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로 바꾸는 세상, 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 게릴라 미션 시작!

2014/11/04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는 지금 ‘코딩 교육’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코딩은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고 코딩 교육이란 쉽게 말해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는 정보과학적 사고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초·중·고등학교 정규 교과과정에 편입,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하기로 했는데요. 내년부터 중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이수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앞장서는 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

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

삼성전자는 지난 2013년 8월부터 ‘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이하 ‘주소아’)’를 운영해왔는데요.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인 주소아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초·중·고교생에게 창의·융합 교육을 제공합니다.

주소아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구조화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해결방법을 찾으며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되는데요. 삼성전자는 주소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임직원과 정보교사, 교수 등 해당 분야 교육 전문가를 총동원해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을 선별하고 4개의 교육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스트래치와 깜토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

애니메이션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교육은 이 분야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학생들은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코딩 학습에서 탈피해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하는 질문, 스스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프로젝트, 팀 단위의 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실제로 주소아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주소아 게릴라 미션을 통해 소프트웨어 꿈나무들이 어떤 활약을 펼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주니어, 우리 동네를 멋지게 만들어줘!

지난 10월 20일, 전국 5300명의 주소아 학생들에게 게릴라 미션이 떨어졌습니다. 게릴라 미션은 주소아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해 소프트웨어 미션을 해결하는 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이번 게릴라 미션의 주제는 ‘우리 동네 히어로’입니다.

주소아 게릴라미션

주소아 학생들은 아이디어나 발명품을 소프트웨어로 직접 만들게 되는데요. 학생들은 현재 자신이 배우고 있는 과목(창의력, 문제 해결력, 논리력, 융합적 사고력)에 해당하는 미션에 참여해 과제를 제출하면 됩니다.

주소아 6가지 미션▲주소아 학생들은 위 6개 미션 중 자신이 교육받고 있는 과정의 미션을 선택, 각자의 상상력과 뛰어난 프로그래밍 실력을 발휘해 게릴라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어떤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탄생할지 벌써 기대가 되는데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자세히 관찰하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함으로써 주소아 학생들은 논리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 생겨날 것 같네요.

 

주니어들을 응원할 방법은?

이미 많은 주소아 학생들이 게릴라 미션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여기 사회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기발한 상상력과 프로그래밍 실력으로 이를 해결하는 주소아 학생들을 응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11월 3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심사와 인기투표에 참여하는 것인데요.

누구나 주소아 홈페이지를 방문해 인기투표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학생들이 만든 작품을 감상하고 좋아요(♥)를 누르기만 하면 되는데요. 클릭 한 번으로 학생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니, 참 쉽죠~? 꼭 방문하셔서 학생들의 꿈을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게릴라미션에 참여하면 참여 인증서도 받을 수 있으니 이 특별한 인기투표, 놓치지 마세요!

 

최근 다양한 모바일 기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의 형태로 시장이 확장되고 있는데요. 소프트웨어 산업은 이들 모바일 기기 성장의 핵심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는 미래의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끌어가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펼칠 예정인데요. 배움을 통해 미래의 소프트웨어 인재로 성장해 나가는 주소아 학생들의 활약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기업뉴스

미래동행 > 사회공헌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