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아프리카서 첫 삼성 디지털 빌리지 구축하다

2013/12/09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여러분 혹시 아프리카의 빈곤과 질병 문제, 나아가 경제적 자립을 돕는 ‘삼성 나눔 빌리지’ 프로젝트를 알고 계신가요?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23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위치한 갤라거 에스테이츠(Gallagher Estates)컨퍼런스 센터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 관계자, 각국 대사, 국제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디지털 빌리지' 시범 행사를 실시했는데요.

아프리카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태양광을 이용한 이동형 의료차부터 발전기, 인터넷 스쿨 등 의료, 교육, 생활 편의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아프리카에 희망의 등불을 켠 삼성 나눔 빌리지. 그 자세한 모습을 영상으로 만나 보세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모습입니다. 남아공 여성이 밭을 일구고 있습니다.

저소득 국가 중에는 기본적 서비스인 전기, 의료 서비스, 교육 등이 부족한 곳이 많습니다. 삼성전자는 저소득 국가의 생활편의, 의료, 교육 시설들을 구축해 빈곤과 질병 문제를 해소하고, 경제적 자립까지 돕기 위해 '삼성 나눔 빌리지' 프로젝트를 전개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구현된 삼성 나눔빌리지의 모습입니다.

그 첫 프로젝트를 시작한 곳은 바로 아프리카 남아프리카공화국입니다. 태양광을 이용한 진료센터•학교•조명•발전기 등을 한 마을에 집중시키는 형태로 '삼성 디지털 빌리지'를 구축 했습니다. 태양광 발전기는 전력을 거의 생산할 수 없는 아프리카 오지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교, 진료설비, 통신장비, 정부기관, 군. 경찰 등 지역 시설에 전기를 공급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남아공 주민들이 태양광 랜턴을 들고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랜턴을 만들어 야외활동과 가정집에서 학생들이 저녁에 숙제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삼성 태양열 원격 의료 센터에서 의사가 기기를 만지고 있습니다. 오른쪽 화면은 갤럭시 탭에 세계 최초 텔레매디컬 앱이 띄어진 모습입니다.

삼성 태양열 원격 의료 센터는 내과계 진료시설과 환자 기록을 저장하는 서버, 화상회의 시스템 등 네트워크 기능 등 검진에 필요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는데요. 남아공 지역 사람들이 질 높은 의료 검진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만든 세계 최초 텔레매디컬 앱을 이용해 환자 별 진료기록을 발 빠르게 찾고, 필요 시 대형 병원 의료진과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전문 의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태양광 이동형 의료 차에서 주민들이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메디컬 센터는 지역을 돌아다니며 위생과 전염병 예방 교육을 제공하는 등 주민들에게 건강에 대한 조언을 주는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태양광 이동형 의료 차는 디지털 빌리지 주변지역을 순회하며 의사들이 쉽게 여러 지역 사람들을 진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의료 혜택에 대한 지리적, 경제적 장벽을 제거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차 지붕에 있는 7m길이의 태양광 충전 판을 이용해 눈, 귀, 치아, 혈액분석 등의 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터넷스쿨에서 공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태양광 인터넷스쿨은 40ft 컨테이너로 만들어져 있는데요. 지붕에 있는 태양광으로 전기를 충전해 일반 학교들에 있는 재료들을 지방에도 최대한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컴퓨터에 정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담아 수업할 수 있어 선생님들도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왼쪽 화면은 남아공 학생을 만나 인터뷰하는 장면이며. 오른쪽 화면은 수업을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학생들의 교육 현장은 다른 곳에서도 지켜 볼 수 있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제공으로 아프리카 지방 학생들은 한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교육을 받게 되어 학습 이율이 작년에 비해 6%이상이나 올랐다고 합니다.

왼쪽 화면은 samsung Hope for Children 로고 이미지입니다. 오른쪽 화면은 남아공 어린이가 아기를 안고 있는 모습입니다.

삼성 Solar Digital Village는 사회적 경제적 벽을 허물고 지방 지역 사람들에게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남아공을 시작으로 에티오피아, 가봉 등 ‘삼성 디지털 빌리지’ 구축 국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인데요. 앞으로 계속 이어질 ‘삼성 나눔 빌리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