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 기획] 사회공헌을 말하다_㉜ 임직원 해외봉사단 편: 재능기부로 우즈베키스탄을 밝히다

2015/01/16 by 삼성전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투모로우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사회공헌을 말하다’ 32편에선 지난해 우즈베키스탄으로 파견됐던 삼성전자 해외봉사단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유재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책임

이번 편은 특별히 유재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책임이 스토리텔러(storyteller)를 자처했는데요. 그가 삼성전자 해외봉사단원으로 우즈베키스탄에서 보낸 1주일은 어땠을까요? 뜨거운 감동으로 가슴 벅찼던 우즈베키스탄 해외봉사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젊은이 28명이 우즈베키스탄으로 떠난 이유 

‘난 너를 사랑해! 이 세상은 너뿐이야~♬’ 1주일간의 봉사활동을 마무리하는 날, 우즈베키스탄엔 ‘붉은 노을’이 울려 퍼졌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학생들과 삼성전자 해외봉사단은 이 노래를 마지막으로 아쉬운 이별을 고했는데요. 첫 만남의 어색함이 무색할 만큼 각별해진 이들에게 1주일 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붉은 노래를 열창하며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우즈베키스탄 학생들과 삼성전자 해외봉사단▲‘붉은 노을’ 열창과 함께 마지막 인사를 나눈 우즈베키스탄 학생들과 삼성전자 해외봉사단

삼성전자 우즈베키스탄 해외봉사팀은 대학생 6명과 임직원 22명으로 구성됐습니다. 봉사단원들은 “재능 기부를 통해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겠다”며 자발적으로 모였는데요.

우즈베키스탄으로 떠나기 전 이들은 여러 번 모임을 가졌습니다. 현지 교육 체계·경제·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서로 가까워지기 위해서였죠. 삼성전자 우즈베키스탄 해외봉사팀이 공부한 내용, 살짝 공개해드릴게요.

☞우즈베키스탄은 어떤 나라인가요?
우즈베키스탄은 1991년 소련으로부터 독립한 국가입니다. 그해 이슬람 카리모프(Islam Karimov)가 대통령으로 당선돼 지금까지 연임하고 있는데요. 시내엔 경찰이 많아 야간에도 안전한 편이며 고온 건조한 기후라서 그늘만 있다면 큰 무리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엔 고려인 약 20만 명(전체 인구의 1%)이 거주하고 있는데요. 현재 삼성전자를 포함, 약 200개 국내 기업이 진출해 활동 중입니다.

 

수업 시간에 속도 경쟁 펼친 사연은?

삼성전자 해외봉사팀이 도착한 곳은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 있는 ‘TUIT(Tashkent University of Information Technologies)’라는 대학교입니다. TUIT는 학생 6500여 명과 교수진 400여 명으로 구성됐으며 우즈베키스탄 내에선  가장 큰 명문 대학교로 꼽히는데요. 중앙아시아에선 유일하게 정보통신기술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1955년 설립 이후 3만여 명의 석·박사 학위자들을 배출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의 TUIT 대학교 앞에서 사진 찍은 삼성전자 해외봉사단 모습입니다

학생들 대부분은 전공 과목 공부는 물론, 3개 국어(러시아어·우즈베크어·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TUIT엔 책과 실험도구들이 턱없이 부족해 학업에 제한이 많습니다. 수출입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죠.

컴퓨터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이를 고려해 삼성전자 해외봉사단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실습할 수 있는 아두이노 킷(Arduino‎ kit)과 영문 교재를 만들었는데요.

사실 수업을 준비하면서 ‘우리가 준비한 자료가 이곳 학생들의 수준에 맞을까?’ ‘영어를 모르는 학생이 있으면 어떡하지?’ 등 걱정이 많았습니다. 너무 쉽거나 반대로 어려우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는커녕 시간 낭비만 되는 셈이니까요.

우즈베키스탄에서 해외봉사를 펼치고 있는 삼성전자 해외봉사단 모습입니다

하지만 걱정은 단지 ‘걱정’에 불과했습니다. 간혹 학생들 중에는 영어를 모르는 학생도 있었지만 주변 친구들이 러시아어나 우즈베크어로 통역해줘 수업은 무리 없이 진행됐습니다. 학생들도 해외봉사단원들을 잘 따랐고요.

스피드 레이싱 대회를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한국에서 준비한 수업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부문이었습니다. 하드웨어 부문에선 LED를 이용한 문장 작성 수업이, 소프트웨어 부문에선 프로그램 제작과 회로 제어 수업이 각각 진행됐는데요.

첫 수업 후 TUIT 학생들의 빠른 이해력과 명석함에 깜짝 놀랐습니다. 학생들 중 특히 의욕이 높았던 몇몇 학생은 수업이 끝난 후에도 해외봉사단을 따로 찾아와 질문을 쏟아냈는데요. 수업과 관련해 더 배우고 싶어 하던 학생들에겐 한국에서 준비해 간 아두이노 킷을 대여해주기도 했습니다. 바로 그 다음 날 해외봉사단원들의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학생들이 첫 번째 수업시간에 보여준 동영상의 시제품을 직접 만들어 왔기 때문이죠. 단원들은 “당시 감동은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스피드 레이싱 대회를 펼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학생들의 기특한 모습에 해외봉사단원들은 계획에 없었던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준비해 갔던 수업보다 상위 수준에 해당하는 자동차를 제작하기로 한 건데요. 모터 제어 등 추가적인 작업엔 다소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결국 해냈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자동차 모습에 여기저기서 환호성이 터져 나옵니다. 이 수업은 세 개의 반에서 운영됐는데요. 각 반에 속도 경쟁이 붙어 즉석에서 ‘스피드 레이싱(speed racing) 대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작은 것 전해주고 더 큰 사랑 받다

모든 일정이 끝난 후 TUIT의 매논 아리예브(Mannon G. Aliev) 총장은 “여태까지 받은 수업 중 우리 학생들이 이처럼 높은 관심을 보인 적은 처음”이라며 해외봉사단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학생들 사진입니다

이번 해외봉사는 각자가 갖고 있는 재능 기부를 통해 사회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뜻깊은 시간이었는데요. 물론, 첫 도전인 만큼 힘은 들었지만 그만큼 얻는 것도 참 많았습니다. 우즈베키스탄에서의 1주일은 한마디로 ‘주는 것보다 받은 게 더 많았던 행복했던 순간들의 연속’이었습니다.

삼성전자 해외봉사단과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이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지난해 9월 삼성전자의 우즈베키스탄 IT 교육 봉사 활동은 이렇게 마무리됐습니다. 이별을 겪은 후 일상으로 복귀한 저는 삼성전자 임직원이자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의 멘토로서 SNS를 통해 멘토링을 해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해외봉사단과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이 함께 사진 찍은 모습입니다

그들도 언젠간 우리가 줬던 사랑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해줄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끝으로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하시고 도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투모로우 기획 ‘사회공헌을 말하다’ 이전 콘텐츠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을 말하다’ 기획 시리즈 1편~30편 모아 보기
사회공헌을 말하다_㉛ 급식 잔반 줄이기 프로젝트, 그 후

by 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