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사운드 디자인 #3] 삼성 사운드를 듣다

2013/12/20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 사운드에 관한 이야기, 1편과 2편에서 잘 읽으셨나요?

과연 ‘이렇게 탄생한 사운드는 무엇일까?’ 궁금한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다양한 사운드를 들려 드리려고 합니다. 갤럭시 S3, 갤럭시 S4, 갤럭시 노트 3의 사운드 콘셉트와 삼성 사운드 랩에서 직접 제작한 사운드를 소개해드릴 텐데요. 귀를 쫑긋 세우고 잘 들어보세요!

잠깐만요! 함께 사운드를 듣기 전에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갈까요? 사운드를 만드는 첫 번째 방법은 직접 작곡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벨소리나 알람 소리 같은 시스템 소리를 만들 때 사용되는데요. 갤럭시 S4 사운드를 만들 때도 이 방법이 사용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실제 소리를 녹음해 효과음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S3의 사운드가 이 방법으로 탄생했답니다.

 

삼성사운드디자인 이미지입니다.

자, 그럼 이제 삼성 사운드의 세계로 들어가볼까요?

갤럭시 노트 3 트랙1: In My Notebook by 삼성 사운드 랩

[In My Notebook]
▲클릭하면 해당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3 이미지입니다ㅏ.

콘셉트: 갤럭시 노트3는  S pen을 사용할 때 사용자 경험(UX)을 높이기 위해 독특한 소리와 햅틱(진동) 디자인을 사용하였습니다.

에필로그: S Pen으로 글씨를 쓸 때 울리는 햅틱 사운드는 종이와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펜의 종류별로 사운드와 진동의 세기를 달리해 사용자가 쓰는 속도에 따라 다른 사운드를 낸답니다. 실제 갤럭시 노트 3에 있는 벨소리 중 하나는 종이에 펜으로 쓰는 소리를 녹음해 제작되었습니다.

기타: 갤럭시 노트 3는 무료 무손실 오디오 코덱(Free Lossless Audio Codec)으로 불리는 플랙(FLAC) 포맷을 지원하는데요. 플랙은 보통 콤팩트 디스크(CD)의 음질보다 두 배 나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갤럭시 기어 사운드 콘셉트
갤럭시 기어의 전반적인 콘셉트는 ‘미니멀, 모던 럭셔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화제의 갤럭시 기어는 사운드도 재정립되었습니다. 갤럭시 기어는 사용자가 착용하는 순간부터 외부로 드러나기 때문에 사운드와 진동이 사용자를 방해하지 않도록 제작되었답니다. 예를 들면, 전화가 울릴 때는 사용자가 놀라지 않도록 벨 소리가 점점 커진다는 사실!

 

갤럭시 S4 트랙1: Lens Flare(Light) (ft. 잠금, 두드리기, 해제) by 삼성 사운드 랩

[lens flare lock]
[lens flare tap]
[lens flare unlock]
▲클릭하면 해당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 이미지입니다.

콘셉트: 갤럭시 S4의 Lens Flare 사운드는 ’미래에 대한 낙관론’ 을 주제로 삼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클래식 사운드에 현대적 해석을 더했습니다.

에필로그: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느낌을 반영한 화면 잠금 해제 사운드는 ‘흩어진 빛’을 은유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그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빛이 나무나 나뭇잎 같은 자연과 접촉할 때 나는 소리를 연구했습니다.

갤럭시 S4 트랙2: Over the Horizon by 삼성 사운드 랩

[Over the horizon_2011]
[Over the horizon_2012]
[Over the horizon_2013]
▲클릭하면 해당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이미지입니다.

콘셉트: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반영한 통화음 ‘Over the Horizon’은 삼성전자를 나타낼 수 있는 정제된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신비스럽고 전통적인 느낌과 지속적인 유동성을 포함하는 사운드라 할 수 있죠.

에필로그: ‘Over the Horizon’은 갤럭시 S1과 갤럭시 S2가 출시되었을 때부터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사운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던 록음악과 자연음이 어우러진 이 사운드는 갤럭시 S4에도 이어져 삼성 사운드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S3 트랙 1: Ripple Sound (ft. 드래그, 잠금, 두드리기, 해제) by 삼성 사운드 랩

[drag]
[Lock_water]
[tap]
[Unlock_water]
▲클릭하면 해당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3 이미지입니다.

콘셉트: 갤럭시 S3의 독특한 사운드 라이브러리(sound library)는 자연으로부터 받은 영감과 유기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삼성 사운드 디자이너들은 수백 가지 자연음과 갖가지 소리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조사한 다음 앱 설치나 잠금 화면 해제 등 다양한 휴대전화 동작에 맞는 새로운 사운드를 제작했는데요. 자연을 떠올리는 사운드, 사용자를 편안하게 하는 섬세한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에필로그: 갤럭시 S3 잠금 화면 해제 시에는 ‘물결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시각적인 효과와 어울리는 사운드를 찾기 위해 삼성 사운드랩 디자이너들은 그릇 안 잔잔한 물결, 액체 젓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모았죠. 이 뿐만 아니라 기존 휴대전화에 있는 ‘DTMF(Dual Tone Multi Frequency)’ 다이얼 소리 대신 물방울 소리가 나는데요. 이 소리는 우유, 주스, 물, 요구르트 등 다양한 액체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끝에 찾아낸 ‘오렌지 주스 방울 소리’랍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들은 어디에서 영감을 받을까요?

자, 여기까지 들려드린 삼성 사운드는 잘 들어보셨나요? 여러분은 들으면서 어떤 것을 느끼셨나요? 오늘 여러분께 전하고픈 메시지는 ‘삼성 사운드 디자인은 자연스러움을 추구한다’ 는 것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삼성 사운드 디자이너들이 영감을 받는 방법도 그만큼 아주 자연스러운데요. 때로는 음악 감상이나 콘서트 관람, 여행을 통해서도 영감을 얻기도 하고요. 여러분이 알람용으로 사용하는 새 소리는 전 세계 몇몇 곳에 있는 새 소리를 녹음한 것이랍니다.

이렇게 삼성 사운드는 여러분과 소통하고 교감하기 위해서 늘 여러분의 마음을 떠올려보고 연구하는데요. 삼성 사운드와 함께한 시간, 즐거우셨나요?

참! 갤럭시 기어 사운드 샘플은 못 들려드렸네요(입수되면 여러분께 바로 들려드릴게요^^)

다음 편에서는 삼성 사운드 랩 디자이너와의 인터뷰 내용이 공개됩니다.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