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NR] 바다 개발자챌린지, 270만달러 수상 비결 공개

2010/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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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14

 

   

 



바다 개발자챌린지, 270만달러 수상 비결 대공개
– 바다로 꿈을 이룬 전세계 앱 개발자 스토리 –

 

 

· 총 상금 270만달러(약 30억원)
· 1등 상금 30만달러( 약 3억 4천만원)
· 전세계 54개국 2,077개 팀 참여

이번 바다 개발자 챌린지가 기록한 숫자들입니다. 바다(bada) OS의 저변확대와 발전, 그리고 개발자들의 지원을 위해 진행된 바다 개발자 챌린지는 전 세계 54개국 2,077개 팀이 창의적이고 뛰어난 바다(bada)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응모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바다 개발자 챌린지의 영예의 1위와 카테고리별 우수작과 개발자 인터뷰를 소개시켜드리면서,

바다(bada) 플랫폼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바다 개발자 챌린지 수상팀들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삼성 바다가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활동을 하고, 삼성 바다 에코시스템이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발자에게 익숙한 C++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동기와 접근을 쉽게 하였으며, 다양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지원으로 프로그램 개발이 쉬웠다는 점이 공통된 의견이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발 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을 때, 삼성전자의 적극적인 도움과 가이드라인이 개발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그럼 바다 개발자 챌린지 영예의 수상 개발자들을 만나보실까요?

:: 요트를 타고 바다의 웨이브를 즐기자! 리틀세일러(Little Sailor)리틀세일러를 제작한 Mooncoder
바다 개발자 챌린지의 영예의 1등, 30만불의 주인공은 바로 리틀세일러를 제작한 Mooncoder 입니다! 최연소 백만장자의 꿈을 이뤘던 페이스북의 개발자에 이어 1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꿈을 주는 드림 팀의 등장이라 할 수 있는데요, 10년 지기의 친구를 도와주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되었는데, 그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쁘다고 강조하였답니다. ^^

리틀세일러 실행화면리틀세일러는 항해경주 게임 및 항해법을 배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현실감 있는 3D화면과 실제 항해사가 되어서 항해를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세부 컨트롤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실제 사진이 요트를 조정하는 느낌을 받을 정도의 섬세한 컨트롤 기능과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bada 리틀세일러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Mooncoer Little Sailor의 역사는 아주 긴데요.  아주 오래 전 처음으로 세일링을 하게 되었을 때, 속도와 바람을 즐겼고, 심지어 배가 뒤집히는 것도 즐기게 되었습니다.  세일링의 즐거움에 푹 빠진 동료인 마치에즈가 그 당시 인기있던 PalmOS 플랫폼에 맞는 세일링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게임은 재미도 있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세일링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물론 당시의 2D 그래픽은 극도로 단순했죠. 기술적인 제한 때문에 실제 세일링처럼 느끼기 위한 상당한 상상력이 필요했습니다.

그 후에 마치에즈는 삼성 바다 개발자 챌린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삼성의 웨이브폰의 강력한 프로세서는 파도와 같은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에 제격이었죠!

bada 향후 보강할 부분이나, bada앱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Mooncoer 물론입니다! 먼저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른 사용자와 대전을 펼치는 리틀세일링은 좀 더 재미있고,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러닝부터 스케이팅까지, 나의 운동경로를 확인하자, 바다스포츠(bada Sports)

 

바다스포츠(bada Sports)를 개발한 Infinum Ltd

바다 스포츠는 바다폰에 탑재된 GPS기능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운동의 경로 및 속도, 거리, 고도를 기록하고 데이터화 해줌으로써 사용자에게 운동 정보를 제공, 공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GPS기반으로 모든 운동정보를 저장하고 통계를 내주며, 특정 사이트에 이 정보들을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 등록하여 친구와 운동정보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bada 바다스포츠를 향후에 보강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Infinum Ltd 그럼요!  badaSprots의 다음 버전과 새로운 앱을 추가로 개발하려고 합니다. 또한 바다스포츠가 좀 더 활발하게 발전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www.bada-sports.com)를 구축할 계획도 있습니다.

bada 언론에 소개할만한 주요 경력 사항을 알려세요
Infinum Ltd 2003년 말에 mobyMAP(http://mobymap.com/en/)이라 불리는 모바일 매핑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7년 전의 일이지만 Google Maps가 개발되기 2년 전이었고, Google Maps for Mobile이 개발되기는 3년 전의 일이었어요. 이때는 아이폰도, 안드로이드도, 바다도 존재하지 않을 때였죠.바다스포츠(bada Sports) 실행화면
bada 개발하면서 발생했던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Infinum Ltd 바다스포츠는 사용자의 운동 진행 사항을 GPS로 추적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당연하게도 우리 회사의 건물 주변을 수도 없이 돌아다닌다거나, 뛴다거나, 자전거를 타고 달리거나 하는 여러 번의 필드 테스팅이 필요했죠.

bada Facebook과 Twitter 연동기능을 개발하기에, 바다플랫폼의 Social관련 Module이 도움이 되었나요?
Infinum Ltd 바다의 소셜 관련 모듈은 개발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모듈은 API를 쉽고 단일하게 이용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연결성을 높이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 한시도 방심하면 안된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카드게임 뱅!(Bang)카드게임 뱅!(Bang) 실행화면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Card 게임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뱅(Bang)은 Bang이라는 카드를 이용해 상대방을 총으로 쏠 수 있으므로 한시도 방심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진 게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오프라인 보드게임을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인기가 예상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bada 뱅(Bang)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SpinVector s.r.l. 먼저 우리는 삼성 웨이브 S8500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선명도에 놀랐습니다.  그 다음에는 정전식 터치 스크린의 반응 속도에 놀랐고요.  다른 하드웨어의 수행결과를 통해 결국 우리의 선택이 옳았다는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bada bada 플랫폼과 다른 플랫폼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SpinVector s.r.l. 바다는 아주 새롭고 완성도가 높은 플랫폼입니다. 다른 모바일 작업 시스템과는 다르게 바다는 mp3, wma, mpeg4, flash, webkit와 같이 광범위하게 오픈된 서드파티 포맷들을 지원합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컴파일러가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이상한” 제한 없이 C++를 완벽하게 실제로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PC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작업이 가능하지요. 결과적으로 바다는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있어서 최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ada 삼성의 bada 개발자 육성과 관련한 활동들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SpinVector s.r.l. 사실 우리는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바다 SDK가 신규개발자에게 있어 아주 완벽했기 때문이죠.  우리는 삼성으로부터 받은 기술 보고서를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  모든 이슈에 대한 완전한 설명 뿐만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재현해낼 것인가에 대한 영상이 담겨 있었습니다!

:: 내 주변의 위치도 확인하고, 다양한 미션도 수행하자, 두기(Doogie)

 

두기(Doogie) 캐릭터 두기(Doogie)는 가상 세계의 Doogie와 현실에서의 사용자 위치정보를 mix하여 내 주변의 위치에서 Doogie를 찾거나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소셜 게임입니다.

bada bada Developer Challenge를 어떤 경로로 알고 이번 대회에 참여하게 되셨나요?

Pragma Consult  올해 초 파리에서 열린 바다 개발자 데이에 참석했었고 그 때 한 번 도전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팀을 꾸리고 6월 중순부터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두기(Doogie) 실행화면
bada 삼성의 bada 개발자 육성과 관련한 활동들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Pragma Consult  삼성전자의 노력에 매우 감사합니다.  우리의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왔으니까요.  그들은 룩셈부르크와 한국의 8시이라는 시차에도 불구하고 저녁 늦게까지 도와주었습니다.  삼성은 우리의 어플리케이션은 신중하게 검토하였으며,

:: 이제 어디에 주차했는지 헷갈리지 않을테다, 파킹(Parking)

 

파킹(Parking)개발자 Andrey Scherbakov

'파킹(Parking)'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주차관리 어플리케이션으로, 자신이 주차한 위치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저장(주차 위치정보, 메모, 사진, 음성 등)하여 주차한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복잡한 현대 도시에서 주차한 곳의 위치를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저장함으로써 주차된 차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어 생활의 편리함이 강조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bada 개발하면서 발생했던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알려주세요
Andrey Scherbakov  가장 재미있었던 일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영상을 촬영한 것입니다.  따분한 설명보다는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백문이불여일견!) 저는 영상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죠.  그래서 제 여자친구가 촬영을 담당하고 제가 배우이자 편집자가 되었었는데요. 유튜브에서 "parking bada application(클릭)"을 검색해 보세요. ^^파킹(Parking) 실행 화면
bada bada 플랫폼과 다른 플랫폼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ndrey Scherbakov  바다OS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신속한 C++ 코드, API의 쉬운 사용, 훌륭한 개발자 툴과 심사숙고한 흔적이 엿보이는 터치 유저 인터페이스 등이 가장 뛰어납니다.

bada 상금은 어떤 용도로 쓰실 계획이십니까?
Andrey Scherbakov  아주 쉬운 질문이군요. 저는 눈이 4미터에 이르는 곳인 캐나다의 환상적인 Whistler snow 리조트에서 스노우보드를 즐길 꿈을 꾸고 있었는데, 이제야 그 꿈을 이루게 되었네요!

:: 터치 하나로 사진을 보정한다, 터치리터리(TouchRetouch)터치리터리(TouchRetouch)를 개발한 AdvaSoft
터치리터치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에서 보정하고 싶은 부분을 손쉽게 리터칭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특히 지우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면 해당 부분을 감쪽같이 없앨 수 있답니다!

bada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였나요?
AdvaSoft  "Out of memory"!!  모바일 폰에서 이미지 프로세싱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가능한 한 최소의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처리속도의 손실이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모바일 기기에 따른 intelligent background recovery가 가능하도록 알고리즘을 최적화 했습니다.터치리터리(TouchRetouch) 실행화면
bada bada 플랫폼과 다른 플랫폼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dvaSoft  다른 플랫폼들과 비교했을 때, 바다(bada)는 자연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사용합니다. C++는 더욱 신속하고 믿을 만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

bada 상금은 어떤 용도로 쓰실 계획이십니까?
AdvaSoft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모바일 소프트웨어 박람회에 참여하는 데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물론 Ukrainian sign language recognition 소프트웨어를 마무리 할 계획도 갖고 있고요.

:: 책의 내용을 사진으로 찍으면 책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블링블링리더(Bling-Bling Reader)블링블링리더(Bling-Bling Reader)를 개발한 plopplop
Wave단말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단어나 문장을 스캔하여 스캔 된 단어(문장속의 단어포함)에 해당하는 컨텐츠를 검색하고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단어를 인식하여 미디어 컨텐츠(이미지, 동영상) 검색 뿐만 아니라, 책의 page를 스캔하여 그 속에 있는 단어들에 해당하는 미디어 컨텐츠와 책의 정보까지 알 수 있습니다.

bada 블링블링리더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plopplop Multimedia Learning과 같은 교육학 분야에 관심이 많아 문자를 이미지화 시킬 때 학습 효과가 극대화 된다는 것을 알았고, 이것을 모바일로 쉽고 재밌게 만들 수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피처폰 마켓을 삼성의 bada 플랫폼이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플랫폼이 만나 우리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만나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bada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습니다.블링블링리더(Bling-Bling Reader) 실행화면
bada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기술은 인식률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어떤 작업들을 하셨나요?
plopplop 독자적으로 개발한 필터 알고리즘으로 인식률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동시에 웨이브 폰의 Auto Focusing 기능을 십분 활용하여, 양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어 인식률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bada 이미지에서 인식한 텍스트를 가지고 어떤 책인지를 알려주는 내용이 흥미로운데요, 해당 정보는 어디에서 가지고 오는 것인가요?

plopplop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문구를 선택하면 어떤 책인지 알려주는 추천 시스템은 여타 앱에서 제공한 적이 없는 새로운 시도입니다. 이것은 구글 북 API와 구글 검색을 통해서 유사도가 높은 책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bada 삼성의 bada 개발자 육성과 관련한 활동들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plopplop 이미 상당히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활동이 바다 플랫폼을 널리 알리고, 발전을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도 삼성앱개발센터의 오션과 바다 개발 교육 과정 그리고 One Day Clinic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bada 삼성의 bada 플랫폼, bada 개발자 육성 활동에 참고가 될 수 있는, 뜻 깊은 조언 부탁 드립니다.
plopplop 학생 개발자나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은 많은 사람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에서 운영하는 자체 커뮤니티도 좋지만, 개발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커뮤니티에 홍보하고 여러 팁을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양한 카메라로 모드를 지원하는 와모 카메라(WAMO Camera)와모 카메라(WAMO Camera) 실행화면
WAMO Camera는 실생활에 사용하는 카메라의 기능들을 바다폰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프로그램으로 5가지 종류의 카메라의 타입을 선택할 수 있고, 4배줌, 자동 화이트 밸랜싱, 플래쉬, 사진 앨범등의 기능이 갖추고 있습니다.

bada 기존 플랫폼에 비해 신생 플랫폼인 bada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HyongA soft 삼성전자의 bada 플랫폼을 탑재한 카메라의 성능은 매우 우수합니다. 저희는 이런 우수한 카메라의 성능에 저희의 재미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했을 때 나올 수 있는 시너지가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이제 설립 1년을 갓 넘긴 벤처기업입니다. 때문에 기존의 시장보다는 신규 시장에 대한 도전에 보다 새로운 기회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bada 플랫폼도 그렇구요, 저희처럼 새로운 기회를 찾는 벤처기업에게 bada라는 신생 플랫폼에 대한 도전이 바로 그 기회가 될 수 있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bada 전면 카메라 촬영 시에도, 하얀 화면을 촬영 전 잠깐 나타냄으로써 플래시 효과를 주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인데, 어떻게 하여 나오게 된 아이디어인가요?
HyongA soft 이 아이디어는 고객의 불편한 경험적 제안이 다른 영감으로 발전된 경우입니다.
이번 바다 개발자 챌린지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은 시뮬레이터 챌린지와 디바이스 챌린지 두개로 나뉘어 졌다는 점입니다. 또한 시뮬레이터 챌린지에서 수상하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어 평가와 댓글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그 댓글 중 "접사 촬영을 할 때 후면 플래시 밝기를 낮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사실상 이것은 하드웨어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므로 저희 같은 개발사는 제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제안에서 모티브를 얻어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하던 와중에 WAVE 단말기의 super amoled 액정의 밝기가 플래시 못지않게 밝다는 점을 착안하였고 이를 전면카메라 의 플래시 기능과 접목할 수 있었습니다.

바다 개발자 챌린지 수상팀들의 인터뷰를 하면서 지난 한 해의 바다(bada)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개발자들이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더욱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바다(bada)는 스마트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환경 개선과 지원을 위해 이전보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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