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최초 ’20나노 4기가 비트 D램’ 양산

2014/03/11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차세대 ‘20나노(1나노: 10억 분의 1미터) 4기가 비트(Giga bit) DDR3(Double Data Rate 3) D램’을 본격 양산합니다.

 

25나노 D램 대비 생산성 30% 이상 향상

20나노 4Gb DDR3양산-01

20나노 D램은 2012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25나노 D램보다 30% 이상, 30나노급 D램보다는 2배 이상 생산성이 높은데요.

삼성전자는 독자 기술을 통해 기존 설비만으로도 20나노 D램 미세화 기술의 한계를 돌파하고 최소형 4기가비트 D램을 본격 양산함으로써 메모리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이번에 양산에 성공한 20나노 D램에는 삼성전자의 신개념 ‘개량형 이중 포토 노광 기술’, ‘초미세 유전막 형성 기술’이 동시에 적용됐습니다.

 

독자 개발한  ‘고집적, 초고속, 저전력’ 기술로 제품 특성 대폭 향상

20나노 4Gb DDR3양산-02

낸드 플래시(정보 저장의 최소단위)이 트랜지스터 하나로 구성되어 있어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지만, D램트랜지스터캐패시터 적층 구조로 구성되기 때문에 20나노 공정 미세화가 더욱 어려웠는데요.

삼성전자는 이러한 D램 공정 한계를 독자 기술인 ‘개량형 이중 포토 노광 기술’로 극복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포토장비로도 20나노 D램은 물론 차세대 10나노급 D램도 양산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캐패시터의 유전막을 형성하는 물질을 기존 나노단위에서 옹스트롬(10분의 1나노) 단위로 초미세 제어함으로써 균일한 유전막을 만들어 20나노에서도 우수한 셀 특성을 확보했습니다.

20나노 DDR3 D램 모듈은 PC에서 기존 25나노 대비 소비전력을 25% 절감할 수 있어 글로벌 IT 업체들에 최고 수준의 ‘초절전 그린 I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PC에 이어 모바일까지 全라인업 출시로 시장 성장 견인

20나노 4Gb DDR3양산-03

앞으로도 삼성전자는 10나노급 차세대 D램 제품을 선행 개발함으로써 반도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메모리 시장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주도할 계획입니다.

시장 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세계 D램 메모리 시장은 올해 379억 달러로 작년 356억 달러 대비 20억 달러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전력 20나노 D램은 PC 시장에서 모바일 시장까지 빠르게 비중을 확대하며 시장의 주력 제품이 될 것입니다. 향후에도 차세대 대용량 D램과 그린메모리 솔루션을 출시해 글로벌 고객과 함께 세계 IT 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전영현 부사장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제품뉴스 > 반도체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