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 클리닉] 당신을 위한 깨알 처방전_⑭내 사전에 더 이상 ‘월요병’은 없다!

2015/02/23 by 정지인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길었던 설 연휴가 모두 끝났습니다. 오랜만에 복귀한 일상에 잘 적응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월요병’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긴 연휴나 휴가를 보낸 뒤 일요일 저녁부터 이상하게 가슴이 답답하고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즐거운 주말이 끝나고 또 다시 폐쇄적인 사무실에서 일할 생각에 가슴이 답답하고 짜증이 났던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직장인 피로의 주범인, 지금부터 그 퇴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증상과 원인은 바로 이것

월요일활기차게1

월요일 아침, 출근시간을 알리는 알람을 몇 번씩 끄고 이불과 한 몸이 됩니다. 꾸역꾸역 아침밥을 먹지만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합니다. 막히는 출근길에 짜증이 나고 회사에서 동료를 만나도 반갑지 않습니다.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다른 날보다 유난히 피곤하고 몸이 나른합니다. 이처럼 월요일마다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느끼는 증상을 ‘월요병’이라고 합니다.

 

월요일활기차게2

보통 월요병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월요병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휴일을 이용해 장거리 여행이나 늦은 음주, 영화감상 등 평소보다 늦은 시간까지 활동하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는 평상시의 생활리듬을 흐트러트려 현업에 복귀했을 때 업무 의욕 상실 등의 부작용이 따릅니다. 또 매일 되풀이되는 지루한 일상과 지나친 스트레스, 업무 중압감도 월요일을 우울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월요병 물리치는 식습관 3

월요일활기차게3

첫째, 아침식사는 거르지 말자!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뇌에 제대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없고 몸의 활력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기운이 나지 않습니다. 공복감으로 점심을 많이 먹게 되고, 오후엔 더 졸리고 피곤하게 됩니다. 되도록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포함된 아침식사를 간단히 하는 게 좋습니다.

둘째,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먹자!

야채·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해 몸에 활력을 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한 토마토, 칼슘과 철분이 많아 강장효과가 있는 양파 등이 대표적입니다. 당근도 비타민 A가 풍부해 심신에 안정과 활력을 줍니다. 바쁜 아침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샐러드, 과일주스 등도 매우 좋습니다.

셋째,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자!

수분은 머리를 맑게 하고 노폐물을 배설시키며 생리기능을 돕습니다. 주기적으로 차나 물을 마시면 월요병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녹차는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 증강에 좋습니다.

 

스트레칭으로 월요병 극복!

직장에서 간단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 만으로도 월요병 극복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지금부터 직장에서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 자세당 2회씩 10초 내지 15초간 유지하면 되니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겁니다. 월요병을 완벽하게 타파하기 위한 스트레칭, 함께 시작해볼까요?

가볍게 따라해 보는 스트레칭 5

스트레칭1

생각하는 로댕(목 운동): 한 손으로 턱을 뒤로 당깁니다 → 양손을 머리 위로 얹고 지그시 아래로 당깁니다

스트레칭2

브릴 치킨(어깨 운동): 턱을 뒤로 당긴 상태에서 손바닥을 앞으로 내보입니다 → 손바닥이 밖을 보도록 최대한 가슴을 펴주며 날개뼈가 서로 맞닿도록 오므립니다

스트레칭4

날개 펴기(어깨뼈 운동): 손을 깍지 끼고 앞으로 쭉 내밉니다 → 깍지 낀 손을 앞으로 쭉 내민 상태에서 등은 최대한 뒤로 뺍니다

스트레칭5

바람개비(어깨와 몸통 운동): 다리를 앞뒤로 벌리고 손을 깍지 전체 위로 쭉 올립니다 → 90도로 몸을 앞으로 굽혀서 앞으로 내민 발 외측으로 회전합니다

스트레칭6

삼각대(등 근육 운동): 다리를 옆으로 벌리고 손을 모은 상태에서 위로 쭉 올립니다 → 천천히 손을 최대한 옆으로 넘깁니다

 

어떤가요? 별로 어렵지 않죠? 월요병을 퇴치하고 일상으로 재빨리 복귀하는 것도 프로페셔널한 직장인의 비법 중 하나입니다. 삼성투모로우가 제안하는 월요병 완벽 타파법과 함께 월요일을 멋지게 즐기면서 보내세요!

by 정지인

삼성서울병원 건강검진센터 가정의학과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