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사운드 디자인 #1] 사운드 디자인이란?

2013/12/18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영화관에서 상영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때 주머니 속에서 갤럭시 노트3의 진동이 울리고, 마침 근처에 있다는 친구의 전화를 받게 됩니다. 친구가 있는 곳은 커브드 올레드 TV가 전시된 삼성전자 매장.

매장에 들어서자 귀에 익숙한 음악이 흘러나오고 갑자기 여러분의 갤럭시 노트3가 울리며 영화 상영시간이 다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여기서 돌발퀴즈! 지금까지 여러분은 삼성 사운드를 몇 번이나 들었을까요? 답을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주세요^^.

먼저 ‘삼성 사운드가 뭐지?’라고 궁금해하는 분이 많으실 것 같아요. 아마 이 이야기를 듣다 보면 여러분이 얼마나 삼성 사운드에 익숙해져 있는지 깜짝 놀라실 텐데요.

그래서 준비한 이야기는 이름하여 ‘삼성 사운드에 관한 모든 것’이랍니다. 오늘은 그 첫걸음으로 사운드 디자인이 무엇인지부터 하나씩 파헤쳐 보도록 해요.

 

사운드 디자인 VS 작곡

사운드 디자인과 작곡을 나타낸 이미지입니다.

작곡이 새로운 음악을 창작하는 것으로 정의된다면 사운드 디자인은 녹음에 사용되는 기기나 장비 사용, 기존의 음악이나 목소리, 음향효과의 믹스나 재구성 모두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운드 디자인은 사운드를 다루는 것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죠. 그렇다 하더라도 음악이나 소리를 창작하는 것은 사운드 디자인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한 가지는 기본적으로 작곡가와 사운드 디자이너는 다른 직업으로 이해하면 된다는 사실이에요.

사운드 디자인 VS 삼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낸 이미지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청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AUI) 디자이너로도 불립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흔히 영화나 연극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기업도 예외는 아니죠. 특히 삼성전자는 사운드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의 핵심 요소임을 잘 알고 이를 잘 사용하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청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라는 말도 여기서 나왔습니다.

다른 종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마찬가지로 사운드도 다양한 각도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삼성전자 사운드 디자이너의 전공은 작곡, 전기공학, 기계공학, 엔터테인먼트 등 무척 다양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운드 요소들을 창작하고 조작하는 곳이 바로 사운드 랩인데요.

사운드 랩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은 크게 미디어(인터넷, 광고, 이벤트), 상품(가전제품, 모바일 등), 매장(삼성전자 매장, 전시장, 부스) 등 세 가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잠깐! 이제 위에서 던진 질문의 답을 찾으셨겠죠?

우리는 조금 전의 상황에서 삼성 사운드를 몇 번 들었을까요? 네, 세 번입니다. 여러분은 주머니 속에서 울린 진동, 삼성전자 매장에서 흘러나온 배경음악, 영화 상영 시간을 알려준 알람 소리를 들으셨답니다.

혹시 진동은 사운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 계신가요? 그렇다면 다음 시간에 더 많은 이야기로 그 궁금증을 풀어드릴게요.

삼성사운드랩에서는 창의성, 미래지향성, 긍정성, 혁신성, 새로움을 바탕으로 over the horizon을 만들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맺으면서 삼성전자 사운드 랩에서 만든 ‘Over the Horizon’을 들려드리려고 해요. 사운드 랩에서 가장 최근에 선보인 사운드인 ‘Over the horizon’은 탄생 배경도 특별한데요.

사운드 디자이너들은 삼성전자의 아이덴티티를 사운드로 표현하기 위해 먼저 사람들이 삼성전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고자 했습니다. 세계적으로 1000명 이상의 사람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삼성전자의 이미지는 크게 미래지향성, 혁신성, 새로움, 창의성, 긍정성 등 5개 키워드로 분류되었습니다.

사운드로 이 모두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했을까요?
사운드 랩에서는 10개월에 걸쳐 미션을 완수하였습니다. 이들이 찾은 답은 프라하 교향악단과의 디지털 콜래보레이션이었죠.

[Over the horizon_2011]
[
Over the horizon_2012]

[Over the horizon_2013]

▲Over the horizon을 클릭하면 해당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어때요? 다섯 가지 키워드가 느껴지시나요? 사운드의 도입부는 친근하고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요, 바로 다음에 나오는 임팩트 강한 부분은 삼성전자의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정신을 나타낸답니다. 그 특별한음은 새로운 이미지와 창의적인 마인드를 나타내며 마지막 음은 도전정신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나타냅니다.

 

그럼, 설명을 참고해서 다시 한번 찬찬히 들어보세요^^

녹음과정도 특별했습니다. 멀리 위치한 서로 다른 두 장소에서 녹음이 이루어졌는데요. 무선 라이브 녹음을 이용해 프라하 교향악단의 연주는 프라하에서, 녹음은 미국 할리우드 스튜디오에서 각각 진행됐습니다. 프라하 교향악단의 연주를 손안에서 바로 들을 수 있다니! 굉장하지 않나요?!

‘Over the horizon’ 사운드는 삼성 갤럭시 기기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링톤, 샘플 노래, 알람, 문자 알림이나 핸드폰을 끄고 켤 때 들을 수 있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