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 클리닉] 당신을 위한 깨알 처방전_㉒코골이, 방치하면 병 된다

2015/04/20 by 홍상덕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코골이를 계속 방치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매일 밤 심하게 코를 고는 가족 때문에 잠을 설친 경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집안에 코골이가 심한 사람이 있는 경우 그 가족들은 괴로울 수 밖에 없죠. 그러나 막상 코골이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저 단순한 버릇이나 습관 정도로 치부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한 코골이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는데요. 당뇨, 고혈압, 발기부전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코골이가 위험한 이유와 그 해결책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해드립니다.

 

코골이는 ‘살려달라’는 외침?

투모로우클리닉22편1

코골이는 입천장의 일부인 연구개나 주위 점막이 떨리면서 발생합니다. 대개 연구개와 목젖의 비후, 편도선과 혀의 비대 등으로 인두 기도가 좁아져 생기는데요. 코 고는 소리라고 하면 사실 ‘우스꽝스러운 소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살려달라’는 외침에 더 가깝습니다. 우리 몸을 위협하는 ‘건강 적신호’이기 때문이죠.

코골이는 한동안 숨을 쉬지 않다가 순간 몰아서 호흡하는 수면 무호흡증이라는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산소부족으로 뇌와 심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며, 숙면을 방해해 만성 수면장애와 피로 누적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또 학습 능력, 기억력, 집중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당뇨, 고혈압, 심근 경색, 뇌졸중 등의 발병 확률을 높입니다.

 

코골이가 보내는 건강 적신호 4가지

투모로우클리닉22편4

1. 당뇨병

미국 호흡기 응급의학저널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적게는 20%, 많게는 30%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데요. 습관성 코골이 환자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높기 때문에 그만큼 당뇨병에 대한 위험도 높아집니다

2. 고혈압과 심혈관계 합병증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과 함께 다양한 심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하는데요.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정지에 의한 급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산소 포화도의 감소를 유발하는데요. 이에 반사적으로 혈관이 수축되면서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또 허혈성 심장질환, 특히 심근 경색의 위험인자 중 하나입니다. 정상에 비해 23배나 발병률이 높으며 심혈관계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 역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발기부전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자주 잠에서 깨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자율신경계가 과도하게 자극돼 남성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고 발기부전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또 코골이로 인한 파트너와의 각방 사용은 성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데요. 수면장애로 인한 피로 누적은 성적 관심과 호기심을 떨어뜨리고 의욕과 자신감 저하를 불러옵니다

4. 업무능력 저하 및 신경질적인 성격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반복적인 수면 중 각성반응은 깊은 수면의 감소나 소실을 초래합니다. 이로 인해 낮에 자주 졸리고, 피곤한 증상이 지속되는데요. 업무나 학습능력이 저하되고 신경질적인 성격이 되기도 합니다

 

음주 줄이고, 자세 고치면 치료 가능

투모로우클리닉22편3

코골이의 치료 방법은 크게 생활 습관 개선, 양압기 등의 장치로 이뤄지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과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조절, 충분한 휴식, 음주습관 개선, 옆으로 누운 자세로 수면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술은 최소 수면 서너 시간 전엔 마시지 않도록 하고 가능하면 수면 촉진제 등 약물 복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양압기는 코에 밀착된 마스크를 통해 수면 중 지속적으로 일정 양압의 공기를 주입해 상기도 폐쇄를 방지하는 방법인데요. 달리 말하면 ‘공기 지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 치료는 코골이뿐 아니라 주간 인지 기능 향상과 고혈압 등 심혈관계 합병증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1차 치료로 권장됩니다.

치과 영역에서 개발된 구강 내 장치는 혀가 목 뒤로 처지는 것을 방지해 기도를 유지시켜주는 방법인데요. 선택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치료가 어렵다면 수술적 치료를 이용해야 합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 등을 이용해 기도 폐쇄 부위를 넓혀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음하면 왜 코를 골까? 코골이 Q&A

투모로우클리닉22편2

Q. 과음한 날엔 왜 코를 더 심하게 고나요?

A. 음주로 인해 기도가 붓고 근육긴장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Q. 비염이나 축농증이 코를 고는 것과 관련이 있나요?

A.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한 호흡 장애가 코골이의 발생 원인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코골이는 코 이외의 다른 부위의 기도 협착이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염, 축농증 치료로 코 호흡이 개선돼도 코골이가 완전히 낫는 경우는 드뭅니다.

Q. 수술을 하면 완치가 되나요?

A. 원인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기도 폐쇄 부위를 예측해 수술을 시행한 경우 60%에서 70% 사이의 성공률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에게 수술이 적합한 건 아니므로, 전문의 상담과 정밀 검사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by 홍상덕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