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1위 제품이라는데 DDI 가 도대체 뭐야?

2010/03/30
공유 레이어 열기/닫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DDI, 많이는 들어봤는데... 정확히 뭔가요?
오늘은 SystemLSI를 오랫동안 지켜온 터줏대감!
세계 1위를 굳건하게 지켜나가고 있는 DDI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CIS(CMOS Image Sensors)가 각종 전자제품의 영상을 표현하는 것과 연관이 있듯이 DDI(Display Driver IC)도 영상을 표현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굳이 차이점이라면… CIS는 신호를 바꾸는 역할을 수행하고 DDI는 이를 색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보통 DDI를 디스플레이 구동IC라고 풀어서 언급하기도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막상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에서 DDI를 검색해보면 가끔 엉뚱한 단어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DDI, 이렇게 생겼습니다

DDI, 이렇게 생겼습니다

정리하자면 DDI는 Display Driver IC의 약자로 LCD, PDP 등의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수많은 화소들을 구동하는 데에 쓰이는 Chip을 의미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디스플레이의 화소들에는 각각 삼원색인 RGB를 표시하는 부화소가 3개씩 있는데 이러한 부화소에 붙어있는 트랜지스터를 조정하는 것이 바로 DDI입니다.
이러한 DDI가 모여 다양한 색깔들이 나타나게 되지요. DDI는 Gate / Source IC로 구분됩니다.
(게이트 = 가로 / 소스 = 세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DDI 작동개념도

DDI 작동개념도

또한 Display와 DDI 사이에서의 중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T-CON(Timing Controller)이라는 건데요, T-CON은 입력된 화상 정보를 DDI에서 필요로 하는 신호로 변환시킵니다. 즉, 입력 데이터 정보로부터 DDI의 Gate, Source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지요.

DDI의 절친, T-CON의 작동 개념도

DDI의 절친, T-CON의 작동 개념도

조금 어렵지요? 그냥 간단하게로는 디스플레이의 화소들을 조절하는 역할 = DDI라고 인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DDI는 크기와 용도에 따라 Panel DDI(LCD, PDP TV, 노트북 등)Mobile DDI(휴대전화, PMP 등)로 나뉩니다. 우리가 쓰는 대부분의 가전 제품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DDI를 System LSI 분야의 D램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DDI의 양대산맥, Panel / Mobile DDI의 개념도

DDI의 양대산맥, Panel / Mobile DDI의 개념도

DDI, 앞으로의 미래는?
조금 복잡하셨죠?
어쨌든 DDI는 삼성전자 System LSI 담당의 매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03년부터 지난해까지 꾸준히 세계 1위를 지켜왔을 만큼 말그대로 터줏대감의 위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활용 분야가 다양하고 Display 산업과도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당연히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고 합니다. 참고로 삼성전자의 옴니아II, 애플의 아이폰 등으로 인해 올초의 화두가 된 스마트폰 시장이 2012년까지 연평균 46% 성장할 것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당연히 DDI에도 기회가 많이 생기겠지요?^^

DDI의 시장 점유율 / 향후 매출 전망치

DDI의 시장 점유율 / 향후 매출 전망치 [자료=디스플레이 뱅크]

물론 DDI는 기술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수많은 Fabless(제조없이 설계만 하는 반도체 업체)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레드 오션의 향기가 물씬 풍기기도 합니다. 그만큼 수익성 악화의 위험도 상대적으로 크지요. 그래서 삼성전자는 이러한 난관을 뚫기 위해 원가절감, 전력소모, 색 표현 등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종합 반도체 회사인 삼성전자가 지닌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DDI의 시장 점유율 / 향후 매출 전망치

DDI의 시장 점유율 / 향후 매출 전망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지난 해 Smart and Green Mobility 전략에 따라 개발된 세계최초 모바일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내장 DDI입니다. 이는 기존 2개의 칩을 하나의 칩으로 구현하면서 실장면적, 소비전력, 비용 등의 측면에서 장점을 지녔고 정전 방식의 터치 기술을 채택, 소프트/멀티(많은 분들이 열광하는) 터치 등 고감도 첨단 터치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앞으로 DDI의 고부가가치화를 꾸준히 이끌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는 PAVV, Anycall 등 많은 제품들을 보실때마다 한번 씩 그 속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DDI를 떠올려 주세요 ^^

– 도와주신 분들 : S.LSI LSI개발실 DDI개발팀
WIKIPEDIA 및 자체 교육용 자료 참조

김원섭

삼성전자 뉴스룸의 직접 제작한 기사와 이미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뉴스룸이 제공받은 일부 기사와 이미지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TOP