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개발자컨퍼런스 2013] 인기 앱을 만들기 위한 8가지 팁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뛰어난 개발자든 초보 개발자든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 그 누구나 앱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앱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닐 테죠. 유행을 예측할 줄 알고,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마인드와 혁신적인 디자인을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을 지닐 때 가능한 일 일 텐데요.

여기에서는 여러분이 성공적인 앱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간단한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성공적인 앱 개발에 필요한 능력과 실력을 가지고 있거나 좀더 상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주저 말고 꼭 확인해보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앱 개발을 위한 팁에 관해 이야기해볼까요?

먼저 포괄적인 의미에서 앱 개발에는 계획, 디자인, 실행, 테스팅, 출시 5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계획>

#1 목적을 정하고 그것에 집중하라

apps_01

앱 개발을 위한 목적은 뚜렷한데요. 바로 돈을 벌기 위함이라는 것.

하지만 그저 개발 실력을 보여주고 싶거나 문제해결이나 졸업을 위해 개발을 하는 사람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를 불문하고 우리는 ‘앱을 왜 개발하는가?’를 항상 생각하고 그것에 집중 해야 합니다. 개발 기간 동안 목적을 종이에다가 써놓고 벽에 붙여 놓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2 경제를 이해하고 동의를 구하라.

인기 있는 앱을 보면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죠. 그러면 앱을 개발한 여러분은 사용자들로부터 무엇을 얻나요? 유료 앱은 당연히 돈을 받지만, 무료 앱의 경우에는 앱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수집된 정보를 얻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맛집 후기나 친구들끼리 경쟁을 하는 게임처럼요.

하지만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기 전에는 사용자들에게 그 정보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알려주고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일이죠. 법정에서 시간과 돈을 쓰고 싶은 사람은 없으니까요.

 #3 자신을 알고 도구와 자료를 파악하라

운이 좋게도 (또는 좋지 않게도) 개발 도구와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이 말은 해 야할 숙제가 많다는 말이기도 하죠. 적용 기기에 대한 스펙과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입력장치(터치 스크린, 키보드, 펜, 스타일러스, 음성인식, 카메라 등등)도 알아야 한다는 것이죠.

모바일 플랫폼 외에 다른 곳에서도 앱을 적용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앱은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얻죠? 그 기기는 외부와 어떻게 접속을 하나요(WiFi, 모바일 서비스, 블루투스, NFC등등)? 여러분이 앱을 개발하는 데는 얼마나 걸릴까요? 다른 사람(앱 디자이너)등은 작업기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여러분의 강점을 파악하고 활용해보세요.

<디자인>

#4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

apps_02

여러분이 머릿속에서 모든 아이디어를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천재라 할지라도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눈으로 보는 것은 확실히 다를 것입니다. 시각화(Visualization)는 프로젝트의 큰 그림과 디테일을 파악하는데 굉장한 도움을 주는데요. 스토리보드를 그려보세요!

우리가 그려볼 스토리보드에는 앱이 보여줄 모든 화면, 각 화면의 기능과 필요한 정보 및 자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스토리보드는 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어 필요한 사항들이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UX)이나 얼마나 많은 키가 사용되는지, 어떤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 등등 최대한 자세하게 만들면 차후에 생기는 문제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또한, 여러분이 앱을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고요.

#5 다르게 만들어라

여러분이 뉴스 앱을 만든다고 했을 때, 사용자들은 왜 이미 인기 있는 앱이 아닌 여러분이 만든 뉴스앱을 다운받거나 구매해야 하나요? 차별화는 인기 앱을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차별화 해야 할까요?
먼저, 그래픽이 좋아야 합니다. 기기마다 그래픽이 어떻게 보여지는지는 앱의 성공도와 관련이 높은데요. 최대한 많고 다양한 기기에 그래픽이 최적화 되도록 노력이 필요하겠죠?

또한, 음향효과와 음악이 좋아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앱의 기능에 만족한다면 앱이 어떻게 보여지고 느껴지는지(사운드)가 가장 중요하답니다. 보통 사용자들의 앱 선정과 후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니까요.

<실행>

#6 호환성을 보장하라

디자인과 앱의 기본적인 틀이 만들어졌다면 플랫폼을 선택하고 개발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플랫폼을 선정할 때는 중요기능들이 플랫폼과 호환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실행가능성 테스트를 해보세요! 적용기기와 적용 OS가 앱의 컨셉 및 기능과 호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이는 테스트 코드와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API를 찾는 것이 포함되는데요. SDK 및 설치 폴더 나 홈페이지 등 확보하기 쉬운 예시 코드(Example Code)를 사용한다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소스 자료를 이용한다면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확실히 알아봐야 한답니다.

<테스팅>

#7 테스팅을 많이 하라

여러분이 개발한 앱이 특정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없다면 그만큼 부정적인 후기를 예상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앱은 최대한 상세하게, 최대한 다양한 기기 및 상황에서 테스트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인터페이스가 각각의 기기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가로와 세로에서는 어떻게 보여지는지도 테스트해보세요.

앱을 테스트하는 데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애뮬레이터는 컴퓨터에서 작동하는 버츄얼 모바일 에뮬레이터입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활용해도 앱을 테스트해 볼 수 있지만, 다양한 해상도에서 앱을 테스트해 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앱을 테스트해 보고 싶다면, 웹을 통하여 실제 단말에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서비스인 Samsung’s Remote Test Lab(RTL)을 사용해 보세요.

모든 해상도의 단말을 구매하거나 준비하지 않아도 실제 단말에서 원격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삼성 리모트 테스트 랩은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여러분이 개발한 앱의 호환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쉬운 방법이 될 것입니다.

<출시>

#8 사용성 높고 인기있는 앱을 출시하려면?
apps_03

 

버그만큼 유저와 개발자의 골치를 아프게 하는 것도 없을 텐데요. Samsung Apps에서는 삼성이 직접 악성코드나 유해사이트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지를 확인하고, 단말에서의 기능 및 호환성을 테스트한 후 앱 인증을 완료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앱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개발자들도 개발과정에서 발견하지 못한 버그를 인증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고, 버그와 호환성 검사를 통해 앱의 사용성을 높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선택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셈이죠.

원문 링크: http://developer.samsung.com/Development-Overview

최신 삼성 앱 개발자 도구와 삼성 모바일 SDK, 삼성 KNOX SDK, 삼성 TV SDK 와 같은 다양한 SDK에 대해서 깊이 있게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 (SDC 2013)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등록하실 분들은 여기!)

(국내에 계신 분들을 위해서는 삼성전자 앱개발센터 OCEAN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로 > http://developer.samsung.com/ocean/)

by 삼성개발자컨퍼런스 특별취재팀

삼성투모로우 특별취재팀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