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스마트 플래너] 새해엔 첫째도, 둘째도 건강 ‘연령별 맞춤 건강검진법’

2015/01/20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새해가 되면 챙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한 해 한 해 나이를 먹어갈수록 건강만큼 신경 쓰이는 문제도 없는데요. 주변에서 들리는 건강 정보에 더 귀 기울이게 되고 좋은 약은 없는지, 어떻게 하면 더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럴 때 가장 중요한 절차가 바로 건강검진을 받는 건데요. 거울을 보며 “얼굴에 주름이 생겼나, 흰머리가 더 늘지는 않았나?” 보는 것처럼 우리는 보이지 않는 몸 구석구석을 주기적으로,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하트 모양 청진기를 대고 있는 의사 사진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새해 맞춤 건강검진’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특히 건강검진은 연령에 따라 신체적 특징이나 우려되는 질환이 다르고 개인별 나이, 가족력, 과거 병력 등이 달라 현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검사를 선택해 받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가장 잘 맞는 건강검진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 텐데요. 눈 크게 뜨고 따라오세요!

 

전 연령_필수 진단 목록부터 확인하세요

신장·체중·비만도·시력·청력·혈압·혈액검사·소변검사·흉부 엑스레이·심전도검사가 포함된 일반건강검진은 모든 연령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이 항목만 받아도 현재 자신의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더 확실한 결과를 얻으려면 연령·성별·위험 요인에 따라 필요한 검사 항목을 확인, 추가로 검진받는 게 좋습니다.

필수 진단 목록 : 신장, 체중, 비만도, 시력, 청력, 혈압, 혈액 검사, 소변 검사, 흉부 엑스레이, 심전도 검사

 

20·30대_기본 검사로 평생 건강 예약하자!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기가 쉬운 나이가 바로 20·30대입니다. 하지만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젊은 층의 암 발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잘못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환경 때문에 성인병 발병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젊음을 무기로 자신의 건강을 과신했다간 정말 큰코다칠 것 같은데요. 젊을 때 미리미리 건강 상태를 확인해 평생 건강을 유지해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20·30대엔 B형 간염 항체 유무 검사, 고혈압 진단을 위한 혈압 측정, 비만 진단을 위한 정기적 체중·신장 측정, 결핵 진단을 위한 흉부 방사선 촬영 등을 하는 게 좋습니다.

젊은 남녀 두명이 잔디밭에 누워 환하게 웃고 있습니다.

 

40·50대_본격적인 암 검사 시작

한국의 40·50대 중·장년층이라면 반드시 5대 암 검진(위암·대장암·유방암·자궁경부암·간암)을 포함한 정밀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암 검진을 위해선 병원에서 CT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CT 검사는 일반 엑스레이 촬영으로 볼 수 없던 조직의 미세한 부분까지 영상화해 보여줘 암 검진에 효과적이죠.

CT 검사를 하면 췌장암과 같은 기본 초음파검사로 관찰이 어려운 질환의 확인이 가능하고 기관지 질환이나 대동맥질환, 폐암 등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동반된 위험 인자가 있다면 꼭 CT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심장질환 대비 검진도 빼놓으면 안 되죠. 또한 50세 이후엔 직장·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 대장 내시경과 대장 조영술을 5년마다 한 번씩 실시해야 합니다.

중장년층으로 보이는 남녀가 양손으로 커피잔을 감싸고 앉아 있습니다.

40·50대엔 남성과 여성이 각각 다른 건강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심장질환 발병률이 여성보다 무려 서너 배나 높은데요. 그러므로 고혈압에 대비한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후군이 심한 남성은 남성 호르몬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으니 주기적인 건강검진, 꼭 잊지 마세요.

폐경 여성은 이삼 년 간격으로 척추와 대퇴골의 골밀도 측정, 뼈 건강을 점검하는 게 좋은데요. 액상 자궁경부암세포·인유두종 바이러스·골반 초음파·유방 초음파 등의 여성의학 검진도 추천합니다.

 

60대 이후_퇴행성 질환 악화에 특히 유의

60대 이상의 노년으로 접어들면 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처럼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질병과 그로 인한 사망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특히 이 시기엔 각종 신체 기능이 본격적으로 퇴화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질병 발병을 원천적으로 막긴 힘들어지는데요. 따라서 질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현재의 상태를 최선으로 유지하기 위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백발의 남녀가 지팡이 위에 두 손을 포갰습니다.

우선 시력·청력·치아와 같은 일반적 신체 기능 이상 여부는 반드시 검사하는 게 좋고 뇌졸중·알츠하이머·파킨슨병과 같은 뇌신경계질환이나 심장혈관질환 등의 노인성 질환, 그리고 근골격계 질환 관련 검사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사실 바쁜 일상 속에서 제대로 된 건강검진을 받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회사일, 집안일, 학교생활에 치이다 보면 건강검진을 미루게 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바쁘더라도 기본 건강검진만은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질병은 누구에게나, 언제나 찾아올 수 있으니까요. 또 건강검진을 받은 후엔 권유 받은 사항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하는데요. 이것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첫걸음이랍니다.

혹시 지금 이 순간, 건강이 염려되는 분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보고 ‘내게 꼭 필요한 검사, 가장 적절한 건강검진은 뭘까?’ 확인하고 검진 전문의와 상담해보세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 예약실 전화번호: 02-3410-1000

☞ 홈페이지: http://www.samsunghospital.com/healthMedical/main.do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