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스튜디오 일일강좌 #3] 스마트카메라 촬영 필수용어 바로 알기

2013/10/26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투모로우에서는 여러분의 스마트한 카메라 촬영에 도움이 되고자, 지난 시간부터 삼성 스마트스튜디오 일일강좌 초급 편을 시리즈로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좀 도움이 되고 계신가요?! ㅎㅎ

◆     [삼성 스마트스튜디오 일일강좌 #1] 삼성 스마트카메라와 친해지기

◆     [삼성 스마트스튜디오 일일강좌 #2] 삼성 스마트카메라로 촬영하기

이번 시간에는 조금은 깊이 있는 카메라 촬영을 위한 ‘촬영 필수용어’에 관해 알려 드릴까 합니다.

이번 시간은 초급 편의 가장 난코스(?) 일수도 있지만, 이 고비를 잘 넘긴다면 여러분도 금방 중급 사용자로 거듭날 수 있으니… 열정을 갖고 함께 시작해볼까요? ^^b

 

Lesson 5.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1. 조리개

조리개는 사진의 밝기를 조절하여 노출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조리개는 여러 장 겹쳐진 얇은 금속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빛이 통과하는 구멍의 크기를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는데요.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조리개열림과닫힘

구멍의 크기에 따라 사진 밝기가 달라지는데, 조리개를 열수록 밝아지며, 조리개를 닫을수록 어두워집니다.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조리개사진

조리개의 크기는 ‘F값’이라는 수치로 표현합니다. F값은 카메라 렌즈의 초점 거리를 조리개 크기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50 mm의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의 F값이 F2라면, 50 mm/25 mm=F2이므로 조리개의 크기는 25 mm입니다.

즉, F값이 작을수록 조리개의 크기가 커집니다. 사진의 밝기는 바로 이 조리개를 통과하는 빛의 양에 따라 조절됩니다. 조리개 값 한 단계의 노출량은 1 EV라고 표시합니다. 1 EV가 늘어나면 빛의 양은 두 배가 늘어나고, 1 EV가 줄어들면 빛의 양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노출 보정 기능을 사용해 1/2, 1/3 EV 등으로 세분화시켜 더 섬세하게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EV단계

 

조리개 값으로 심도를 조절한다

조리개를 조절해서 사진 배경을 흐리거나,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심도가 깊다 또는 얕다’고 표현합니다.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심도

조리개는 여러 개의 날이 결합된 회전 날개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리개 날은 안팎으로 함께 움직이며 가운데 구멍으로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조리개 날의 수는 야경 촬영 시 빛 갈라짐의 형태에 영향을 줍니다. 조리개 날 수가 짝수이면 개수대로 빛이 갈라지며, 홀수일 경우 그 빛 갈라짐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조리개 날 수가 8이면 빛 갈라짐이 8개이며, 7개인 경우는 14개의 빛 갈라짐이 생깁니다.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조리개

 

2. 셔터스피드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

사진의 밝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셔터가 열렸다가 닫히는 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빛이 조리개를 통과하여 이미지 센서에 도달하기 까지의 시간을 조절해서 빛의 양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셔터 속도는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속도의 단위는 EV(Exposure Value)이며, 1초, 1/2초, 1/4초, 1/8초, 1/15초, 1/1000초, 1/2000초 등의 간격으로 표시합니다.

그러므로 셔터 속도가 빠를수록 빛의 양이 적게 전달되고, 느릴수록 빛이 많이 전달된다고 보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셔터 속도가 느리면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길어 사진이 밝게 촬영되고 운동감이 잘 표현됩니다. 반면에 셔터 속도가 빠르면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짧아 사진이 어둡게 촬영되고, 순간적으로 정지된 모습이 잘 표현됩니다.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셔터스피드

 

3. ISO(감도)

ISO는 빛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감도가 높아질수록 빛에 민감해져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이 가능한데요. 사진의 노출 값은 촬영 감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감도는 필름에 관한 국제 기준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기준에 의해 정해지며, 디지탈 카메라에서 감도란 이미지 센서의 민감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ISO 값이 2배 증가하면 감도도 2배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ISO 200은 ISO 100보다 빛에 반응하는 속도가 두 배 빠릅니다. 하지만 ISO 값이 높아질수록 반응 속도는 빨라지지만, 결과물에 약간씩의 노이즈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어두운 장소나 늦은 시간대에 촬영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되도록 낮은 감도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도꼭지(많이 열면 많은 물이 나옴) = 조리개(많이 열면 빛이 많이 들어옴)

물을 채우는 시간(수도꼭지를 많이 열면 짧아지고 적게 열면 길어진다) = 셔터스피드(조리개를 많이 열면 시간이 짧아지고 적게 열면 길어진다)

– 적정 노출, 노출 과다, 노출부족 => 노출 보정을 통해서 문제 해결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ISO증가

ISO가 낮은 사진은 빛에 민감한 정도가 덜하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양의 빛을 받아야 적정 노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ISO 값이 낮을 때는 조리개를 더 열거나 셔터 속도를 느리게 설정해서 더 많은 양의 빛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빛이 많은 낮에는 ISO 값을 낮게 설정해서 촬영을 해도 셔터 속도가 확보됩니다. 하지만 빛이 부족한 공간이나 밤에는 낮은 ISO 값을 낮게 설정하면 사진이 흔들리게 촬영됩니다.

따라서 알맞게 조절하여 ISO 값을 높게 설정해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ISO가 낮은 사진은 빛에 민감한 정도가 덜하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양의 빛을 받아야 적정 노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ISO 값이 낮을 때는 조리개를 더 열거나 셔터 속도를 느리게 설정해서 더 많은 양의 빛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빛이 많은 낮에는 ISO 값을 낮게 설정해서 촬영을 해도 셔터 속도가 확보됩니다. 하지만 빛이 부족한 공간이나 밤에는 낮은 ISO 값을 낮게 설정하면 사진이 흔들리게 촬영됩니다.

따라서 알맞게 조절하여 ISO 값을 높게 설정해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카메라-촬영-필수용어-바로-알기_ISO설정

 

조리개, 셔터 속도, 감도의 관계

사진 촬영 시 조리개와 셔터 속도, 감도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리개는 렌즈 구멍의 크기를 통해 빛의 양을 조절하고, 셔터 속도는 시간의 길이로 빛의 양을 조절하며, 촬영 감도는 필름이 빛에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 지를 결정합니다. 이 세 가지를 일컬어 노출의 삼각관계라고 합니다.

조리개 값, 셔터 속도, 감도 값을 모두 한 단계씩 조절하면 카메라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은 같습니다. 그러나 어떤 설정을 통해 표현하는 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집니다.

셔터 속도를 조절해 운동감을 표현할 수도, 조리개를 통해 심도를 조절할 수도, 감도를 조절해 거친 입자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진 촬영의 필수 요소인 조리개, 셔터 속도, 감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어려우셨다고요?! 그럼, 다음 편에선 조금 더 쉽게 직접 카메라 모드를 조정해보며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 사진 촬영의 달인! 머지않았습니다!! 다음 편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