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차원 V낸드기반 3.2테라바이트 카드타입 SSD 양산

2014/09/25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3차원 V낸드 플래시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기업향 ‘프리미엄 서버 SSD(Solid State Drive)’ 시장 확대에 나섰습니다.

3차원 V낸드기반 3.2TB 카드타입 SSD 양산 모습입니다.

삼성전자는 이 달부터 카드 타입의 3.2테라바이트(TB) NVMe SSD인 ‘SM1715’ 제품을 양산하기 시작했는데요.

☞ NVMe (Non Volatile Memory express)란?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최적화된 기존의 SATA(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규격 대신 SSD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초고속 데이터 전송 규격

 

☞ 카드 타입 SSD란?

SSD를 보드에 케이블로 연결하는 SATA방식과는 달리 직접 장착할 수 있어 케이블 방식에 비해 월등하게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SSD 형태

 

이번 NVMe SSD는 3차원 V낸드 플래시를 탑재하고 카드 타입의 폼펙터를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기존 1테라바이트 용량에 머물렀던 2.5인치 SSD의 용량 한계를 극복하고 ‘3테라바이트 V낸드 SSD 시대’를 연 것입니다.

특히 SM1715는 카드 타입을 적용함으로써, 지난 8월 미국에서 열린 ‘2014 플래시 메모리 서밋’에서 가장 혁신적인 플래시 메모리 제품으로 선정된 2.5인치 1.6테라바이트 NVMe SSD인 ‘XS1715’에 비해서도 용량을 2배 높인 고용량 차세대 SSD 제품입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V낸드 SSD 라인업을 기존 PC용 SATA SSD에서 초고속 NVMe SSD까지 크게 확대했으며, 이번 NVMe SSD는 기존 SATA SSD에 비해 5배 이상 빠른 초당 3000MB의 연속읽기 속도와 7배 이상 빠른 75만 IOPS(Input/Output Operation Per Second, 저장장치의 속도를 표현하는 단위)의 임의읽기 속도를 구현했습니다.

3차원 V낸드기반 3.2TB 카드타입 SSD 양산 모델의 모습입니다.

삼성전자는 기업향 NVMe SSD 라인업으로 기존 2.5인치 형태의 800기가바이트, 1.6테라바이트에 더해 카드 타입의 1.6테라바이트, 3.2테라바이트 등 총 4가지 제품을 다양하게 공급하게 됐는데요.

업계에서 유일하게 3차원 V낸드 플래시를 탑재한 PC향, 데이터센터향 SATA SSD 제품을 출시한데 이어 이번에 차세대 기업향 NVMe SSD를 출시함으로써 독보적인 V낸드 기술을 바탕으로 SSD 사업을 더욱 확대할 나갈 예정입니다.

 

“3차원 낸드를 탑재한 최고 용량의 차세대 NVMe SSD를 출시함으로써 고용량 SSD 시장을 대폭 확대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차세대 V낸드에 기반한 고성능·고용량·고신뢰성의 다양한 SSD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마케팅팀장 백지호 상무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제품뉴스 > 반도체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