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 클리닉]당신을 위한 깨알 처방전_㉗’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완벽 퇴치 비법 4

2015/06/01 by 삼성서울병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1위가 스트레스(stress)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우리는 스트레스라는 단어를 입버릇처럼 이야기하곤 하는데요. 적당한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줘 몸과 정신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지속해서 과도하게 받게 되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오늘은 건강한 삶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모로우클리닉27편1

 

스트레스, 넌 누구냐?

스트레스의 어원은 ‘팽팽하게 죄다’라는 뜻의 라틴어 ‘스트링게르(stringer)’로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엔 물리학 분야에서 학문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20세기 들어 스트레스와 인체의 상관관계가 연구되면서 그 개념이 점차 확장됐습니다. 흔히 ‘스트레스’ 하면 스트레스를 받은 요인만 떠올리기 쉬운데요. 사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의 요인과 신체의 반응을 합한 값을 말합니다. 즉, 외부 자극이나 변화에 대한 개인의 신체적·정신적·행동적 반응 또는 적응을 의미하는 것이죠.

투모로우클리닉27편2

 

내 스트레스 지수는 얼마나 될까? 

‘내 스트레스 정도는 얼마나 될까?’ 우리는 늘 스트레스에 관해 이야기하지만, 정작 자신의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 스트레스 지수, 자가 진단해볼까요?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 (BEPSI-K, 스트레스 척도)

1. 지난 한 달 동안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전혀 없다 ②간혹 ③종종 여러 번 ④거의 언제나 ⑤언제나 항상

2. 지난 한 달 동안 자신의 생활 신념에 따라 살아가려고 애쓰다가 좌절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전혀 없다 ②간혹 ③종종 여러 번 ④거의 언제나 ⑤언제나 항상

3. 지난 한 달 동안 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요구가 충족되지 않았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전혀 없다 ②간혹 ③종종 여러 번 ④거의 언제나 ⑤언제나 항상

4. 지난 한 달 동안 미래에 대해 불확실하게 느끼거나 불안해한 적이 있습니까?
①전혀 없다 ②간혹 ③종종 여러 번 ④거의 언제나 ⑤언제나 항상

5. 지난 한 달 동안 할 일이 너무 많아 정말 중요한 일을 잊은 적이 있습니까?
①전혀 없다 ②간혹 ③종종 여러 번 ④거의 언제나 ⑤언제나 항상

다섯 문항의 점수 총합 / 5 = BEPSI-K량

2.8 이상: 고 스트레스군, 1.8~2.8: 중증도 스트레스군, 1.8 이하: 저 스트레스군

 

스트레스 관리, 이렇게 해보세요!

투모로우클리닉27편3

#1 마음관리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십니다. 이는 즉각적인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결국엔 또 다른 스트레스로 남게 되는데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등 건강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인 위안을 주는 물질에 의존하기보다는 스트레스를 수용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따라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인식개입

같은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어떤 사람은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즉 생각을 달리하면 삶이 더 윤택해질 수 있다는 뜻인데요. 특히 특정 상황에 대한 나쁜 생각이나 감정, 기억 등을 떠올리는 건 가능한 초기에 멈추는 것이 가장 쉽고 바람직합니다. 물론 상황 자체를 부정하란 뜻은 아닙니다. 이미 닥친 상황을 부정하면 현실이 왜곡될 뿐 아니라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투모로우클리닉27편_그래프

 

#3 이완요법

현대의 스트레스는 과거와 달리 생존을 위협할 정돈 아닙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일상에서 끊임없이 이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바쁜 일상 속 지속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적절하게 해소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조절 시스템에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계속된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끊어내고 이완상태를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상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점진적 이완요법

1. 어깨 근육

-어깨를 올릴 수 있는 한 최대로 올린 상태에서 10초 동안 유지하세요
-등을 따라 뻗어 가는 목과 머리 뒤, 그리고 어깨 주위의 긴장감을 느끼세요
-20초 동안 어깨를 서서히 아래로 늘어뜨리면서 이완됐을 때의 감각에 집중합니다
-따뜻하고 얼얼해지며 이완되는 느낌을 잘 기억하세요

2. 목 근육

-머리와 등을 의자 등받이에 기대고 턱을 가슴 쪽으로 붙여 10초간 유지합니다
-목 뒤에 조이는 듯한 감각이 머리로 퍼지는 느낌에 집중하며 긴장감을 더하세요
-20초간 서서히 힘을 빼면서 머리를 의자 등받이에 편안하게 기댑니다

3. 복부 근육

-복부 부위를 납작하고 단단하게 만든 상태로 10초간 유지합니다
-근육을 긴장시킨 상태에서 어떻게 호흡하는지 잘 기억해두세요(가슴 근육만 팽창될 텐데요. 이 방법으로 호흡할 때의 감각을 잘 살핍니다)
-20초 동안 천천히 배의 힘을 빼면서 복부 근육을 이완하고 복부를 내미세요
-가슴이 아니라 복부를 팽창, 수축하며 호흡합니다(손바닥을 복부에 대면 호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전문치료

지금까지 열거한 방법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나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상태(exhaustion)에 빠져 있을 때는 위 방법들이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는 혼자의 힘으로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꼭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걸 추천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법들, 잘 확인하셨나요? 그림자처럼 늘 현대인을 따라다니는 스트레스! 그러나 작은 행동의 변화만으로도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의 양은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만 두지 마시고,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을 잘 활용해 꼭 해소해보시기 바랍니다.

by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