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도의 동영상 전송 기술, 북미·일본서 차세대 방송 표준으로 채택

2015/06/01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경희대·서울시립대·연세대 등 국내 대학이 참여해 공동 개발한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 멀티미디어 전송 기술인 'MPEG 미디어 전송(MPEG Media Transport, 이하 ‘MMT’)' 기술이 북미와 일본 차세대 디지털 방송 표준에 채택됐습니다.

☞MMT 기술이란?

 

2014년 초 멀티미디어 국제 표준화 기구인 멀티미디어 전문가 그룹(Moving Pictures Expert Group, MPEG)에 의해 공포된 멀티미디어 전송 표준을 말합니다

 
일본 공영방송사 NHK는 지난 5월 28일(현지 시각)부터 31일까지 개최된 연구소 개방 행사에 MMT 전용 전시관을 마련, 차세대 디지털 방송 표준인 MMT 기술을 활용해 방송망과 인터넷망 간의 끊김 없는 전환 기능 등을 시연했는데요.

이 행사에서 NHK는 “MMT 기술을 활용한 8K 디지털 방송 서비스인 슈퍼 하이비전(Super Hi-Vision)의 시험 방송 서비스를 내년부터, 본 방송 서비스를 2018년부터 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MMT 기술은 올해 초 북미에서도 차세대 디지털 방송 서비스 표준 핵심 전송 기술로 채택됐는데요. 중국의 차세대 디지털 방송 서비스 표준을 개발하고 있는 상하이 교통 대학에서도 MMT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하이 교통 대학에서는 현재 ‘차세대 방송-무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완료를 목표로 시작된 국내 UHD 방송 표준에서도 MMT가 유력한 후보 기술로 고려되고 있는데요. MMT 기술이 전 세계 차세대 디지털 방송 서비스 표준의 핵심 기술로 각광받으면서 기술 개발에 참여한 삼성전자와 국내 대학, 연구소는 그간 확보한 지적재산권을 통해 향후 상당한 규모의 로열티 수입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방송 송출 장비 업체들 또한 국산 토종 기술이 전 세계 시장에서 활용되면서 기술 개발 과정에서 축적된 국내 연구 기관들의 노하우를 활용한 기술적 우위를 통해 글로벌 시장 개척에도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에 따라 관련 업계는 로열티 수입과 국내 업체들의 송수신 장비의 수출, 수입 대체 등을 통해 표준 채택 후 향후 20년간 국가적으로 수조 원의 경제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MT 기술의 표준 채택은 지난 수년 간의 기술 개발과 투자의 결과입니다. 국내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일궈낸 기술과 노하우를 차세대 방송 서비스 시장 관련 기업들과 공유해 글로벌 방송 서비스 시장 개척에 기여하겠습니다."

-김창용 삼성전자 DMC연구소장 부사장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기업뉴스 > 기술

기업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