 페브네브(삼성전자 CIS총괄 CSV담당)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라이브 북(Live Book)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세르게이 페브네브 삼성전자 CIS총괄 CSV담당자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라이브 북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 참석자가 Live Book 프로그램이 설치된 태블릿을          보며 밝게 웃고 있다▲라이브 북 프로그램이 설치된 태블릿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는 한 참석자

또 러시아 고전문학을 자유롭게 내려 받아 읽을 수 있는 이북(e-Book) 프로그램 ‘라이브북(Live Book)’도 마련해 독자들이 고전문학을 더 쉽게 접하고 러시아 문학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인데요. 라이브북은 향후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톨스토이 박물관에선 고전문학 강좌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러시아에서 볼쇼이극장·에르미타쥐 박물관·페테르고프 박물관 지원·스마트 스쿨 등 문화·사회 분야의 폭넓은 후원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러시아 국민들의 자랑인 톨스토이의 정신과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러시아 문화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톨스토이 문학상을 후원해왔습니다. 앞으로 문화 방면의 후원활동을 한층 강화해 러시아 국민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김의탁 삼성전자 CIS총괄 전무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