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최초 스마트폰용 초고속 ‘128기가바이트 UFS’ 양산

2015/02/26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차세대 스마트폰용 업계 최대 용량의 128기가바이트(GB) ‘UFS(Universal Flash Storage) 메모리’를 본격적으로 양산하며 초고속 UFS 메모리 시대를 열었습니다.

UFS 메모리는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 ‘제덱(JEDEC)’의 최신 내장 메모리 규격인 ‘UFS 2.0’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제품인데요.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임의 읽기 속도가 외장형 고속 메모리 카드보다 12배 이상 빠릅니다.

특히 UFS 메모리는 SSD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속 기능 ‘커맨드 큐(Command Queue)’를 적용, 기존 고성능 내장메모리(eMMC 5.0) 대비 임의 읽기 속도는 2.7배 빨라진 반면, 소비 전력은 절반 수준에 불과합니다.

☞ 커맨드 큐 기능이란?

내장 메모리카드의 성능 극대화를 위해 여러 입출력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또한, UFS 메모리는 외장 메모리 카드보다 28배 빠른 1만4000 IOPS의 임의 쓰기 속도를 구현, 스마트폰에서 초고해상도(UHD) 콘텐츠를 보면서 다른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도 버퍼링 현상 없이 최상의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삼성전자는 기존 eMMC 라인업(64·32·16기가바이트) 대비 용량을 2배 확대한 128·64·32기가바이트의 UFS 메모리 라인업을 선보여 최고의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eMMC(embedded Multi Media Card)란?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는 내장형 메모리입니다

 

뿐만 아니라, UFS 메모리는 2월 4일 공개한 ‘이팝(ePoP)’과 같이 모바일프로세서 위에 직접 쌓아 실장 면적을 절반으로 줄여 글로벌 고객에게 더욱 뛰어난 ‘초고용량·초고속·초절전·초슬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UFS 라인업과 함께 기존 내장메모리 규격인 eMMC 5.0보다 임의 읽기 속도를 1.5배 높인 64·32·16기가바이트 등의 고성능 eMMC 5.1 라인업도 양산할 계획입니다.

 

“업계 최고 용량의 초고속 UFS 메모리 양산을 통해 글로벌 소비자에게 더욱 스마트한 모바일 라이프를 선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향후 고용량 메모리카드의 공급 비중을 크게 높여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백지호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마케팅팀장 전무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제품뉴스 > 반도체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