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 클리닉] 당신을 위한 깨알 처방전_⑮올해엔 꼭 금연 성공하세요

2015/03/02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3월입니다. 연초, ‘올해엔 꼭 이루겠다’고 다짐했던 계획들은 잘 지키고 계신가요? 올해는 아마 금연을 결심하신 분들이 어느 해보다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생각처럼 완전히 끊기가 쉽지 않은데요. 작심삼일이라고 어느샌가 다시 담배를 찾는 자신을 발견하기가 십상이죠.

금연1

굳게 결심한 금연 계획이 쉽게 깨지는 이유는 담배의 강력한 중독성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니코틴에서 얼마나 자유로우신가요? 자가진단으로 평가해보세요.

 

나의 니코틴 의존도는?

금연_테스트

다들 해보셨나요? 이제 스스로의 니코틴 의존도에 대해 조금은 아시겠죠?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점수의 총합이 7점이 넘는다면 니코틴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길 권합니다. 이제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 조금 알았으니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금연을 돕는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담배, 왜 끊어야 하는가

금연2

매년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는 국내가 3만여 명, 세계적으로는 300만여 명입니다. 이는 국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보다 4배나 높은 수치인데요. 흡연은 폐암·후두암·구강암의 주원인이며 방광암·췌장암·신장암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폐암 발병과 관련이 깊습니다. ‘흡연자는 폐암 발생 위험이 높다’는 이야기는 이제 공공연한 사실이 됐는데요. 흡연을 통한 유전자 변형이 폐암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편평상피 폐암(비소세포 폐암의 한 종류로 전체 폐암의 29%를 차지)의 경우 환자 중 흡연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른 흡연 욕구 다스리기

흡연자들이 번번이 금연에 실패하는 원인은 중독성이라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특히 잠깐의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하고 담배를 피우면서 금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 중 다양한 유혹에 흔들리는 분들을 위한 흡연 욕구 다스리는 법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금연3

1. 주변에 흡연자가 있을 때

누군가 담배를 피운다면 잠시 흡연자에게서 멀어지도록 합니다. 또 반드시 흡연하는 친구들에게 금연 중임을 알립니다.

2. 술자리에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흡연욕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술자리를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금연 중임을 알려 도움을 받습니다.

3. 아침에 일어났을 때

담배를 피우는 대신 물을 한 잔 마신 뒤 양치질을 합니다. 산책을 하거나 샤워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식사 뒤

식사 직후 바로 테이블에서 일어납니다. 양치질을 하거나 지인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흡연 욕구를 잊어버리세요.

5. 갑자기 흡연욕구가 생길 때

흡연욕구는 보통 3분에서 5분 사이면 사라집니다.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가벼운 산책, 스트레칭 등 다른 행동을 합니다.

6.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스트레스 원인을 없애거나 흡연 대신 다른 해소 방법을 찾습니다. 심호흡이나 명상, 요가 등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금연을 도와줄 팁들을 쭉 살펴봤는데요. 어떠세요? 금연 욕구가 다시금 불타오르지 않나요? 우리나라 속담 중에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첫걸음은 어렵지만, 일단 발을 내딛고 나면 다음 일도 잘 해낼 수 있다는 뜻인데요.

금연도 마찬가집니다. 금연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오늘 당장 주머니에 들어있는 담배를 과감하게 버리고 금연에 도전해 보세요. 힘들겠지만 금연으로 얻게 될 자신과 가족의 건강, 행복을 생각하면서 극복하는 것도 좋겠죠? 혹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삼성서울병원 ‘금연클리닉’에도 한 번 방문해보세요.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금연클리닉

진료 일정: 격주 목요일 13시 30분 ~ 15시 30분

상담 내용: 호흡기 전문의 진료, 영양상담, 각종 검사, 약물치료

문의전화: 02-3410-3854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