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 클리닉] 당신을 위한 깨알 처방전_⑧생명 살리는 심폐소생술

2015/01/12 by 삼성서울병원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최근 ‘급성 심정지 응급처치’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방송을 통해 급성 심정지에 대한 위험성이 많이 알려져 이제 더이상 ‘설마 내게도 급성 심정지가 일어날까?’란 안일한 생각을 갖고 계신 분은 없을 것 같은데요.

혹시 아직도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다음 결과에 주목해야 합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급성 심정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가정’으로 전체 발생 장소 중 57.4%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급성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이를 목격한 사람들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남성이 왼쪽 가슴을 움켜쥐고 있고 심박수 그래피가 보입니다.

 

‘골든 타임’ 6분을 잡아라

심정지 발생 후 짧게는 4분, 길게는 6분이 지나면 뇌에 혈액 공급이 중단돼 급격하게 뇌 손상이 진행됩니다. 이 시간이 길어지면 질수록 뇌 손상은 더욱 심각해지는데요. 심한 경우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부분은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채 지속적인 치료를 받거나 타인에게 의존해 살아가게 됩니다.

길거리에 쓰러진 남성을 발견하고 전화를 걸고 있는 여성의 모습입니다.

‘심폐소생술’은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응급처치입니다. 심정지가 발생하고 6분 안에 응급처치를 받으면 생존율이 3배나 높아지는데요. 실제 가정에서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경우는 10분의 1도 안 된다고 합니다. 심정지를 최초로 목격한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도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심폐소생술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는 게 중요합니다.

 

제대로 하려면 교육은 ‘필수’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시행률을 높이기 위해 집에서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표준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심폐소생술 시행 방법과 관련 동영상은 물론, 개인 혹은 단체 교육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형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습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은 대한심폐소생협회로부터 심폐소생술 교육기관(Basic Life Support Training Site, BLS TS)으로 승인받아 일반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개인은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에서, 단체는 삼성서울병원 CPR 교육팀에서 각각 신청하면 됩니다.

삼성서울병원 CPR 교육팀

☞전화: 02-3410-2027, 2035

☞이메일: injung.woo@samsung.com

 

심폐소생술, 이렇게 하세요!

1. 심정지(반응과 호흡) 확인하기

쓰러진 사람의 상태를 확인하는 그림입니다.

우선 현장이 안전한지 확인하고 쓰러진 사람의 반응과 호흡 상태를 확인합니다.

 

2. 119에 신고하고 도움 요청하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그림입니다.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고 119에 신고해 발견 장소와 현 상황을 알립니다.

 

3. 가슴 압박 위치 잡기

가슴 압박의 시행 부위와 손모양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양손을 깍지 껴 손바닥 뒤꿈치로 명치를 피해 가슴 중앙을 압박합니다. 이때 손가락 끝이 몸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가슴 압박 30회 시행하기

가슴 압박을 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팔꿈치를 펴 팔과 바닥이 수직을 이룬 상태에서 체중을 이용해 가슴 압박을 시작합니다.

 

5. 기도 유지 후 인공호흡 2회 시행하기

기도를 확보하는 그림과 인공호흡을 하는 그림입니다.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 기도를 확보한 후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확인하며 1초 동안 1회 숨을 불어넣습니다. 총 2회 시행합니다.

 

6.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 병행하기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그림입니다.

가슴 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 비율로 번갈아 시행합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투모로우 클리닉] 전체 보기

by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