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별★희망천사가 되어주세요

2011/09/07 by 블로거스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77 블로거스와의 만남 삼성전자 사람들의 진실하고 솔직한 이야기! 77명 임직원 필진(블로거스)들이 전하는 세상사는 이야기화 삼성전자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Controller 개발 P/J 의 문주영입니다. 오늘은 소원별 희망천사 봉사단에 대해서 소개를 해 볼까 해요.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나오겠지만, Make A Wish 재단에서 주최하며 삼성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봉사활동입니다.) 어느 날, 아래와 같은 내용의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소원별★희망천사가 되어주세요” 그리고 이어지는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소그룹 단위로 활동(평균 5명) – 각 그룹은 소원을 들어 줄 환아 1명씩 결연하여 활동 시작 – 주 1회, 약 4번 정도 자연스럽게 아이와 만나면서 아이의 소원을 도출 가고 싶어요 (제주도 여행, 서울 나들이, 놀이공원 나들이 등) 갖고 싶어요 (천체망원경, 책, 피아노, 노트북 등) 만나고 싶어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정진석 추기경, 김태희 등) 되고 싶어요 (보치아 선수, 파티쉐, 파일럿, 시인, 모델 등) 하고 싶어요 (패러글라이딩, 음반 녹음, 시트콤 출연, 화보 촬영 등) – 아동 위시데이 – 활동 시작 전 활동에 필요한 사전 교육 실시 예정 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지인이 있어서 어떤 건지 대충 알고는 있었어요. 이야기를 듣고 나서 늘  “하고 싶다, 하고 싶다” 하며 언제쯤 신청을 받나, 고대하며 기다리고 있었는데 마침내 메일이 딱! 왔던 거였어요. 주변을 둘러보면 이미 하고 계신 분이 있을지도…? Memo 1  이 글을 읽고 계신 임직원들 중 관심이 있는 분은 제게 메일 보내 주시면 다음 소원 별 희망천사 모집 시에 꼭 메일 포워딩해 드릴께요.(혹은 부서함을 자주 보셔도 돼요.) Memo 2  임직원이 아닌 분은 www.wish.or.kr 로 직접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전 세계 36개국에서 활동하는 메이크어위시(Make A Wish)재단은  미국의 대표적인 평가 기관인 Charity Navigator로부터 5년 연속 투명성 및 신뢰도 부문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어요. 그리고 한국 메이크어위시재단에 기부하는 후원금은 미국 메이크어위시재단을 통해 소원을 이루는 아동들에게는 사용되고 있지 않으니 후원하실 때 참고하세요. 재단이 이러한 소원 별 희망천사 자원봉사단을 모집하고, 후원금을 받으며, 환아의 소원을 이뤄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소원을 들어주기 보다는 수술비를 보태어 주는 것이 낫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진 않나요? 소아암이나 백혈병 등의 난치병으로 오랜 시간 병상에서 지내다 보면 자신감도 잃게 되고 절망적인 생각을 가지게 돼요. 장기간 치료로 학교 생활을 하지 못해 친구가 없거나, 학교를 다녀도 병으로 소극적인 태도를 많이 보이기도 하고요. 이러한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소원 성취를 통해 투병의 힘을 실어주는 것이 재단의 목적입니다. 너무나도 바래왔던 소원을 이뤄주며 잃어버린 꿈과 희망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소원 별 희망천사(자원봉사자)들이 하는 일이고요. 자원봉사자 교육을 들으면 들을수록, 수술비나 입원비 등을 보태주는 것보다, 정말 필요한 것이 이런 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꿈과 희망을 찾아 주는 것이 병을 이겨나가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하늘로 올라가는 풍선들

출처 : 한국 Make A Wish 재단/출처가 명기된 이미지는 무단 게재,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근육병 캠프 후 날리는 풍선 사진)

난치병 환아 에게만 주어지는 단 한번 이룰 수 있는 소원. 자원봉사단인 소원 별 희망천사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 걸까요? 어떠한 프로세스로 환아와 위시데이를 하게 되는 걸까요? 간략히 살펴보는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1단계  아동 방문 2단계  소원 도출 3단계  위시데이 연출 4단계  위시 마무리


1단계  아동 방문 흔히 말하는 준비 단계죠. 어머니나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서 봉사자이며 XX이 소원을 우리 팀에서 맡았으며, 언제쯤 찾아가도 되겠느냐 하는 이야기를 하는 단계에요. 위시키드의 질병 및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로써, 방문 선물(재단에서 지급)을 준비하고 가족들 및 위시키드의 심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단계에요. 2단계  소원 도출 1 wish kid, 1wish 를 지켜주셔야 해요. 다른 대상 아동들과의 형평성을 위해서죠. 부모가 해주기 어려운 일, 위시키드가 평소 마음 속으로만 생각했던 일을 여러 번 만나면서 도출해야 해요. 위시북 같은 걸 만들어서 아동과 함께 책을 만들어 나가며(내용으로는 XX이는 어디에 가고 싶을까요? 하고 써넣거나 그림 그리기 같은 걸 넣을 수 있겠죠) 도출하는 방법도 있고 , 다양한 소원 사례들을 이야기해 주며 이루고자 하는 소원에 대해 생각하게 함으로써 도출하는 방법도 있고, 스무고개 등 놀이 형식으로 도출하는 방법도 있고,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죠? 이건 팀에서 알아서 하면 된대요. 아동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하여 소원을 도출하면 될 것 같아요. 3단계  위시데이 연출 아버지를 포함한 온 가족, 때로는 친한 친구, 친척 등과 함께 깜짝 파티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영상편지, 축하 공연, 가족 게임 등을 하고, 블라인드나 현수막, 헬륨 풍선, 케이크 등으로 데코레이션을 하고, 가족들에게도 선물을 증정하는 등의 일을 하는 단계에요. 부모님과 팀원끼리 잘 상의해서 생애 가장 행복한 순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목적이다 보니, 확실히 이벤트를 많이 해보고 많이 받아 본 분들이 잘 할 것 같아요. 혹은 함께 봉사단을 하며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어 가서 지금 애인(혹은 앞으로 생길 애인)에게 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4단계  위시 마무리 위시데이를 진행하는 동안 아동을 만나거나 하면 후기를 작성하게 되어 있는데요(간략히 한 줄이라도 좋대요!) 위시데이까지 다 마무리 하고 나면, 역시 후기가 필요하겠죠? 후기 작성 및 아가가 가장 행복해 했던 순간의 사진들을 부모님 및 재단에 보내주면 돼요. 위시데이까지 사용하였던 영수증 및 결산서를 재단으로 보내는 단계이기도 하고요 Memo 2  후원을 할 때 마다 내 돈은 제대로 쓰이고 있나 불안한 적 있으셨나요? 메이크어위시소원별재단은 이렇게 하나하나 자원봉사자들이 꼼꼼히 정말 쓸 곳에만 예산을 사용한 후 모두 영수증 처리한답니다. 이렇게 위시 마무리까지 하고 나면, 환아의 소원을 들어주는 단계는 끝이 나게 되요. 소원별 희망천사 교육을 들으면서 많은 아이들과 사용 예를 든 영상 및 사진을 보았는데, 여기에 첨부하지 못하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환아들에게악플을 달거나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서 관련 사진은 비공개래요) 위와 같은 글을 읽으면서, 설레지 않으신가요? 저는 교육을 듣고 나서, 어떤 이벤트를 해줄까? 어떤 걸 좋아하는 아이일까? 너무 너무 설레서 잠도 잘 못잤어요. 제가 배정 받은 팀은 총 다섯 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직 환아를 배정 받지 못했어요. 오늘에서야 팀장 및 총무를 정했거든요. 환아를 배정 받고 나서 진행사항을 종종 알려 드릴게요! 함께 해요! 난치병 환아의 소원별★희망천사가 되어주세요! 

소원별★희망천사 캠페인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과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모금한 봉사기금으로 난치병에 걸린 어린이들의 소원을 이뤄주는 캠페인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7년부터 임직원 모금을 통해 성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소원 성취 과정에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문주영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by 블로거스

삼성전자

미래동행 > 사회공헌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