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다면 대비하라! 소중한 내 스마트폰 물에서 지켜내기

2015/08/21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대비하라! 소중한 내 스마트폰 물에서 지켜내기

막바지 여름휴가 떠나시는 분들 꽤 있을 겁니다. 입추(立秋)가 지났는데도 한낮 온도가 섭씨 30도를 넘나들며 뜨거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더위 피하기엔 바다나 계곡이 제격이죠. 

하지만 이곳엔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의 천적 ‘물’이 있다는 건데요. 물은 도체의 일종으로 스마트폰에 들어갔을 때 부품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합니다. 그렇다고 물 있는 곳만 피해 다닐 수도 없겠죠. 휴가지에서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수하는 방법, 삼성투모로우가 알려드립니다.  
 

스마트폰 방수팩 구입 요령, ‘이것’만 기억하세요! 

스마트폰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려면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최근 방수팩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하지만 '방수팩도 방수팩 나름’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예를 들어 각 제품이 방수 기능을 지원하더라도 물 속에 들어갈 수 있는 깊이나 견딜 수 있는 시간 등이 다를 수 있죠. 방수팩 사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유통기한. 1년 이내 최신 제품, 방수 등급. 방수 등급 7 이상, 재질. 휴가지 환경 따라 선택.

①유통기한
방수팩 유통기한은 대개 1년 남짓입니다. 지난해 사용했거나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이라면 제품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방수 등급 
방수 정도는 일반적으로 ‘IP○○’으로 표시됩니다. 앞부분은 방진, 뒷부분은 방수 정도를 각각 나타내는데요. 방진의 경우 5등급, 방수의 경우 7등급 이상 돼야 먼지나 물에서 스마트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③재질
방수팩 재질은 크게 우레탄(TPU)과 폴리염화비닐(PVC)로 나뉩니다. 우레탄 재질은 내구성과 복원력이 뛰어나며 방습∙방진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데요. 폴리염화비닐 재질은 투명도가 높아 스마트폰 반응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죠. 단, 폴리염화비닐 재질은 열에 약해 자외선이 강한 바닷가에선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휴가지 환경 특성에 따라 적합한 재질의 방수팩을 선택하세요.

본격적인 사용 전 스마트폰 방수팩에 휴지 또는 종이를 넣어주세요. 그다음 물속에 최소 1시간 이상 담근 후 젖거나 습기가 찬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모서리와 잠금장치 부분에서 젖을 확률이 높으니 꼼꼼히 살펴보세요.  

스마트폰 방수팩을 준비했다고 안심하긴 이릅니다. ‘최종 점검 단계’가 남아있기 때문이죠. 본격적인 사용 전 스마트폰 방수팩에 휴지 또는 종이를 넣어주세요. 그다음 물속에 최소 1시간 이상 담근 후 젖거나 습기가 찬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모서리와 잠금장치 부분에서 젖을 확률이 높으니 꼼꼼히 살펴보세요.     

 

물에 빠진 스마트폰, 응급 처치가 관건!

아무리 주의를 기울여도 스마트폰에 침수될 가능성은 도처에 있습니다. ‘아차’ 하는 순간 물에 빠져버린 스마트폰을 발견할 수 있죠. 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 땐 딱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하나, 기기 전원을 끈다. 둘, 외관의 물기를 제거한다, 셋째,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한다.’ 

물에 빠진 스마트폰 응급 처치 3단계. 1단계,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분리한다. 2단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3단계,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한다.

스마트폰에 물이 들어갔다면 가장 먼저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분리해주세요. 단, 바닷물에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경우 수돗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염분은 스마트폰을 포함, 전자기기의 부식 속도를 가속화시키거든요.

그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물기를 건조할 때 단말기 표면뿐만 아니라 각종 단자도 면봉이나 칫솔을 활용, 샅샅이 닦아주세요. 이때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한 건조는 피해야 합니다. 열로 인해 스마트폰 이상을 발생시킬 수 있거든요. 물기를 충분히 제거했다면 빛이 강하지 않은 곳에서 완전히 말려줍니다. 

마지막으로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합니다. 물기를 제거한 후 스마트폰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더라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제거되지 않은 습기로 인해 추가적인 하드웨어∙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남아 있으니까요. 전문가의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하길 권합니다.   

 

삼성투모로우와 함께 알아본 ‘스마트폰 침수 방지법’, 어떠셨나요? 남의 일로만 여겼다간 무심결에 스마트폰 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물에서 지켜내려면 침수 전∙후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제품뉴스 > 모바일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