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회오리 바람으로 스마트 절전 냉방!” – 상품기획 스토리

2013/01/23 by LiVE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삼성전자 live


지난해 국내 가정용 에어컨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삼성전자가 이번에는 냉방, 절전, 디자인, 청정 부분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집약한 2013년형 프리미엄 에어컨,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를 출시했습니다.

강력한 냉방을 위해 ‘회오리 팬’을 탑재하고, 보다 슬림한 디자인으로 공개된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성능을 집약시킨 제품으로 올 한해 뜨거운 이슈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에어컨 Q9000


이에 삼성전자 LiVE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이 탄생 하기까지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관련부서 임직원들을 차례로 만나 볼 예정인데요. 오늘은 첫 번째 순서로 에어컨 상품기획팀을 찾았습니다.
 

“삼성전자 에어컨의 이름으로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무엇일지 가장 먼저 고민했다”는 에어컨 상품기획팀.  

그들이 말하는 ‘삼성 스마트에어컨Q9000’이 탄생에 얽힌 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삼성 스마트 에어컨 Q9000

상품기획 모티브는 ‘강력 냉방’ & ‘슬림’ 

상품기획팀은 소비자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 왔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는 쾌적한 공간과 어울리면서 동시에 강력한 냉방을 지원하는 에어컨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상품기획팀 회의

개발팀 회의

“어떤 실내 공간과도 어울릴 수 있으며, 강력한 냉방을 지원하는 에어컨을 만들자”는 기획의도에서 출발한 상품기획 아이디어는 삼성전자의 기술력과 어우러져 혁신적인 에어컨으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에어컨PM(생활가전) 조은영 부장

에어컨PM(생활가전) 조은영 부장

 

조은영 부장 

기존 삼성전자 에어컨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원통형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왔어요.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기존의 원통형 디자인에서 벗어난 얇고 혁신적인 사각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빠르면서도 강력한 냉방 기능인 ‘하이패스 회오리 바람’까지 새롭게 장착하면서 에어컨의 혁신성을 더했습니다.

하이패스 회오리 바람은 실내기에서 흡입한 공기를 즉시 찬 공기로 바꿔 주는 ‘하이패스 냉방 방식’에 항공기 제트엔진 설계기술인 에어로다이나믹스(공기역학, 항공역학)를 이용한 회오리 바람을 더해 구현한 냉방 기능인데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회오리바람을 만들어 주는 3개의 ‘회오리 팬’을 통해 바람을 모아 곧고 멀리 뻗어 나가게 해주면서 강력한 냉방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에어컨PM(생활가전) 이동욱 과장

에어컨PM(생활가전) 이동욱 과장

이동욱 과장 

에어컨 바람 자체가 기존에는 직진성만 있었다면, 이 제품의 회오리 바람은 기류를 잘 섞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방 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는거죠. 실내가 빠르게 시원해지면 컴프레서의 동작도 줄게 되므로 절전에도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에어컨 Q9000

뿐만 아니라, 바람의 흐름을 표현한 슬림함의 극치, ‘실루엣 디자인’으로 완성된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의 디자인은 거실의 품격 또한 상승시켜 준다고 합니다.

 

황강순 사원 

상품기획팀은 혁신적인 디자인의 에어컨 냉방시스템을 구축했다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회오리 팬’ 3개가 정면에 장착된 슬림한 형상의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보면 볼 수록 매력있는,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제품입니다!

전기료 걱정없이 경제적으로!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냉방력을 강화시키면서도 초절전 스마트 인버터 방식을 적용해 업계 최고 수준의 냉방 효율을 갖췄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기존 정속형 스탠드형 에어컨보다 약 76% 에너지 소모를 줄여 더욱 강화된 에너지등급 체계에서도 1등급을 획득해 전기료 부담 또한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목표 전력량을 설정할 수 있고, 목표 전력량 도달 시 음성안내도 제공하며, 또 수시로 누적 전력량의 확인이 가능해 보다 적극적인 전기료 절약이 가능합니다.

에어컨PM(생활가전) 황강순 사원

에어컨PM(생활가전) 황강순 사원

황강순 사원

여름철 더울 때는 에어컨의 바람문 3개를 모두 활용하시는 강력한 냉방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잘 때나, 필요 이상 냉방을 원하지 않을 때는 바람문을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만큼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에어컨Q9000’의 보여 주는 냉방 시스템을 잘 활용하신다면 전기요금 걱정없는 여름을 보낼 수 있는 거죠.

개발팀이 회의하는 모습

LP 플레이어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3개의 바람문은 작동할 때 부드럽게 회전하며 은은한 불빛을 뿜어내 바람을 리듬감 있게 실내에 전달합니다. 또 작동할 때만 상단 위로 살며시 올라오는 팝업 디스플레이와 강화유리 소재의 라운드 스탠드는 고급스러움과 안정감을 더해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의 감성 만족도를 높였다고 하네요.

Q9000

그 밖에도 ‘삼성 스마트에어컨Q9000’는 ‘4계절 청정필터’와 ‘숯 탈취 필터’, ‘바이러스 닥터’를 채용했으며, 냉방 면적과 동일한 청정 능력을 갖춰 에어컨만으로도 넓은 거실을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에 가까운 미세 수분입자가 나오는 동시에 공기중의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제균 자연가습’과 스스로 열교환기를 청소해 에어컨 내부까지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살균세척’ 기능까지 갖춰 최고의 공기 청정 환경을 제공합니다.

Q9000

조은영 부장 

상품기획자들은 자신있게 이야기합니다. 하나의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다섯 개의 전자제품이 합쳐진 제품이라고 말이죠. 이 제품이 그만큼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제품이라는 뜻을 대신하기 때문입니다.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초기 제품설치 후 상태를 알려 주는 ‘스마트 인스톨’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운전 제어, 사람의 움직임을 파악해 바람의 세기를 조절해주는 스마트 센서 등 부가기능을 더해 사용성 또한 극대화 되었습니다.

“개발자 분들에게 고맙습니다!”

한편 상품기획팀은 에어컨이 10미터 이상으로 멀리 바람을 내보낼 수 있는 삼성전자만의 강력한 냉방 기술구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엔지니어 출신 조은영 부장은 어쩔 수 없이 개발자 분들을 괴롭힐 수 밖에 없었다고 하는데요.

 

Q9000

 

조은영 부장 

에어컨 바람이 가능한 멀리 도달할 수 있도록 개발해 달라고 개발자 분들을 설득 했습니다.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수치가 필요했기 때문이죠. 결국에는 10미터 이상 ‘롱바람’을 내보낼 수 있는 기술이 삼성전자 개발자들 손에서 완성될 수 있었죠 . 혁신적인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개발자 분들에게 삼성전자 LiVE를 빌어 감사하다고 전합니다.

상품기획팀은 ‘삼성 스마트에어컨Q9000’이 출시되기까지 관련 부서들의 의견을 조정하면서, 최적점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와글와글 미팅’을 종종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동욱 과장 

제품의 컨셉을 잡아가는 과정에서 부서 간 상충되는 의견이 있을 때, 모든 관련 부서가 모두 모여 와글와글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미팅 문화는 삼성전자만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Q9000

매년 1월은 에어컨 신제품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예약판매가 본격 실시되는 1월이 에어컨 구매의 성수기인 이유는 제품의 빠른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가격, 설치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인데요.

이와 같은 성수기 1월을 맞아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강력 냉방을 무기로 소비자에게 명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품기획팀

황강순 사원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을 과일로 비유하면, 보기에 맛있는 사과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껍질을 벗기면 벗길수록 더욱 맛있는 사과로 변한답니다! 너무나도 맛있는 기능들이 다양하게 장착되어 있기 때문이죠. 올해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매력에 꼭 빠져 보세요.

* 다음 편으로는 “제2탄!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개발자들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김병규 삼성전자 LiVE 편집팀 사내기자

by LiVE

제품뉴스 > 가전

제품뉴스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