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투모로우 에디터S가 뽑은 IFA 2014 핫 키워드 : 갤럭시 노트4

2014/09/05 by IFA 특별취재팀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패블릿 절대 불변의 진리’, 갤럭시 노트4가 여기 있소이다!

세상이 변해도 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의 운동능력 같은 것은 개인의 운동량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변화합니다. 하지만 기술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데요. 이처럼 시간이 경과해도 결코 변하지 않는 것을 우리는 ‘절대 불변의 진리’라 부릅니다.

개발된 기술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는 아주 빠르게 변하는데요. 스마트폰이 상용화된 요즘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기의 사양이나 기술 진보를 나타내는 각종 수치에 감동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지도 벌써 10년, 사람들은 이제 기기의 ‘유용성’에 주목합니다. 실제로 사용자가 쓰기 편하게 만든 갤럭시 S 시리즈는 출시 이후 지금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혁신적인 기능’이야말로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어갈 원동력이 아닐까요?

갤럭시 노트4의 정면 모습입니다.

 

전작보다 나은 속편, 갤럭시 노트4

갤럭시 노트, 갤럭시 S 같은 스마트폰 시리즈의 장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즉, 우리가 영화 ‘007 시리즈’를 믿고 보는 것처럼 스마트폰 시리즈도 믿고 살 수 있다는 말이죠.

소비자는 굉장히 냉철한 비평가입니다. 첫 경험이 즐겁지 않았다면 그들은 다시 속편을 찾지 않습니다. 갤럭시 노트가 자그마치 네 번째 시리즈를 발표할 때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는 것은 그 첫인상이 나쁘지 않았다는 뜻이겠지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4’라는 숫자는 꽤 큰 의미를 가집니다. 영화나 드라마도 4편까지 제작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제작된다 해도 대중에게 외면받기 일쑤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갤럭시 노트4는 아주 특별한 의미를 가졌음이 틀림없습니다.

갤럭시 노트4 화면입니다.

 

패블릿이 탄생한 2011년, 기억하세요? 

2011년은 스마트폰 역사상 대단히 모험적인 사건이 있었던 해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를 작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을 때 삼성전자는 5.3형 디스플레이의 갤럭시 노트를 선보였습니다.

더 작고 가벼워지는 스마트폰 사이에서 갤럭시 노트는 시대착오적인 결과물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S펜을 장착한 갤럭시 노트는 태블릿과 휴대전화를 결합한 ‘패블릿’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고 기존의 스마트폰 시장을 완전히 뒤바꾸는 기적을 이뤄냈습니다.

음성통화는 물론 태블릿 PC처럼 회의에 사무까지 가능한 갤럭시 노트는 패블릿의 인기에 힘입어 갤럭시 노트2를 출시했는데요.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노트2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심지어 갤럭시 노트3는 단 두 달 만에 1000만 대 이상을 판매해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노트2의 판매기록을 경신했는데요. 삼성전자는 패블릿의 선구자로서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어냈습니다.

대화면 디스플레이의 갤럭시 노트4입니다. 두께도 무척 얇습니다. 하단부분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 마니아’ 소비자를 감동시켜라

높은 사양의 스마트폰 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소비자에게 패블릿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노트2는 그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마땅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소비자와 스마트폰 시장 모두가 성숙해져 더 이상 좋은 사양만으론 그들을 감동시킬 수 없게 됐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생활 방식과 어우러진 기능, 생활 편의성이 강조된 장치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이는 삼성전자가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분야로 한발 더 나아갔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드웨어의 비약적인 발전을 기대한 소비자라면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S5가 크게 인상적이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타가 공인한 유용한 기기였죠. 철저히 사용자 중심의 연구개발이 이뤄졌고 이에 따라 생활 편의성이 담긴 기능이 강화됐는데요. 대대적으로 사양이 향상된 것은 아니었지만, 곳곳에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S5는 대성공을 거뒀습니다. 즉, 사용자를 향한 삼성전자의 배려가 통한 것이죠.

갤럭시 노트4와 S펜. 다양한 S펜 경험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노트4에도 사용자를 배려하는 삼성전자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5.3형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로 시작한 갤럭시 시리즈는 갤럭시 노트2에서는 5.5형, 갤럭시 노트3에서는 5.7형으로 진화했습니다. 갤럭시 노트4는 이를 이어받아 5.7형 쿼드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습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4는 ‘급속 충전 모드’를 지원해 이전보다 30% 빠른 속도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갤럭시 노트4에는 사진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을 고려해 기존 디지털카메라에 적용된 ‘스마트 광학식 손떨림방지(Smart Optical Image Stabilizer)’ 기능, 실시간으로 자외선 지수를 알려주는 자외선 센서 등 사용자를 배려하는 많은 기능들이 포함됐습니다.

갤럭시 노트4가 소비자들 앞에 선 지 불과 몇 시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노트4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엔 너무 짧은 시간이죠. 하지만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삼성 모바일 기기에 담겼던 그간의 철학으로 미루어보면 갤럭시 노트4가 어떤 미래를 가져다줄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패블릿의 절대 불변의 진리, 갤럭시 노트4와 함께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흥분이 되는데요. 갤럭시 노트4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정말 기대됩니다.

by IFA 특별취재팀

삼성투모로우 특별취재팀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