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개관

2014/04/21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amsung Innovation Museum, 이하 S/I/M)'의 문을 열었습니다.

 

4월 21일 문 열고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 일반 공개

4월 21일에 열린 개관식에는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 윤부근 대표이사 사장, 신종균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고대 전기연구의 시작부터 전구, 통신, 라디오, 가전 기기의 등장과 진화를 비롯한 전자산업의 역사가 첨단기술과 함께 S/I/M에서 살아 숨 쉬게 했는데요. 동시에 세계 최대 전자기업으로서 기술 흐름을 주도해온 삼성전자의 혁신 스토리를 외부와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처럼 일반기업이 특정 제품이 아닌 전자산업 전체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총망라한 박물관을 세우는 건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SIM 개관 정문

S/I/M은 5개 층의 10,950㎡(3,312평) 규모로, 삼성 디지털시티에 자리 잡고 있던 기존 삼성전자 홍보관보다 약 4배 큰 규모로 조성했는데요. 전자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이 가져온 인류의 삶의 변화, 그리고 삼성전자가 추구해 온 혁신의 역사와 미래상을 마치 시간 여행을 하듯 흥미롭게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문을 열었습니다.

 

에디슨·벨 등 발명가 살아 숨쉬는듯 '첨단교육장' 실현

삼성전자는 '발명가의 시대', '기업혁신의 시대', '창조의 시대'라는 주제의 1~3전시관과 삼성전자 역사관으로 S/I/M을 구성했습니다. 전자산업의 과거와 오늘을 담은 1·2전시관에서는 초기 에디슨 전구를 비롯해 최초의 축전기라이덴병, 진공관 라디오와 TV, 최초의 휴대폰 등 약 150점의 진귀한 사료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전시관: 에디슨 전구, 최초 휴대폰 등 진귀한 사료 약 150점 전시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문을 열었습니다.

1전시관에서는 18~20세기 전구와 통신, 라디오 등의 발명을 비롯한 전자산업의 뿌리를 탐색해볼 수 있는데요. 당시의 혁신적인 발명품과 함께 토머스 에디슨(Thomas Alva Edison), 그레이엄 벨(Alexander Graham Bell), 마이클 패러데이(Michael Faraday) 등 전자산업의 역사를 새로 쓴 유명 발명가들과 당시의 에피소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는 천장에 매달린 5개의 원뿔(cone)형 전시공간이 있고, 타임머신과 같은 이 공간 속에서 전자산업의 진귀한 발명 이야기가 영상과 함께 파노라마처럼 펼쳐집니다. 또 지멘스(1847년 설립), AT&T(1885년), 필립스(1891년), GE(1892년), NEC(1899년) 등 100년 이상 된 전자기업들의 초창기 모습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전시관: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 등 정보혁명의 역사 전시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문을 열었습니다.

2전시관은 초기 전자기업들을 주축으로 한 '정보혁명'을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삼성전자는 2전시관을 반도체존, 디스플레이존, 모바일존으로 꾸며 오늘날 전자산업의 주축을 이루는 3개 산업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는데요.

트랜지스터(transistor)의 등장과 집적회로 기술의 발달, 모바일 반도체로 이어지는 반도체의 역사를 비롯해 흑백·컬러·평판·스마트 등 대중문화와 함께 발전해 온 디스플레이 산업의 혁신을 각각 체감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문을 열었습니다.

또한, 모바일존에서는 과거 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한 '타이타닉호 사건’제2차 세계대전, 카폰의 등장과 같은 흥미로운 역사가 펼쳐집니다. 지난 1999년 선보인 세계 최초 손목시계형 휴대폰(SPH-WP10), 2010년 칠레 광산 사고 당시 광부들에게 희망을 전해줬던 빔프로젝터 휴대폰(GT-i7410) 등 삼성전자의 혁신제품들도 등장합니다.

이뿐 아니라 삼성전자는 자라나는 꿈나무들을 위해 반도체·디스플레이·모바일의 원리를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전용 교육장(S/I/M랩)도 마련했는데요. 원리와 종류에 따른 반도체·디스플레이의 모습과 기능을 체험해보고, 스마트폰의 제조과정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문을 열었습니다.

 

3전시관: 삼성전자의 첨단기술과 함께할 미래의 모습 전시

3전시관은 삼성전자가 첨단기술로 창조해 나갈 미래를 조망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먼저 전시관 입구 영상관에서는 초대형 커브드 스크린과 천장의 돔 스크린, 7.1채널 입체음향이 어우러지며 미래의 스마트 라이프를 UHD급 화질로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삼성전자는 또 '삼성 스마트홈’ 시연공간을 마련해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생활의 변혁을 미리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앞선 기업 간 거래(B2B) 역량을 바탕으로 학교, 병원, 소매점, 정부기관 등이 어떤 방식으로 첨단기술과 기기를 이용해 변화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삼성전자는 S/I/M 1층에 별도로 '삼성전자 디지털 역사관'을 마련해 삼성의 출발과 전자산업에 대한 도전, 성공신화, 그리고 신경영을 비롯한 부단한 혁신의 과정을 태블릿으로 상세히 살펴볼 수 있게 했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회사의 심장'과 같은 삼성 디지털시티 내 위치한 S/I/M을 일반에 개방하며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전자산업 혁신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문을 열었습니다.▲S/I/M 홈페이지

S/I/M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예약제로 운영하며, 토요일은 예약하지 않아도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평일 예약은 S/I/M 홈페이지(www.samsunginnovationmuseum.com)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자산업의 역사는 새로운 가치에 대한 인간의 도전과 열정을 보여주는 발자취와 같습니다. 혁신이 살아 숨 쉬는 이 박물관에서 미래 스마트라이프를 창조해가는 삼성전자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해 나갈 것입니다"

-삼성전자 권오현 대표이사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기업뉴스

기업뉴스 > 기업문화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