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곳,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조차도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보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홍보 영상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세상에 반복적인 게 뭐가 있을까?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홍보 영상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출근, 등교, 밥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홍보 영상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휴지통, 돌고래, 문.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홍보 영상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삼성전자는 이 고민을 ‘소프트웨어’에서 찾았습니다. 그 일환으로 2013년 8월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설립했는데요.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현판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Junior Software Academy)란?

삼성전자가 선보인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이하 ‘주소아’)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쉽게 소프트웨어를 가르쳐주자!’라는 취지로 시작했어요. 마치 외계 언어처럼 생소하게 느껴지는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에 캐릭터와 스토리를 입혔답니다. 초·중·고 학생 누구나 수준에 맞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스크래치 교육 교재와 교구

1. 왜 주소아를 운영하나요?

현재 우리는 소프트웨어가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조차 없어요. 그만큼 소프트웨어는 우리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됐죠. 주소아는 영어나 중국어를 배우 듯 더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와 프로그램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화학 공식을 분석하는 노벨화학상 수상자, 휴머노이드 로봇을 활용해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 상상만 해왔던 미래는 이제 머지않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들이 세상을 바꾸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 시작을 삼성전자가 함께 합니다.

미래인재 역량과 소프트웨어 교육 네가지 과정. 창의력은 크레이팅. 논리력은 코딩. 문제해결능력은 솔빙. 융합능력은 메이킹.

 

2. 주소아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주소아는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네 가지 능력으로 창의력(Creating), 융합적 사고력(Making), 문제 해결력(Solving), 논리력(Coding)을 꼽습니다. 이를 토대로 난이도에 따라 7개의 세부 과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고요. 한 과목을 한 학기 동안,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해 아이들에게 가르치기로 했습니다.

모든 커리큘럼과 교재는 삼성전자와 교육 전문가, 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웹툰과 같이 센스 넘치는 모습으로 만들었고요!

크레이팅 과정의 교재 내용

주소아 교재에 등장하는 ‘깜토’와 ‘하트 곰’은 귀여운 이름만큼이나 정감이 가는 캐릭터입니다. 이들과 함께 모험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스크래치’(* MIT 대학에서 만든 교육용 언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되죠.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가 게임, 동화책, 발명품 등으로 현실화되는 과정을 지켜보며 학생들은 스크래치와 친해질 수 있어요. 창의력 또한 쑥쑥 자라나고요!

메이킹 과정의 메이킹 보드

자동차, 영화관, 피아노, 인공위성을 자신이 직접 만든다는 상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것들은 더 이상 상상에 그치지 않아요!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것이 바로 융합적 사고력(Making)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전자 메이킹 보드에 센서나 모터를 직접 손으로 만지고 조립하면서 여러 가지 ‘눈에 보이는 창작물’을 만든답니다.

솔빙의 교육 내용

이제 공주를 구출해야 할 시간이에요! 무슨 말이냐고요? 직접 로봇에게 명령을 내려서 12개의 미로와 여러 장애물을 피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과정인 문제 해결력(Solving)수업에 대한 이야기에요. 이 시간에는 자신의 문제 해결법을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보고 발전시키면서 서로 협력하는 법을 배우죠.

코딩 교재

어렵기로 악명이 높은 C언어. 대학생들도 힘들어하는데 어린 친구들이 배울 수 있을까요? 당연히 배울 수 있습니다! 웹툰 주인공 ‘소아’와 ‘공유’를 만나보세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드게임을 하다 보면, 어느새 C언어에 성큼 다가가 있답니다!

 

3. 주소아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주소아를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1) 방과 후 교실
앞서 주소아 교육 프로그램에는 7과목이 있다고 했지요? 한 학기 (최소 10주~최대 16주) 동안 본인이 고른 한 과목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요. 이 때 친구들과 함께 팀을 이뤄서 하죠! 재미있는 것은 전국의 주소아 학생들이 동시에 같은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는 게릴라 미션도 있다는 것!

(2) 체험 교실
수시로 크고 작은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체험 교실이 열립니다. 다양한 친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며 즐겁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 밖에도 삼성전자 임직원 멘토들이 직접 진로 상담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주소아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전문가, 스마트폰 디자이너, 마케팅 전문가 등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직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답니다.

주소아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공식홈페이지 http://www.juniorsw.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juniorsw

 

삼성스토리텔러 카페 바로가기※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기업뉴스

미래동행 > 사회공헌

기획·연재 > 오피니언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