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가는 당신이 알아야 할 사진 촬영 팁 5

2014/09/23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캠핑, 두 번 말하면 입 아플 정도로 핫(hot)한 트렌드다. 글램핑, 오토 캠핑, 자전거 캠핑, 솔로 캠핑 등 다양한 캠핑의 등장이 그 인기를 실감케 한다. 그야말로 캠핑이 ‘대세’로 자리 잡은 요즘, 캠핑을 계획 중인 당신이 알아야 할 게 있다. 바로 캠핑용 사진 찍는 법이 따로 있다는 사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1. 낮보다는 ‘밤’에 주목하라

사진 촬영에 관한 책을 보면 꼭 등장하는 말이 있다. 바로 매직아워(magic hour)! 해가 진 후 약 30분이 된 때를 뜻하는 이 시간은 찍기만 해도 그림이 되는 ‘마법 같은 시간’이다. 햇빛이 남아 있어 사진을 더욱 부드럽고 감성적으로 찍을 수 있어서인데, 이는 캠핑 사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해가 진 후 약 30분 뒤는 매직 아워로 빛이 약간 남아있어 사진을 찍기 좋은 시간대입니다.

사실 캠핑장 풍경은 있는 그대로만 보자면 낭만적이라고 하기 어렵다. 텐트 설치를 위해 사방에 연결해둔 와이어들, 아이스박스, 코펠, 테이블, 의자 등이 막상 카메라에 담기면 다소 산만한 느낌을 연출하기 때문이다.

캠핑 사진에서 매직아워가 중요한 건 바로 그 때문이다. 캠핑용품들은 실루엣으로 표현해 캠핑 느낌을 살리고 조리개나 ISO 감도 값 등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화보’를 찍을 수 있으니 이것만큼 좋은 게 또 있을까.

 

2. 캠핑장 특유의 조명도 깨알같이 이용할 것

빛은 사진 촬영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오죽하면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란 말이 있겠는가. 캠핑장은 빛을 이용하기 좋은 장소다. 손전등부터 랜턴, 모닥불, 자동차 헤드라이트까지 고개만 살짝 돌려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말이다.

캠핑장의 조명을 이용하는 것은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손전등과 랜턴을 이용할 땐 얼굴 표정이 보일 정도만 빛을 살짝 비춰야 한다. 얼굴에 너무 가까이 빛을 대면 창백한 달걀귀신처럼 찍힐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모닥불과 함께 사진을 찍고 싶다면 노출 값에 신경 써야 한다.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노이즈(사진이 먼지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도 그만큼 많아지기 때문이다. 되도록 노출 값은 줄이고 카메라에 노이즈 감소 기능이 있다면 꺼두는 게 좋다. (노이즈 감소 기능을 켜두면 노이즈를 감소시키려는 카메라 내 움직임으로 인해 오히려 셔터 반응 속도가 느려져 움직이는 불꽃을 포착하기 어려워진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를 이용하면 주변 손전등, 랜턴, 모닥불 등 캠핑장 특유의 불빛들과 어우러져 좀 더 풍부하게 빛을 활용할 수 있다.

 

3. 다다익선(多多益善 ), 많이 찍어라

캠핑 인증샷에서 빠질 수 없는 인물 사진! 그까이꺼 대~충 찍으면 안되냐고? 모처럼 마음먹고 가는 만큼 기왕이면 멋진 사진으로 추억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

NX mini의 윙크샷 같은 기능을 이용해 많이 찍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캠핑 인증샷 찍는 데 ‘많이’ 찍는 것만큼 좋은 게 없다. 셔터 찬스를 놓치지 말고 다양한 포즈와 표정을 발휘할 것. 삼성 NX 미니 ‘윙크샷’처럼 카메라에 손을 대지 않으면 사진 흔들림을 줄일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셔터 누르는 게 귀찮다면 연속 촬영 기능을 이용해도 좋다. 무조건 많이 찍어라.

원근법을 활용하여 조금은 특별한 사진을 찍어볼 수 있습니다.

좀 더 특별한 사진을 찍고 싶다면 원근법을 활용하면 된다. 한때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던 공중부양 사진처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성공적인 원근법 촬영을 위해선 인물별 거리와 구도, 사진 촬영 각도에 각별히 신경 쓰도록 하자.

 

4. 매일 보는 스마트폰도 다시 보자

손전등과 랜턴은커녕 모닥불, 자동차 헤드라이트도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스마트폰 한 대만 있다면 그 자리에서 뚝딱 랜턴을 만들 수 있다.

1.5L 생수병에 스마트폰 플래쉬를 이용해 간이 랜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을 켜고 손전등 기능을 실행한다.

그런 다음 스마트폰 불빛이 나오는 곳에 1.5L 페트병을 올려두면 스마트폰 랜턴 완성!

스마트폰 랜턴 밝기가 의심된다면, 직접 만들어보길 권한다. 아마 생각보다 훨씬 밝은 스마트폰 랜턴에 감탄할지도 모른다

 

5. 잘 고른 앱 하나, 열 카메라 안 부럽다

사진에 막 입문한 사람이라도 스마트폰 앱만 잘 고르면 충분히 멋진 캠핑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앱 스토어에 있는 수많은 카메라 앱 중 사진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대표작 세 가지를 소개한다.

잘고른 앱으로 멋진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캔디카메라 : 민낯도 자신 있게 만들어 줄 만큼 다양한 필터를 이용할 수 있다. 후보정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라는 후문. 셀피부터 풍경 촬영까지 하나로 끝내고 싶다면 추천! / 픽스아트(PicsArt) : 밝기, 명도, 대비, 곡선 등 전문 이미지 편집 기능을 탑재해 사진 보정에 유리하다. 전문가가 찍은 듯 화보 같은 사진을 만들고 싶다면 추천! / 걸스카메라(GirlsCamera) : 프레임부터 다채로운 스티커까지 여자라면 누구나 좋아할 법한 꾸미기 기능을 한자리에 모아놨다. 사진은 꾸미는게 생명이라고 생각한다면 추천!출처: 삼성 앱스 홈페이지/출처가 명기된 이미지는 무단 게재,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캠핑 사진은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한 시간을 기록하는 데 의미가 있다. 훗날 사진을 다시 꺼내봤을 때, 지난 시간을 추억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좋은 카메라와 뛰어난 사진 촬영 기술보다 함께하는 사람, 그 시간에 집중해 사진을 찍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캠핑 사진 찍는 법 아닐까?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