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광대역 LTE-A 폰의 놀라운 속도,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만나다!

2014/08/21 by 블루로거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세계 최초 광대역 LTE-A 폰을 만나다!

국내 통신사들이 앞다퉈 ‘광대역 LTE-A 이동통신 서비스’에 돌입했습니다. 덕분에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국가가 됐죠. 사실 대다수의 선진국에서는 아직까지도 3G가 보편화되어 있고 LTE는 매우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마저도 특정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제한적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전국 어디서나 LTE 대비 두 배나 빠른 광대역 LTE가 빵빵 터지는데요. 최근에는 3배 빠른 광대역 LTE-A까지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광대역 LTE와는 달리 광대역 LTE-A는 ‘카테고리 6’에 해당하는 새로운 규격의 스마트폰이 있어야만 최대 속도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상자에서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꺼내보겠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모습입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소개합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퀄컴 스냅드래곤 805 프로세서와 퀄컴 고비 9×35 통신칩을 채택한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출시해 국내 사용자들이 광대역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지원했는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갤럭시 S5와 다르지 않아 갤럭시 S5의 보호 필름이나 케이스와도 100% 호환 가능합니다.

기존 풀HD 대비 약 25% 향상된 가독성과 577PPI의 높은 PPI를 지원하는 S 아몰레드 WQHD(2650×1440) 해상도, 그리고 3GB RAM으로 업그레이드된 메모리는 기존의 갤럭시 S5와 다른 점인데요. 스위트 핑크와 글램 레드 색상이 추가된 것과 스마트폰 테두리가 고급스러움이 강조된 골드 색상으로 바뀐 것도 눈에 띕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 후면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골드 테두리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배터리 부분

전력과 배터리의 안정적인 소모가 강점

배터리는 갤럭시 S5와 동일한 2800mAh인데요. 전력과 배터리 소모가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할 때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각종 센서(가속도, 기압, 지문, 자이로, 지자기, 제스처, 홀, 심박수 측정, 조도, 근접 센서)를 통한 편의 기능과 IP67등급의 방수·방진기능도 그대로 적용돼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광대역 LTE-A의 속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빨라졌을까?

가장 큰 이슈인 광대역 LTE-A의 속도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LTE 폰은 전국에서 최대 150Mbps에 달하는 속도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이는 기지국과 중계기의 위치, 사용자 수를 배제한 최상의 환경일 때 가능한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80Mbps대의 속도가 평균 수치인데요. 사실 이 정도만 돼도 실제 사용하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단 대용량 자료를 받을 때 확연한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광대역 LTE-A의 경우에는 최대 225Mbps에 달하는 속도를 지원하는데요. 물론 이 역시 실제 사용 시에는 주변 환경에 따라 평균 180Mbps 전후반 대의 속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지역이 광대역 LTE-A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에 포함되어 있는가인데요. 광대역 LTE-A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을 확인하고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디버그 모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CA 값을 확인해 광대역 LTE와 광대역 LTE-A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드를 통해 접속 중인 이동통신 환경을 확인하라

전화 메뉴에서 ‘*123456#’를 입력하면 디버그 모드로 이동합니다. 이때 확인해야 할 부분은 위 사진 속의 빨간 상자인데요. BW는 주파수 대역폭을 의미하는데 기존 LTE는 10MHz, 광대역 LTE 혹은 광대역 LTE-A는 20MHz로 표시됩니다. 그렇다면 광대역 LTE와 광대역 LTE-A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두 번째 빨간 상자의 CA 값을 통해 구분할 수 있는데요. CA 값이 0이면 광대역 LTE를 뜻하고 1이나 2로 표시된다면 광대역 LTE-A에 접속된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주파수 대역폭이 10MHz이거나 CA 값이 0으로 표시될 때는 접속 중인 통신 환경 자체가 광대역 LTE-A가 아니므로 제아무리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사용한다고 해도 제대로 된 속도를 경험할 수 없습니다.

광대역 LTE-A를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측정센서들

믿기지 않는 놀라운 속도!

직접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비록 최대 속도인 225Mbps만큼은 아니지만 거의 200Mbps에 육박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측정된 속도만 놓고 본다면 초당 25MB에 달하는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셈인데요. 4초에 100MB이니 40초면 1GB를 받을 수 있는 엄청난 속도이죠. 이 수치만 놓고 본다면 현재 가정에서 사용 중인 광랜보다도 광대역 LTE-A가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대용량 다운로드에 강점을 가진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게임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끊임없이 보고 빠르게 다운로드하라!

최근에는 DMB보다 화질이 좋은 인터넷 방송을 즐겨 보는데요. 화질이 좋을수록 전송받는 데이터양도 커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풀HD 영상을 볼 때 종종 주변 환경에 따라 영상이 끊기곤 했는데요.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는 광대역 LTE-A라면 풀HD는 물론 추후 WQHD 영상까지도 쾌적하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게임이나 음악 파일도 기다림 없이 빠르게 내려받을 수 있는데요. 빠른 다운로드 속도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세계 최초 카테고리 6 규격의 스마트폰으로 광대역 LTE-A를 완벽하게 지원하는데요. 보다 빠르고 쾌적한 통신환경이 필요하다면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악랄가츠 블로그

 

원문 링크: http://www.realog.net/1348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본 콘텐츠는 포스팅 복사 및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포스팅은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소개 목적으로

기획·연재 > 오피니언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